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프랜차이즈 커피문화 -스타벅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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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 연구의 배경

제 2 장 이론적 고찰
- 부르디외의 이론 -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

제 3 장 연구조사 설계
- 가설: 맛으로만 마시지 않을 것이다.

제 4 장 분석
1) 스타벅스의 가격,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
2) 비싼 가격과 특별한 편의가 없음에도 스타벅스를 찾는 이유
3) 사례
4) 설문 결과

제 5 장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연구의 배경

요즘 길거리를 걷다보면 한 손에 테이크아웃 커피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런 모습은 굉장히 낯설었는데 이젠 너무나도 익숙하다. 마치 영화 속 주인공들처럼 사람들은 한 손엔 커피, 다른 한 손엔 가방을 들고 빠르게 거리 위를 활보한다. 그 일회용 커피 컵엔 '스타벅스', '커피빈' 또는 '할리스'등등 다양한 로고들이 찍혀 있다. 왜 사람들은 커피를 들고 밖으로 나가고, 불편한 의자를 감수하면서 까지 고가 커피를 마시게 되었을까. 우린 이 점에 주목했다. 한잔에 4,000원 이상이나 하는 커피를 어떻게 너도나도 마시게 되었을까. 과연 그 커피가 맛있어서 일까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 이 점에 대해 연구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프랜차이즈 커피문화를 이끈 선두주자 ‘스타벅스’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됐다.


제 2 장 이론적 고찰

부르디외의 이론 -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
부르디외의 교육, 문화적 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설명되어진다. 부르디외는 계급들 간의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 재생산을 통해 교육제도가 계급들 간의 권력관계 구조 및 상징관계구조의 재생산에 기여하는 바를 규정하였다. 실체론 적 원자론과 결별하고, 구조와 행위간의 매개로 작용하는 성향체계인 습성의 생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다시 말해 구조에 적응되는 행위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성향체계를 부여받은 사회구성원들을 생산함으로써, 또는 그리하여 구조 재생산에의 기여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재생산하는 구조의 경향을 결정짓는 법칙들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론을 펼쳤다.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 재생산에 있어서의 교육의 역할에 대한 고전적인 이론을 앞서 설명하자면 뒤르케임이 주장한, 교육체계는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문화의 보존” 이라는 주장과 모든 교육체계에 적용되는 문화적 재생산 기능을 사회적 재생산 기능으로부터 분리가 있다. 상징재(symbolic goods)로서 문화재의 이해와 소유는 그것을 해독할 수 있는 암호를 가진 사람들에게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사회계급간의 문화적 자본 분배구조가 재생산 되는 문화전수의 법칙들에 충분히 자율성은 존재한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문화의 소비정도에 따른 계급들 또는 계급 내 분파들의 분포구조가 경제적 자본 및 권력의 서열에 따른 분포구조에 대응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각 문화적 습관에 대한 분석 역시 동일한 구조가 발견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프랑스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특히 박물관 관람에서 계급적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난다. 특히 박물관 관람자의 사회적 분포가 프랑스 대학 학부학생들의 사회적 출신에 따른 분포구조와 매우 유사하다. 이는 교육체계가 단순히 예술세계에 친숙해진 개인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 정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벌체계의 의해 시초의 불평등을 강화시키거나 정당화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예술에 대한 조기교육을 받은 학생의 비율이 교육수준에 따라 현저하게 증가하는 사실은 전 단계 훈련을 전제로 학문적 수련이 축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이글루스 닷컴(http://unload.egloos.com/622589)
iMBC PD수첩 프로그램 소비자의견
네이버 블로그 스타벅스 가격 결정의 반론|작성자 poiu52
머니투데이 투자뉴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모노 아이즈 http://monoeyes.com/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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