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일제식민지시대 교육과 민족교육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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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1. 무단통치기
2. 문화통치기
3. 황국신민화정책기


Ⅲ. 민족교육운동
1. 민립대학설립운동
2. 노동야학운동
3. 문자보급운동
4. 그 외의 교육운동


Ⅳ. 교육현장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

1. 두발검사
2. 거수경례
3. 액자형 태극기
4. 아침조회·수학여행·운동회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1. 연구목적
한일합방이 일어났던, 1910년부터 현재(2008년)까지의 99년. 이 99년이란 시간은 반만년을 자랑하는 배달 민족사를 통틀어 봤을 때, 극히 미비한 찰라의 순간이다. 하지만 이 시기 동안 우리민족은 가히 나머지 기간 전체에 일어날 정도의 변화를 겪게 된다.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였다가, 해방을 맞이하고, 민족이 분단되고, 같은 민족간에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나고, 남한이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내며 경제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하는 등.. 우리나라의 지난 99년은 숨 가쁘게 흘러왔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시기의 이야기들을 역사를 전공하지 않는 우리들은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삼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는 고등학교 국사시간을 통해 달달 외우지만 정작 일제시대와 해방 이후는 진도에 쫓겨, 시험에 잘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대로 배우지 않아온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우리는 더욱 호기심이 생겼다. 이 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우리는 우리나라가 그 동안 겪어온 교육의 길을 토대로 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 싶었다. 어떤 과거사보다도 현재의 우리의 현실과 맞닿아 있는 역사이기에 그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2. 연구방법
본론에서는 일제 식민 정책의 변화에 따른 세 시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의 시대적 배경과 그에 따른 일제의 교육정책과 교육현상을 살펴봄으로써 일제시대의 교육에 대해 고찰하겠다. 역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를 도모하겠다. 또한 교육현장에 남아있는 일제시대 교육의 잔재를 찾아 현재 우리의 교육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거와 현재는 맞닿아 있다. 60년 전, 길게는 100년 전의 일제 교육의 흔적을 현재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현재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이다. 따라서 일제교육에 대해, 잔재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해서 우리의 결론을 도출해내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안귀덕, 『한국 근현대 교육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윤완, 『한국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정호표,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조무남외,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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