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개념, 대상, 특징, 발전과정과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개념

Ⅲ.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대상

Ⅳ. 국내․외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시장의 특징

Ⅴ.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발전과정

Ⅵ.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시장의 현황
1. 일반사항
2. 초기 사업형태
3. 허가․등록 업종

Ⅶ.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 도입에 따른 문제점

Ⅷ. 향후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정보화 및 표준화의 강력한 추진
2. 물류업체의 대형화 유도
3. 법․제도의 개선
4. 물류전문인력 육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류(Logistics)라는 이름은 이제 우리의 사회 곳곳에게 그리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이름이 되고 있다. 이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기업활동을 통합공급체인(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조달, 생산, 혹은 판매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물류관련 업무를 이제는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Logistics)라는 이름을 갖는 별도의 전담부서를 두어 수행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화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 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웃소싱이란 ꡐ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는 것ꡑ으로서, ꡐ기업의 핵심업무 이외의 보조적인 주변업무를 외부의 전문업체가 대행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비용을 삭감하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ꡑ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ꡐ하청을 통해 비용을 줄인다ꡑ라는 의미가 더 강하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아웃소싱이란 ꡐ외부의 전문적인 지식을 효율성있게 활용함으로써 자사가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경영능력을 집중하는 경영기법ꡑ인 것이다.
아웃소싱은 미국의 경영학자 Prahalad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하였는데 그는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는 기업이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 기업활동과 연관된 일부 업무 또는 전부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은 경쟁이론에 근거한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물류아웃소싱을 의미할 때 외주물류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정종석은 외주물류는 제3자물류로의 이행과정에 있는 중간단계로 보아야 하며, 주로 운영측면에서 원가절감 효과를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제3자물류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획득과 같은 원가절감
참고문헌
◎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팀,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 정보, 경영베스트
◎ 도무라 세이치, 이희련 역(1998), 구조조정의 성공전략 아웃소싱, FKI미디어
◎ 비즈니스와 아웃소싱 전략 - 집문당
◎ 이칠 역(1994),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The Economic Intelligence Unit, 경제정보연구소, 사계절
◎ 조준모․고석준(1999),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 코리아 쉬핑가제트(1999), 물류와 경영5․6․12 월 호
◎ 현대경제연구원, 정기간행물, 전략적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 제1장 서 론제2장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3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실태 및 문제점 제4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성공 사례 분석 제5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최근 발표된 대한 상공회의소 “2004 기업물류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03년 국내 기업들의 평균적인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01년의 11.1%보다 1.2%감소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의의, 현황, 특징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전망, 활성화 방안 분석
  •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의의, 현황, 특징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전망, 활성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아웃소싱의 이해 1. 아웃소싱의 필요성 2. 아웃소싱의 전략과 의미 3. 아웃소싱의 문제점 Ⅲ.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의 의의Ⅳ. 국내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및 특징1. 일반사항2. 초기 사업형태3. 허가등록 업종Ⅴ.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 도입에 따른 문제점Ⅵ. 제3자 물류(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제3자 물류의 개념 4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7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8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10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1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징3.

  • [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Ⅰ. 서론Ⅱ. 본론-11. 제3자물류의 개념2. 제3자물류의 효과3. 제3자물류의 국내현황4. 제3자물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제3자물류의 전망Ⅱ. 본론-21. 제4자물류의 개념2. 제4자물류의 도입배경3. 제4자물류 도입사례4. 제4자물류의 효율적 국내 도입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우리나라 기업들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의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 제품의 국제경

  • [국제 물류론] 글로벌 물류업체가 되기 위한 물류기업의 과제 및 전략(3PL을 중심으로)
  • 파리바게트의 Franchise 성공사례 분석글로벌 물류업체가 되기 위한물류기업의 과제 및 전략 (3PL을 중심으로)목 차3 P L3PL 발전과정국내 3자물류 현황해외 물류업체 3PL국내 물류 업체 3PL40 %20 %56%15%11%4%14%결론 및 향후과제3PL 의 개념3PL 의 발전 과정국내 3자 물류 시장 현황 및 특징해외 물류업체 사례 분석국내 물류 업체 사례 분석 및 대안국내 물류 업체의 3PL 사업 활성화 전략결론 및 향후과제 목 차국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