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2. 포스트모던 기법
(1) 패러디
(2) 패스티쉬
(3) 아이러니
(4) 환상적 리얼리즘
(5) 저자의 죽음과 인식주체의 해체

3.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과와 한계
- 후(後)근대인가, 탈(侻)근대인가


Ⅱ. 우리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 한국 문학 속의 포스트모더니즘

1. 시
- 수록 작품
하재봉,「비디오/TV는 나의 눈」 / 황지우, 「한국생명보험회사 송일환씨의 어느날」/장정일,「햄버거에 대한 명상」

2. 소설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간성, 모든 가치의 교환가치화, 대량생산체제, 예술이 자본에 종속되는 현상 등은 문학하는 사람들의 의식 세계에 영향을 미쳐 절대성보다는 상대성을, 일원론보다는 다원론을 더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이게 했다. 이와 동시에 모더니티에 대한 반발로 일어났던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예술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혁신적인 면모를 잃고 문화, 소수의 엘리트만의 문화로 변해감에 따라, 모더니즘의 뒤를이어서 등장할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나타난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예술 사조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김은철 외, 앞의 책, 264-269쪽.

첫째, 상호텍스트성을 중시한다. 크리스테바에 의하면,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로 존립하게 하고 의미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일반적 담론의 공간, 다시 말해 텍스트들의 의미생산을 가능케 하는 언어, 사회, 역사의 총체적 공간을 말한다. 둘째, 경계의 붕괴와 미학적 대중주의이다.
참고문헌

- 논문
김효중. 『한국 현대시 비평과 해체주의 이론』
문두근. 『한국 모더니즘 시의 변이양상』
민병기.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소설』
이홍경.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경계에서』
장도준. 『포스트모더니즘 문화 현상과 한국 현대시』
최종렬. 『포스트모던: 모던에 대한 미학적 도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
  • 포스트모더니즘의 ‘안’에 진입해 있는 한국 시문학에 있어서 자기반영적인 시쓰기는 ‘메타시’라는 하나의 유형으로 명명된다고 규정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자기반영성의 시적 표현으로서 시라는 코드에 대한 무지, 혼란, 확인을 기본으로 하는 시가 메타시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메타성은 패러디의 형식을 취한다고 하면서 패러디가 차이를 내포한 반복, 비평적 아이러니의 거리를 지닌 모방이라면, 메타성은 이러한 반복과 비평적 모방을 통

  • [문학] 패러디 & 패스티쉬
  •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始祖)라고 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2.3.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패스티쉬혼성모방(패스티쉬)은 공허한 패러디, 무표정한 패러디라고도 불리며 패러디에서 보이는 희극적인 불일치의 느낌은 가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 그러나

  • [미디어비평] 미디어와 광고 그리고 탈현대적 정체성의 구성
  • 문학 이론가 앤드리어스 후이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제 사회 이론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티’와 함께 서구사회의 지적 삶에서 가장 치열하게 싸움이 벌어진 영역 가운데 하나”라 했다. 이는 싸우고 논쟁할 만큼 중요한 무언가가 있다고 느끼고 있음을 나타내준다. 탈현대적이란 용어가 최초로 광범위한 지지를 받은 것은 건축분야에서였다. 몇몇 이론가들과 건축가들은 딱딱한 유리와 강철 빌딩을 거부했던 탈현대적 건축의 새로운 형식을 모

  • [현대시] 1960년대 시
  • 문학 논쟁 2단계 - 1967~1969년1.2.3.3.1 앙가주 논쟁(작가와 사회 논쟁)1.2.3.3.2. 불온시 논쟁1.2.3.4. 의의 및 한계 2. 60년대 시 경향2.1. 한글세대 등장과 시단의 확대2.1.1. 문예지의 신인들2.1.2. 《신춘시》의 새 세대2.1.3. 동인지의 전성시대 2.2. 경향의 극단화2.2.1. 전통 서정적 경향2.2.1.1. 한국시에 있어서 전통의 의미2.2.1.2. 주요 작가 및 작품2.2.1.2.1. 박용래2.2.1.2.2. 황동규2.2.1.2.3. 김현승2.2.1.2.4. 허영자 2.2.2. 모더니즘적 경향2.2.2.1. 모더니즘적 경향

  •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문학] 작가 하일지의 작품을 통한 분석
  • 문학연구. 2004. 12.장석주, 현실과현실의 거리-하일지 장편소설 경마장은 네거리에서,의 경우, 세계의 문학, 1991. 겨울.전영태, 월간조선, 1991, 1월호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민음사, 1990 한기, 서울신문, 1990, 12, 25.허상문, 혼돈과 좌절: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소설들, 오늘의 문예비평 여름호 , 1992. 07.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위키백과 한국어판, http://ko.wikipedia.org/개인단평ooo이 작품은 우선 등장하는 인물의 R과 J의 식으로 이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