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종교와 박물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탈맥락화
(2) 정치적 수단으로서의 박물관
(3) 종교박물관과 정치적 의도
2. 각 박물관 개관
(1) 한국기독교박물관
(2) 절두산 순교 박물관
(3) 불교미술박물관
(4) 불교중앙박물관
3. 종교 유물의 탈종교화와 복구 노력
(1) 종교 유물의 탈종교화
(2) 종교적 의미 복원 전략
4. 큐레이터의 의도 표출과 실현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 탈맥락화
박물관의 오브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필연적으로 탈맥락화 된다.
첫째, 수집 단계에서 본래의 사용맥락으로부터 시간, 공간적으로 분리된다. 게다가 박물관의 수집대상인지 아닌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데, 이는 그 오브제가 박물관의 고려대상이 아닐 때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는다. 박물관의 수집 기준은 (현대에는 최소한 이상적으로) 학문적, 미적 관심을 지향한다.
둘째, 수장고에 보존될 때에는 박물관 전문가 및 박물관이 소속된 사회의 학문적 성과와 그 기준에 따라 분류되고 해석되어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 받는다.
셋째, 관람객과 만나게 될 때, 진열장 안이라는 공간에 놓임으로서 박물관 전시품 고유의 속성을 획득한다. 수장고에 있는지 전시실에 있는지에 따라 연구대상과 구경거리로서의 비중이 달라지고, 관람객으로서는 ‘전시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라고 상상할 수 도 있다. 또 어떤 표제의 전시에 놓이고, 어떤 오브제와의 관계에, 어떤 기법으로 놓였는가에 따라 다른 성격을 갖게 된다.
관람객이 대하는 오브제는 큐레이터가 구상한 전시 전체의 관계라는, 새로운 맥락 안에서만 파악될 수 있는 ‘지적 대상’으로서, 혹은 ‘심미적 감상의 대상’으로서 새 존재 가치를 부여 받는다. 예컨대 고려의 부호가 손님 접대용으로 사용하던 다기는 위의 과정을 거쳐 주전자는 국보로 등록되어 고려 관영 수공업의 발달된 기술 수준과 ‘한민족의 미감’을 상징하는 것이 되어 전시되고, 주인이 더욱 아끼던 찻잔은 더 정교한 장식의 것에 밀려 보물 지정도 안 된 채 같은 유형의 자기들과 함께 고미술 전공 학생들의 학습 자료가 될 수 도 있다.
이러한 탈맥락화는 박물관의 운영주체와 그 목적에 따라 양상이 달랐을 것이다. 박물관의 운영주체는 군주로부터 시민국가, 개인 혹은 특정 목적의 단체가 될 수 있는데, 식민지에서 약탈한 ‘진귀한 물건’을 갖다놓아 제국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오브제의 탈맥락화는 더욱 의도적으로 강화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 공공성 등이
- 참고문헌
-
전경수, 「한국 박물관에 나타난 표상의 정치학」, 『한국 박물관의 어제와 내일』, 일지사, 2005.
전진성, 『박물관의 탄생』, 살림출판사, 2004.
Gaynor Kavanagh,「Making Histories, Making Memories」,『Making Histories in Museums』, Leicester University Press, 1996.
Mark O'Neill,「Making Histories of Religion」,『Making Histories in Museums』, Leicester University Press, 1996.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287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