[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개념, 대상, 특징, 발전과정과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사] [물류사업, 삼자물류]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과정, 기대효과, 현황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활용시 유의사항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활성화 방안, 향후 전망 분석
-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목차
-
Ⅰ. 개요
Ⅱ.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개념
Ⅲ.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대상
Ⅳ. 국내․외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시장의 특징
Ⅴ.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발전과정
Ⅵ.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시장의 현황
1. 일반사항
2. 초기 사업형태
3. 허가․등록 업종
Ⅶ.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 도입에 따른 문제점
Ⅷ. 향후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정보화 및 표준화의 강력한 추진
2. 물류업체의 대형화 유도
3. 법․제도의 개선
4. 물류전문인력 육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물류(Logistics)라는 이름은 이제 우리의 사회 곳곳에게 그리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이름이 되고 있다. 이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기업활동을 통합공급체인(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조달, 생산, 혹은 판매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물류관련 업무를 이제는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Logistics)라는 이름을 갖는 별도의 전담부서를 두어 수행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화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 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웃소싱이란 ꡐ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는 것ꡑ으로서, ꡐ기업의 핵심업무 이외의 보조적인 주변업무를 외부의 전문업체가 대행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비용을 삭감하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ꡑ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ꡐ하청을 통해 비용을 줄인다ꡑ라는 의미가 더 강하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아웃소싱이란 ꡐ외부의 전문적인 지식을 효율성있게 활용함으로써 자사가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경영능력을 집중하는 경영기법ꡑ인 것이다.
아웃소싱은 미국의 경영학자 Prahalad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하였는데 그는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는 기업이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 기업활동과 연관된 일부 업무 또는 전부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은 경쟁이론에 근거한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물류아웃소싱을 의미할 때 외주물류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정종석은 외주물류는 제3자물류로의 이행과정에 있는 중간단계로 보아야 하며, 주로 운영측면에서 원가절감 효과를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제3자물류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획득과 같은 원가절감
- 참고문헌
-
◎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팀,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 정보, 경영베스트
◎ 도무라 세이치, 이희련 역(1998), 구조조정의 성공전략 아웃소싱, FKI미디어
◎ 비즈니스와 아웃소싱 전략 - 집문당
◎ 이칠 역(1994),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The Economic Intelligence Unit, 경제정보연구소, 사계절
◎ 조준모․고석준(1999),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 코리아 쉬핑가제트(1999), 물류와 경영5․6․12 월 호
◎ 현대경제연구원, 정기간행물, 전략적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는누구인가 레포트
- 포드사의 비윤리적 기업 운영 사례
- 삼성물산의 사업부제조직(5장)
- 오설록 브랜드분석과 서비스분석/ 오설록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오설록 향후마케팅 전략제안
- 삼성전자 BCG 매트릭스 분석 레포트
- [인적자원관리] 드라마 `대장금`에 나타난 인적자원 모집과 선발
- [인적자원관리] 기업 및 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적용 사례 분석 -BSC(균형성과지표)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SM엔터테인먼트 향후전략수립 PPT - SM 마케팅연구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 3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