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에 있어서 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홈비지니스와 전자상거래의 의미
1. 홈비지니스
2. 전자상거래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Ⅱ. 중소기업에 있어서 홈비지니스
1. 중소기업의 홈비지니스 현황
(1) 가정 제어 및 보안서비스 위주 초기시장 형성
(2) 브랜드화를 통한 시장선점 경쟁
(3) 가정구조와 생활환경 변화로 홈비지니스 필요성 증가
2. 홈비지니스에 대한 정부의 지원
3. 기업 홈비지니스의 향후 과제
(1)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필요
(2) 사생활 정보유출의 사전예방이 최우선
(3) 표준 통합과 실용적인 서비스로 시장 확대에 주력

Ⅲ. 기업에 있어서의 전자상거래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요인
(1) 판매하는 상품의 성격에 따른 제품 거래
(2)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른 거래
(3) 공급자와 중간매매자의 구분
4. 기업의 인터넷 확장

본문내용
Ⅰ. 홈비지니스와 전자상거래의 의미

1. 홈비지니스

홈비지니스는 초고속인프라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정보처리 등 다양한 IT 기술이 접목되어 서비스를 창출하는 복합 산업분야로, 가정내의 정보가전 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기기·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 가정환경이다.

홈비지니스의 핵심요소 기술은 홈서버·홈게이트웨이, 유·무선홈네트워킹, 지능형 정보가전, 및 지능형 미들웨어를 포함한다. 홈비지니스는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이력관리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인지하여 각각의 구성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및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도록 발전하면서 상황인지 지식기반의 멀티 모달 인터랙션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파생되는 사회 인프라 성격의 기반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홈플랫폼 분야는 외부망과 가정을 연결하고 가정내 다양한 서비스를 관장하여 유무선 통합 홈네트워크 환경 및 고품질·융합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홈서버/홈게이트 웨이, 홈네트워크 보안 및 개방형 서버 기술, 통방 융합의 대명사인 IPTV 플랫폼, P2P 기반 홈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가상홈 플랫폼 및 홈네트워크가 확산되며 우려되는 에너지 낭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된다. 유·무선 홈네트워킹 기술은 Ethernet, PLC, IEEE1394, HomePNA, 광홈랜, MOCA 등의 유선 홈네트워킹 기술과 Wireless LAN, ZigBee, UWB, Wireless1394, WirelessUSB, 802.15.4a 등의 무선 홈네트워킹 기술로 구성되며, 정보가전 분야는 기존 백색가전기기들과 센서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하는 지능형 정보가전 기술과 홈센서 기술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1. 중소기업을 위한 21세기 생산혁신전략(1997), 김상현, 지구문화사
2. 한국의 중소기업(2006), 김성진, 매일경제신문사
3. 중소기업론(2002), 김한원, 학문사
4. 중소기업 경영론(2001), 박경열, 형설출판사
5. 21c 중소기업 경영전략(2002), 최명동, 건국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XML기반의 B2B 전자문서교환 시스템 구현
  • 기업간 비즈니스 트랜잭션을 교환해야 하는 B2B나 e비즈니스 시장의 필수 기술 요소로서 등장하게 된다. 신동규, 신동일(2001)은 XML/EDI가 전자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고, 전자상거래에서 XML/EDI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e비즈니스 시장 분야에 처음으로 XML을 적용한 것이 XML/EDI 솔루션이다. 기존 EDI의 높은 설치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특히 중소기업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경영][경영 정의][경영 방침][경영 학부제][경영 컨설턴트][경영과 손자][경영과 한비자][경영 과제]경영의 정의, 경영의 방침, 경영의 학부제, 경영의 컨설턴트, 경영과 손자, 경영과 한비자, 향후 경영의 과제
  • 비즈니스1) 활약의 무대를 찾아 중국으로2) 중국 국내 소비를 목적으로 전개3) 사활이 걸린 파트너 선정9. 멀티미디어 비즈니스1) 멀티미디어를 구사한 비즈니스의 등장2) 멀티미디어가 비즈니스를 변화시킨다10. 정상엔 좌절이, 바닥엔 재기의 싹이 있다1) 겨울이 가면 봄이 움튼다2) 순풍일 때 역풍에 대비를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관리없는 경영을 실천하게 되면 기업으로서는 비용의 절감과 수익 증대의 효과를 얻게 되나 사회적으로는 관리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락앤락(Lock & Lock)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전략
  •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5. 중국시장에서의 성과5 - 1. 중국시장 성공요인(1)중국인 필수품으로 깊숙이 들어간 락앤락수시로 뜨거운 물을 받아 차로 마시는 중국의 차문화로 생활필수품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휴대용 물병이다. 대학도서관 열람실 입구나 강의실, 학생식당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락앤락은 절대 세일판매하지 않는다.”, “락앤락 플래그십 스토어는 도심 한복판에 고급스럽게 자리잡고 있다.”, “홈쇼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