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 정선 레일바이크(Railbike) 관광교통수단으로써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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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교통수단선택이유
2.관광지선택이유
3.문제제기


Ⅱ. 본론
1.레일바이크란
2.철도의특징
3.자전거의특징
4.타교통수단과의비교
5.관광교통수단으로써의 가치(SWOT 분석)
6.외국의사례
7.발전, 개선방안

Ⅲ. 결론
1.소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교통수단 선택이유
교통수단 선정에 앞서 지금까지 들었던 수업 내용과 다른 조들의 발표 내용과 주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경험했던 기억들과 여러 자료들을 접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종합하여 관광교통수단은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 수 있을만한 특별함이나, 시간과 돈을 투자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시되어야 할 점이 환경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모노레일의 경우 환경을 파괴한다는 점에서 반대가 심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기 때문에 환경을 해치치 않으면서 관광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통수단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매체를 통해 교통수단의 종류에 대해서 조사하던 중에 ‘레일바이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유해물질을 만들어내지 않는 환경적인 교통수단인데다가, 우리가 흔하게 타고 다니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이곳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레일바이크’를 저희 조의 발표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2. 관광지 선택이유
레일바이크를 주제로 선정하고 나서 이용할 수 있는 곳을 검색하자 강원도 정선이 나왔습니다. 정선의 경우는 레일바이크를 도입하고 나서 관광객들의 수요가 늘어난 대표적인 관광지라 할 수 있습니다. 레일바이크를 국내에 도입하여 활성화시킨 강원도 정선은 폐쇄된 철로인 정선선 아우라지역 - 구절리역 구간에 특수제작 된 자전거를 설치하여 2005년 7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 첫해 8만1천여명을 시작으로 2006년 20만6천여명, 2007년 28만2천여명 등으로 그 이용객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레일바이크가 관광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탄광이 문을 닫고 열차마저 끊기면서 크게 침체됐던 북면 구절리와 아우라지의 지역경제에 활기를 되찾게 해주었고, 문경에서 레일바이크를 정선보다 먼저 도입했지만 국내에서의 성공도가 정선이 더 높다는 것에 점수를 주어 관광지
참고문헌
관광교통론 / 대왕사 / 이경모,김창수 /2006
국민일보 강원도 정선관련 기사
정선군 철도관광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 / 강원발전연구원 . 2007
이영주, 조수진(공저);강원발전연구원[편] - 춘천 : 강원발전연구원, 2005
http://www.railbike.com/default2.htm
http://taibale.tistory.com/93
http://www.allpackgruppe.de/index.php?id=11
http://www.draisinentou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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