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문제제기
2.연구목적
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
1.연구의 방법
2.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의 구성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축제의 이론적 배경
1.지역축제의 개념
2.지역축제의 특성
3.지역축제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제 2절 지역축제의 선택속성 및 선택요인
1.지역축제의 선택속성
2.지역축제의 선택요인
제 3절 여의도 벚꽃축제 분석
1.여의도 주변의 지역특성
2.여의도 벚꽃축제 개관
3.여의도 벚꽃축제의 실태와 문제점

제 3장 연구방법론
제 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연구모형의 구성
2.연구가설의 설정
제 2절 조사설계
1.표본설계
2.설문지 작성 및 구성
3.변수의 조작적 정의
(1)지역축제
(2)선택속성
(3)속성중요도
4.예비조사
제 3절 분석방법

제 4장 결론
제 1절 연구의 요약
제 2절 시사점
제 3절 한계점 및 향후방향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문제제기

세계화의 거센 돌풍과 함께 국가 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새로운 21세기를 맞아 정부는 문화산업을 국가경제의 신 성장동력으로 육성하여 세계시장 확대와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 무한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방의 문화산업을 특화 육성하여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아시아 관광 허브 건설을 위한 기반 구축으로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관광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김용선, 2005).
이와 같은 정부 시책에 따라 관광 상품화 할 수 있는 지역축제를 효율적으로 기획 • 운영하여 지역 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아야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조현호, 2006).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축제의 관광자원화와 동시에 지역발전의 측면에서 매년 대표적인 축제를 선정하여 지원 • 육성하고 있다. 지역축제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관광행동을 촉발시킬 만큼의 매력도를 지니고 있으므로, 뛰어난 관광자원을 보유하지 못한 지역에서는 더욱 그 가치가 높아진다. 즉,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심각한 과속화 현상을 겪는 지역일수록 지역축제의 사회적 • 경제적 가치는 커지게 되므로, 이미 많은 지역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이미지를 개선하고 문화의 매개체를 통하여 지역과 주민의 통합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하였다(서휘석 외,2002:237).
하지만 축제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축제들은 관 주도의 즉흥적 전시효과적 일회성 행사의 성격으로 이루어지는 실정이며 축제의 내용들이 독창성과 차별성도 없이 대동소이하게 열리고 있기 때문에 당초 기대했던 것만큼 지역문화육성이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실질적 참여도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제 지역축제도 양적 팽창만이 아니라 질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김용선, 2005).
김용선(2005)은 여의도벚꽃축제를 중심으로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하였으며 연구결과 여의도 벚꽃축제의 경우도 다음과 같은
참고문헌
고경희(2006),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담양 대나무축제를 중심으로,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권명호(2007),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울산광역시 중심으로, 울산대 정책대 학원, 석사논문
김경훈(2006),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한남대 사회문화 대학원, 석사학위
김영호(2007),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Hi Seoul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김용선(2006),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여의도 벚꽃 축제를 중심으로, 연 세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김익권(2007),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경남 고성 공룡 세계엑스포를 중심으로, 경남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김종민(2007), 지역축제의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문화관광축제의 선정 평가제도를 중심으로, 성공회대 문화 대학원, 석사학위
김지선(2006), 지역축제 방문동기가 방문객의 만족 및 재 방문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문건수(2007), 지역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령시 머드 축제를 중심으로, 연세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박선식(2005),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박소연(2007), 지역축제의 참여주체간 정책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함평나비축제와 평 창효석문화제를 사례로,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
부창산(2004), 제주도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제도에 관한 연구 :주민참여 확대방안을 중심으로, 제주대 대학원, 석사논문
서철현(1998), 旅行相談 서비스品質에 대한 職務關聯 要因의 影響과 心理的 要因의 媒 介役割에 관한 硏究, 大邱大 大學院, 박사논문
양우철(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분석론]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와 관광매력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연구들에도 상당한 보완책과 우리나라 관광지 유형의 분류, 관광자들의 심리 파악을 통한 관광 행동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가변 하는 현대사회에서 관광 동기의 변화와 재방문 시의 선택 행동 특성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관광 발전을 도모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2. 연구 목적본 연구는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 동기 및 매력성이 만족도와 재방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관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관한 내용으로 관광상품의 생산 또는 서비스의 향상과 새로운 아이디어 창안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회사에게 세제상의 혜택이 주어져 관광발전은 연구 및 개발을 통한 건축 기술, 컴퓨터 관리 체계 등 새로운 분야 개발에 의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여섯 번째로 마케팅에 관한 내용으로 ATC가 국내 및 해외에서 소비자와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하는 관광진흥사업(Tourism Marketing Program)으로 외국의 영향력 있는 관광언론인 및 여행업자 초청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연구는 관광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방문자들이 관광지 웹사이트에서 자세하고, 구체적이고,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최신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등 다른 어떤 요소보다 정보에 관해 매우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강보성(2003)은 인터넷 관광정보 제공에 있어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경우 관광자의 실제 관광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Luo 등(2005)은 관광정보 탐색을 위한 인터넷과 다른 정보매

  • [생태학] 북서울꿈의숲 만족도 조사
  • 행태 및 공원 이용.관리 속성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분석유기준; 김용근 / 한국환경생태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환경생태학회 2000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 발표회, pp.142-146, 2000년 4월 ⑫북서울 꿈의숲 홈페이지 http://dreamforest.seoul.go.kr/목 차1.요약2.서론ㄱ) 변화해가는 도심 속 공원- 공공의 녹지공간ㄴ) ‘북 서울 꿈의 숲’ 사업 추진 배경ㄷ) ‘북서울 꿈의 숲’의 도심 공원으로써의 역할 수행3. 조사 방법4.결과5.결과 및 고찰6.참고문헌

  • [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 심층 분석(사례)
  • 관한 내용들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한다는 전제하에 평가를 해볼 수 있다. 이러한 변수선정 배경은 향후 지속적으로 개최되는 경주세계문화 엑스포 행사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가깝게는 앞으로 진행 될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엑스포에 대한 고객만족도 영향변수는 엑스포 관람 선택행동 후 고객이 평가하는 중요변인으로서 고객수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