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모바일폰의 이용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모바일 폰의 간략한 역사
2-1. 1세대(Advanced Mobile Phone Systems, 소위말해서 아날로그 셀룰라 폰)

2-2. 2세대

2-3. 3세대(IMT-2000, WCDMA)

3 . 모바일 미디어의 등장과 사회 변화
3-1. 공간 인식의 변화

3-2. 시간인식의 변화

3-3. 일상생활의 변화

4 .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4-1. 이용과 충족 접근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동기

4-2.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

5 .대표적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현상 분석
5-1. 문자메시지

5-2. 통화

5-3. 멀티메시지 서비스(MMS :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06년을 기점으로 국내의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 국민의 80%이상이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와 노약자 수를 고려하면 거의 모든 사람이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보편화는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우리나라처럼 이동통신 서비스가 정착되었고, 중국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이동통신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영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애널리시스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07년 7월말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가 30억 명을 돌파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자료에 의하면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가 첫 10억 명을 돌파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20년인데 비해, 그 후 10억 명이 증가해 20억 명을 돌파하는 데는 불과 3년 4개월 밖에 소요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동통신 서비스가 출현한 지 30년도 채 지나지 않아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이 이동전화를 사용하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것이다.

2. 모바일 폰의 간략한 역사
2-1. 1세대(Advanced Mobile Phone Systems, 소위말해서 아날로그 셀룰라 폰)
1) 내용
ㄱ.아날로그방식
ㄴ.아날로그 휴대전화는 사람 음성의 변화를 신호로 바꿔 전파로 날리면 상대방 휴대전화가 신호를 다시 음성으로 바꿔줘 통화하는 것
ㄷ.휴대전화기는 부피가 커 '카폰(Car Phone)'이라는 이름으로 자동차에 달았음
2) 우리나라 사용실태
1.1.1. '96년에 290만 명을 최고치로 기록했으나 이후 급격히 감소하다가 2000년 1월 한국의 최초의 이동전화 서비스인 AMPS는 주파수 활용의 한계와 다양한 부가서비스 지원의 불가로 인하여 16년의 역사를 마쳤다.
참고문헌
김관규, 임현규 (2002).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를 통해 형성되는 대인인상 특징과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한국언론학보』, 46권 4호, 76-106.
김현주 (2000). 전화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44권 2호, 65-92.
박웅기 (2003). 대학생들의 이동전화 중독증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47권 2호, 250-281.
박종민 (2003). 이동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 3호, 221-249.
배진한 (2001). 이동전화의 충족과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이동전화의 적합성 인식. 『한국언론학보』, 45권 4호, 160-188.
이수영 (2003). 이동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87-114.
이인희 (2001).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한국방송학보』, 15권 3호, 261-293.
성동규,황성연,임성원 (2007)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93-124.

김주환, 진보래 (2006)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1-6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화되어 있는 기계 장비처럼 시장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타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혁신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이를 도입하여 자기 기업에 바로 정착시키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혁신 활동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 본 론 -이제 기업 혁신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각 유형별로 먼저 이론을 검토하고, 각 이론에 알맞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기술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pp.1-61-1 문제제기 & 연구목적 pp.1-61-2 연구문제 p.6Ⅱ. 선행연구 검토 pp.7-382.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pp.7-82.1.1 DMB에 대한 정의 p.72.1.2 위성 DMB의 특징 pp.8-112.1.3 DMB의 미디어적 특성 pp.11-132.2 위성 DMB의 콘텐츠 현황 pp.14-242.2.1 지상파 재전송과 위성 DMB pp.14-152.2.2 위성 DMB (TU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2.3

  • [매스컴] 미디어 법제
  • 《현대사회와 매스컴》미디어 법제● 목 차 ●< 매스컴 법제 >1. 표현의 자유와 통제 (1)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정의(2) 표현 자유의 필요성(3) 표현의 자유라는 명제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접근2. 매스컴 법제의 이슈와 사례 (1) 알 권리 (2) 액세스권 (3) 정보공개 청구권 (4) 명예훼손 (5) 프라이버시권 (6) 초상권 (7) 저작권(8) 개인정보보호(9) 반론권과 언론중재 3. 방송의 공익과 법제 (1) 방송의 정의 (2) 한국의 방송법제 (3) 방송의 자유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대사회의 소비자에 토대를 두고 미래의 소비자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예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관련 자료 분석(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의 분석)1. 상품과 소비문화소비자의 생활양식은 소비행태와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상품을 통해 우리는 그 소비자의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대된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 ‘주체’에서의 ‘개인’의 발견은 점차 산업사회에서 소외되었던 사회 구성원들을 조명하고 새로운 소통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②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실현기존의 매스 미디어들을 이용하면서 수용자들의 역할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받는 수동적인 역할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1인 미디어가 활성화 되면서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미디어 ‘이용자’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