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의 PR 활동 -명성, 신뢰, 쟁점관리를 중심으로 본 내,외부 공중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체 선정의 이유

2. 이화여대의 연혁과 PR 부서의 위치

Ⅱ. 본론

1. “명성(Reputation) 관리”를 중심으로 본 외부 커뮤니케이션

2. “신뢰/충성도 관리”를 중심으로 본 내부 커뮤니케이션

3. 쟁점관리 - 이화캠퍼스 복합단지 (ECC·Ewha Campus Complex)

Ⅲ. 결론

< 참고 문헌 >

< 인터넷 자료 >

본문내용
1. 주체 선정의 이유

‘PR의 이해’ 강의에서 이미, “PR이란 조직의 생존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공중과의 상호 호혜적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 정의내린 바 있다. 광고나 마케팅 수단 등으로 여겨지며 가려졌던 PR의 참 의미가 새롭게 조명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조직에서 PR의 필요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거기에 대학도 예외는 아니다. 오늘날의 대학은 교육기관 역할 이상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신뢰감 형성과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며 대외적인 명성 쌓기를 통한 대학 운영 기금을 조성과 신입생 유치, 산학협력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3조는 현재 우리가 소속되어 있는 ‘이화여자대학교’라는 조직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일원으로써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은 대학 교육 서비스의 소비자이자 내부의 주요 구성원이므로 그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학에 대한 학생의 불만족은 소비자이면서 내부 구성원인 공중이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외부로 알려질 경우 명성(Reputation)과 신뢰(Trust)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대학의 브랜드 자산(Brand Asset)에도 손실을 입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현재 대외적으로 실시 중인 ’이화여자대학교‘의 PR프로그램의 목적과 효과 등을 알아봄으로써 현재의 위치를 간략히 진단하겠다. 그리고 대학 교육도 서비스라는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대학의 대내 PR과 커뮤니케이션에 주안점을 두고 전개하기로 하였다.

2. 이화여대의 연혁과 PR 부서의 위치

이화여자대학교는 1886년 미국의 선교사 스크랜튼 여사에 의해 세워진 학교로서 고종이 한국 최초의 여성교육의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스크랜튼 여사가 경영하던 학교에 <이화학당>이라는 이름을 하사하면서 지금의 이화대학에 이르게 되었다. 창립이념은 설립자가 선교사인 만큼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기하여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고등교육ㆍ중등교육ㆍ초등교육 및 유아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고, ‘진․선․미’를 바탕으로 한 풍부한 지혜와 지식, 아름다운 덕성과 정서를 조화롭게 지닌 인성교육은 추구한다.
설립된 이래 일제 식민지 세대, 미군정, 남북분단, 한국전쟁, 4·19혁명, 5·16군사쿠데타 등 한국의 격동적인 역사를 함께하면서 한국의 가장 전통 있는 대학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재는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예술대학, 사범대학, 법과대학, 경영대학, 건강과학대학, 약학대학, 스크랜튼 대학(국제대학) 등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 더그 뉴섬, 주디 벤슬라이크터크, 딘 크럭크버그 저, 박현순 역(2004/2007), PR공중합의 형성과정과 전략 : This is PR : The Realistices of Public Relations,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영욱(2003), PR커뮤니케이션 - 체계론, 수사학적, 비판적 관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Dan Lattimore, Otis Baskin(2007), Public Relations 2/E : The profession and the Practice, McGrow-Hill
․ Clark Caywood(1997), The handbook of Strategic Public Relations & Integrated Communications, McGrow-Hill



< 인터넷 자료 >

국제교류처 http://oga.ewha.ac.kr
국제 하기대학 http://summer.ewha.ac.kr/
국제학부 http://dis.ewha.ac.kr
국제대학원 http://gsis.ewha.ac.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법률신문사 http://www.lawtimes.co.kr/
사이버 캠퍼스 http://icu.ewha.ac.kr
아시아경제 http://www.akn.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이대학보 http://inews.ewha.ac.kr/
이화여대 http://ewha.ac.kr
이화여대 포털 홈페이지 http://portal.ewha.ac.kr
이화이언 http://www.ewhaian.com
이화 언어교육원 http://elc.ewha.ac.kr
이화 피스버디 http://www.ewhapeacebuddy.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라면스프파동 위기 관리 사례 연구
  • 공중들의 시선을 농심에서 멀어지게함”“APPLICATION23Publicity - 사실보도CRISIS MANAGEMENT | EXAMPLES | SOLUTION | APPLICATION | CONCLUSION & EVALUATION농심의 식품은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라는 전략적 메시지를 공중에게 배포함”“www.facebook.com/pages/주농심/APPLICATION24위기관리 매뉴얼 CRISIS MANAGEMENT | EXAMPLES | SOLUTION | APPLICATION | CONCLUSION & EVALUATIONSNS 활동SNS활동을 통해 기업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공중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해 우호적인 관계를 구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 퀴즈시험 문제모음
  • 신뢰감5)고맥락2.다음은 ’이미지 메이킹‘과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설명은?1)’이미지 메이킹‘은 주로 외형적 요인을 다룬다.2)메이크업, 패션, 에티켓 등은 ’이미지 메이킹‘과 관련된다.3)대화 또는 인간관계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다.4)경청 또는 설득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다.5)’쟁점관리 PR‘은 이미지 메이킹에 해당하지만, 위기관리 PR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에해

  • [PR 관리] 한국 YMCA의 명성 관리
  • 명성관리PR 목표수립 -32Ⅳ. Positioning & Key Message (Theme) -34Ⅴ. Alignment 확인 (5 Identity Management) 36Ⅵ. 핵심/영향력 공중 및 공중 별 전략수립 37내부 외부Ⅶ. Flow Chart -62Ⅷ. 평가

  • 사회복지기관의 홍보(Public Relations) 에 대하여
  • 중심으로 한 전략 기법 (1) 홍보 대상의 파악 (2) 홍보대상의 특성파악 2) 홍보의 주체를 중심으로 한 전략기법 (1)호소점 발견 기법 (2)단점의 장점화 기법 3) 홍보 메시지를 중심으로한 전략 기법 (1)일방적 설득 활용기법 (2)쌍방적 설득 활용기법 4) 홍보 매체 전략 기법 5) 홍보 효과 분석 * 복지관 홍보 1) 홍보목적 2) 기대효과 3) 홍보활동 4) 관 회보 제작 5) 출판물 관리 참고자료1. PR(홍보)란? PR은 말 그대로 공중과의 관계를 의미한다. 오두범

  • [방송학] 언론인이 되는 길 -기자, PD를 중심으로
  •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1) 대학에서의 언론(저널리즘) 관련 교과목미래의 언론인을 육성하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은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균형 잡힌 안목과 함께 명료하고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기초적인 기사 쓰기에서부터 뉴스 편집, 지면제작, 보도사진, 심층취재, 그리고 인터넷 취재기법과 멀티미디어 뉴스제작 등 다양한 실습 과목이 교과내용의 핵심을 이룬다. 이와 함께 미디어 기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