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Chapter 2.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변화하는 경제 - 변화의 물결
2. 세계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3. 과학 기술의 중요성
4. 사회는 조직과 경영자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
5.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6. 2010년의 노동력은 어떠한 형태일 것인가?
7. 조직이 어떻게 고객을 왕으로 만들까?
- 본문내용
-
1. 변화하는 경제 - 변화의 물결
정체되고 전통에 속박된 기업들이 스포트라이트로부터 사라지고 있다. 왜? 오늘날 조직을 경영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세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 경제는 휘몰아치는 듯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것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걸어온 길을 되짚어 보자.
첫 번째 물결은 농업에 의한 것이었다. 19세기 후반 모든 경제는 농업이었다. 예를 들어 1890년대 대략 90%의 사람들이 농업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었다. 이 개인들은 전형적으로 그들의 보스이거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성공과 실패는 그들이 얼마나 농산물을 잘 생산해내느냐에 달려있었다. 1890년대 이후로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이제 전세계 노동력의 5%도 안되는 사람들만이 우리의 식량을 생산하는데 필요하다. 그나마 미국에서만 그 비율이 3%에 달한다.
두 번째 물결은 산업혁명이었다. 180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농업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직업은 들판을 떠나 조직으로 옮겨갔다. 산업혁명의 물결은 영원히 장인의 삶을 변화시켰다. 더 이상 그들은 어떤 것을 심거나 생산해내지 않았다. 대신에 노동자들은 타이트하게 조직되고 형식적인 작업장에 고용되었다. 대량생산, 전문화된 직업, 그리고 권위적인 관계는 경영의 형식이 되었다. 그에 따라 새로운 그룹이 떠오르기 시작했는데, 신체적인 체력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정형적이고 고정된 일을 수행함에 따라 보수를 받는, 이른바 블루칼라 산업노동자들이었다. 1950년대 산업 노동자들은 모든 선진국가들에서 가장 거대한 그룹이 되었다. 그들은 철강, 자동차, 고무, 그리고 산업 장비들과 같은 상품들을 만들어냈다. 그런데 역사상 어떤 지위도 그렇게 빠르게 몰락한 적은 없었다. 오늘날, 블루칼라 산업노동자들은 미국 노동력의 30퍼센트도 안되고 그마저 몇 년 내로 반으로 줄어들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의 이동이 있었다. 전체 시민 노동력의 한 부분으로서의 제조업은 오늘날 일본에서 20 퍼센트롤 약간 웃도는 정도가 가장 높은 편이다. 미국에서는 노동력의 15퍼센트만이 제조업 종사자들이다. 반대로 서비스업은 이탈리아에서 반 정도 차지하고 있는데, 이탈리아는 다른 선진국들 중 서비스업 비율이 가장 낮은 국가이다. 그리고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4분의 3이상이 서비스업 종사자이다.
1970년대가 시작함에 따라 새로운 시대, 즉 정보화 시대가 힘을 얻었다. 기술적 진보들은 많은 단순노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