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의 시설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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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
『평생학습과 지역사회교육』,
서울:전남대학교출판부, 2006
제10장 사회교육의 시설과 학습의 지원자
공민관
도서관
박물관
커뮤니티센터
지역종합형 스포츠클럽
[새로운 공민관상을 지향하고]
공민관 3단계
파실리테이터(facilitator)
사회교육주사
공민관주사
도서관사서
박물관학예원
1.사회교육의 시설과 학습의 지원자의 기본
-1970년대 중반, 사회교육시설의 연구교류 집회가 개최된
그 자리에서‘어떤 사람은 책을 읽지 않으니깐 도서관을
설치해도 매우 한정된 사람만 이용하는데 지나지 않고, 설
치할 필요는 없다’는 주장.
- 활동의 장(場)이 보장되어 있는 것을 필요로 할 것이고,
또 활동이 활발하게 되도록 지원해주는 사람, 그러한 활
동을 재촉하는, 시작을 만들어 가는 입장
⇒ 시작으로 ’장소(場)‘와 사람(人)’
1)개인의 자유로운 의사와 신뢰에 바탕을 둔
인간관과 사교육의 시설 지원자
2)사회교육 시설의 기능론과 시설론
-사회교육시설의 의미
-사회교육을 위해 시설된 시설의 특성
①일본고유의 사회교육시설인 공민관은 1940년대
후반의 발흥기에는 공민관이라는 이름 아래 행해진
사회교육
②후쿠이현 덴카촌처럼 그 마을 전체가 공민관인
듯 어떠한 시설도 갖지 않는 ‘노천 공민관’
③도서관, 박물관도 공민관과 같은 시설로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도 교육기능의 주목이 확대
2)사회교육 시설의 기능론과 시설론
‘교육사업’
-최근 문부성이 권장하고 있는 ‘지역종합형
스포츠 클럽’
⇒클럽 하우스를 거점으로 보다 한층 지역 스포츠
의 진흥이 도모되어 가는 것이 기대되는 형태
-종합형의 스포츠 클럽 조직방법은 활동이
처음에 있고 그 다음에 시설을 요구해
간다는 전개, 이에 반해 일본의 공민관은 원래
시설을 전제로 한 활동을 방식
2)사회교육 시설의 기능론과 시설론
가쿠노다테
공민관
가고시마시
중앙 공민관
사회교육을 본래 목적으로 설치된 사회교육의
시설, 특히 공민관에는 그 기능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요건이 시설에 요구
①자유와 균등의 원칭
②무료의 원칙
③학습문화기관으로서 독자성의 원칙
④필수 직원 배치의 원칙
⑤지역배치의 원칙
⑥풍부한 시설정비의 원칙
⑦주민참여의 원칙
3)사회교육 시설의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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