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교육용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교육]멀티미디어의 발달, 특징, 장점,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멀티미디어의 발달

Ⅲ. 멀티미디어의 특징

Ⅳ. 멀티미디어의 장점

Ⅴ. 멀티미디어 시스템

Ⅵ. 멀티미디어와 교육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1. 자료활용 측면의 가치
2. 집단구성에 따른 활용가치
3. 교수․학습의 활용 가치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 개별화 학습
2. 상호작용성
3. 표준화
4. 체계화
5. 편의성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의점

Ⅹ. 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1. 학습의 대상
2. 대안적 교수 매체
3. 교수의 도구

Ⅺ.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등과 같은 복수의 자료 형태를 사용하는 제시물(presentation) 또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자료는 컴퓨터에 비디오 디스크나 CD-ROM 등이 연결되어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표현이 된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와 같이 각기 독특한 특성 및 표현 방식을 갖는 여러 형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취급한다. 상호적 멀티미디어에 있어서는 음악을 듣거나, 비디오를 볼 때처럼 수동적인 시청자나 청취자가 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된 참여자가 된다. 참여자로서의 학습자는 검색, 탐색, 쓰기, 새로운 정보의 첨가, 또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도 한다. Gayeski(1993)에 따르면 멀티미디어는 ꡒ창조하고 저장하고 전달하며 문자 검색, 그래픽, 그리고 컴퓨터에 의한 상호 작용적 의사 소통 체계ꡓ로 정의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각각의 정보는 자신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부호화 방식에 따라서 코딩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보를 구별하고 정보간의 위치적, 시간적 관계를 규정하는 새로운 정보가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멀티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첫째, 컴퓨터에 의한 강의에서 활용된다. 즉 컴퓨터로 텍스트, 그래픽, 비디오 등의 학습물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학습 진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모뎀, 전화선 또는 통신, 방송과 같은 의사소통 체제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들끼리 자료 교환, 의사 교환 등을 할 수 있다. 셋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검색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근거리 또는 먼 거리에서 자신들이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으며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세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기, 이철환 -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서울 학문사, 1995
성동규, 라도삼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손석춘 - 신문 읽기의 혁명, 개마고원
이만재, 이상선 -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1998.
이인규, 이희규 - 멀티미디어로 가는 21세기, 인폴리오 1995.
최창섭 - 초중고교생을 위한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 관훈클럽 신문연구, 1995
허운나 - 미래학교에서의 첨단매체 활용 방안. 교육공학 연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방법, 유형과 유의점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야기시키고 있다. 현재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동참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내용은 교육의 정보화, 즉 컴퓨터를 매개로 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식 데이터 베이스와 인터넷을 통한 교육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열린교육 시스템 구축이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전통적으로 학교교육은 교사중심으로 전개되어왔다. 교사중심의 수업에서는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구체적인 수업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개념, 특성,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효과, 활용 전망 분석
  • 교육적 활용전망1) 학습자 서비스형 인터넷 방송2) 상업적 교수매체로서 인터넷 방송3) 멀티미디어 컨텐츠로써 인터넷 방송4) 교육의 질적 파수꾼으로서 인터넷 방송2. 미래를 위한 쟁점1) 인터넷 방송은 누가 어떤 형태로 관리하고 이용할 것인가2) 다양하고 풍부한 영상자료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3) 인터넷 방송은 어떤 스타일의 교수-학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4) 누구의 통제하에 있게 될 것인가Ⅸ.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기술의 발달이 가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에듀테인먼트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및 특성2. 에듀테인먼트의 유형3. 에듀테인먼트의 특징4. 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활용5.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효과에듀테인먼트에서의 학습1. 학습이해2. 학습과 놀이3. 학습과 스토리텔링4. 학습과 디지털5. 학습과 하이퍼텍스트(hypertext)6. 에듀테인먼트교회교육과 에듀테인먼트에듀테인먼트에서의 기독교 교육적 성찰1. 목적

  •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 교육용콘텐츠온라인 학습콘텐츠영상,음성,그래픽,텍스트 등으로 이루어진 양방향 학습 프로그램패키지형 학습콘텐츠CD,디스크 등의 스토리지 저장형 학습프로그램디지털출판디지털 서적PC등 멀티미디어기기에서 활용되는 백과사전,전문사전,전자책 등 지식전달을 위한 콘텐츠디지털 간행물디지털신문,온라인매거진,영상소설등 정기 또는 비정기적을 연속 출판되는 콘텐츠컴퓨터게임네트워크 게임PC통신이나 인터넷 등 네트워크 접속을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멀티미디어 활용은 교수학습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서 정보화의 발달과 함께 현 시대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는 다른 교수학습방법과 함께 활용되기도 하며 주로 사용되는 인터넷, TV, 라디오, 레코드,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비디오 VTR 등이 있다. 인권교육용 비디오, 환경오염 자료, 각종 국제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행사와 활동 등 다양한 내용을 멀티미디어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대중매체 활용형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