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 청소년자살의 정의, 특성과 자살의 현황 및 청소년자살의 예방, 치료 방안 분석(다양한 자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살의 정의

Ⅲ. 청소년 자살의 특성
1. 내향형 자살
2. 우수성 자살
3. 감정형 자살
4. 정신장애형 자살
5. 신체장애형 자살
6. 문제행동성 자살

Ⅳ. 자살의 원인과 사회환경

Ⅴ. 청소년의 정신건강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
1. 고독감(loneliness)
2. 절망감(hopelessness)
3. 우울

Ⅵ. 자살의 현황
1. 연령별 자살 사망률 변화 추이
2. 성별 연령별 자살사망률
3. 자살 관련 요인의 현황
1) 성별 연령별 자살충동 경험율
2) 성별 연령별 자살시도율
3) 성별 연령별 자살사망률
4) 연령별 자살충동경험율, 자살시도율 및 자살사망률 변화추이

Ⅶ. 다양한 자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Ⅷ. 청소년 자살에 대한 예방과 치료 방안
1. 가족이 해야할 일
2. 친구의 역할
3. 소아정신과 의사의 도움요청

Ⅸ.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 사고의 질적인 특성을 보면 청소년 초기는 현실 지향적이지만, 청소년기가 되면 가능성 지향의 사고를 가지게 된다. 가능성 지향의 사고는 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틀에 박힌 사고가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대안을 가지고 해결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로 인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발명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성 지향적 사고는 청소년기의 행동특성에도 나타난다. 이들은 불가능이란 없으며 그들 앞에 무한한 미래와 가능성만이 존재하며 미래에 대한 설계와 야망을 펼치게 된다. 그리고 부분적 분석에서 조합적 분석이 가능해지고 점차, 경험 귀납적 문제해결에서 가설 Эだ?문제 해결 단계로, 연역적인 추론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사고의 논리성과 체계성 그리고 일관성을 보이는 3차 적 추상화 수준을 지닌다. 사회학적 이론에 따르면 사회에서 청소년의 위치와 관련된 많은 요인들이 그들에게 여러 종류의 압박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청소년기는 역할전이와 역할 갈등의 시기라는 점이다. 성인과의 연령의 격차는 청소년들이 성인 모델 이론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성숙으로 전이되는 것과 성인 역할을 받아들이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또 이들은 교육기관, 또래집단, 대중매체, 정치기관과 같은 사회화의 다양한 갈등 동인들에 노출되어 있고, 그들의 위치는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이면서도 어느 집단에도 속하지 않는 주변인에 머문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양자에 모두 충실해야 한다는 점에서 보수적인 세력과 급진적인 세력 모두와 유사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는데, 실제는 이 두 세력 사이의 접전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Ⅱ. 자살의 정의

자살이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자살을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라고 하였
참고문헌
박경애 외 : 청소년 자살행동 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3)
이만홍 외 : 자살 두란노서원(1991)
헨리 블로허 : 자살. 한국 기독학생회 출판부(1986). 청소년대화의광장 . 『청소년 상담원리』. 청소년대화의광장. (1997)
박상칠외 : 자살 예방할 수 있다
뒤르켕 : 자살론/사회분업론. 삼성출판사. (1997)
한상철 외 :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음이 되었습니다
  • octopu***
    (2012.04.11 19:27: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양한 사례가 실제적으로 나와있어 참고가 많이 됩니다
  • jia***
    (2011.04.14 11:42:4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문제 -비행(가출) 과 자살
  • 청소년의 위기 - 비행(가출) 과 자살 -Ⅰ. 서론* 위기란? (1997, 청소년 위기상담)응급: 즉각적인 행동이 요구되는 고통스러운 사건이며 갑작스러운 발생이 특징위기: 보통 응급보다는 덜 갑작스럽고 덜 위급한 상황스트레스: 타인이나 자기자신이 상호 적응하거나 순응되어지는 상황하에서 발생* 청소년의 위기청소년기의 신체, 정신적 특성으로 인해 일어나는 격정적인 측면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청소 년 본인은 물론 주변의

  •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사회복지적 과제 보고서
  • 청소년 자살의 원인.8(3) 청소년 자살의 다양한 유형 10(4) 청소년 자살의 특징11(5) 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현황12(6) 청소년 자살 관련 외국사례14(7) 사회복지적 서비스 및 예방책 .

  •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 자살 보고서
  •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 자살 보고서1. 청소년 우울증(1) 우울증 정의(2)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3) 우울증의 종류(4)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5) 청소년기 우울증의 증상 (6) 우울증의 치료법(7) 우울증관련 뉴스2. 청소년 자살(1) 자살의 개념(2) 청소년 자살의 원인(3) 청소년 자살의 다양한 유형(4) 청소년 자살의 특징(5) 청소년의 자살현황(6) 청소년 자살의 서비스 체계 현황(7) 청소년 자살의 예방책 (8) 사례(9) 자살관련 동영상*참고문헌1. 청소년

  • [A+] 학교폭력 개선방안과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방법들과 학교폭력의 원인 문제점들 예방대책에 관한 레포트 보고서
  • 치료사 전문가들의 위기개입 대책을 마련하여 개입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킴으로서 추후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는 학교폭력의 위기 문제점들에 대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발생원인에 따른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문제점과 사례조사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행동 대안과 개선방안 및 개입방법들을 설정한다.학교폭력(school violence)은 지속적인 학생들 간

  • 아동학대 분석 개념 정의 유형 발생원인 아동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
  • 사례연구를 통해 아동학대의 개념을 세분화 하여 정리 하였고, 안동현(2003)은 의사들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 지침서를 통해 아동학대를 정의 하였다.그러나 이러한 의료적 관점의 정의는 객관적 기준과 명백한 증거 제시에도 불구하고 손상과 관련되 다양한 요소들의 배제되어 있다는 점과 범위가 신체손상에 국한되어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3) 법적 정의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법 제 2조 제 4호에에 의하여 아동학대의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