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광고학] 공익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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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익광고의 개요

1. 공익광고의 이해를 위한 시작

1-1. 광고란 무엇인가?
1-2. 광고의 요건

2. 광고와 선전의 차이점

3. 공익광고란?

Ⅱ. 우리나라의 공익광고

1.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역사

2. 시대상으로 바라본 공익광고
2-1. 1980 ~ 1985 : 공익광고의 태동단계
2-2. 1986 ~ 1990 : 시험단계
2-3. 1991 ~ 1995 : 정착기
2-4. 1996 ~ 현재 : 성숙기

Ⅲ. 해외의 공익광고

1. 해외 공익광고의 특징

1-1. 미국

1-2. 일본

Ⅳ. 공익광고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1. 공익광고의 이해를 위한 시작

1-1. 광고의 정의

공익광고의 정의를 내리기 전에 일반 광고에 대한 정의를 먼저 보자. 많은 광고 종사자들과 연구 자들이 지금까지 광고를 여러 가지로 정의해 왔다. 공통적으로 광고를 규정하는 몇 가지 요소를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첫째, 광고에는 광고주체에 대한 명시적 표현이 있어야 한다. 광고주명이 되었든 제품 또는 서비스 에 관한 브랜드명이 되었든 광고를 제작해서 집행하는 주체가 나타나 있어야 한다.

둘째, 광고는 매체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받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제품 및 서비스의 최종 소비 자, 유통업자 등이 수신자가 되지만, 엄밀히 이들 중 매체를 이용해 광고 메시지가 도달되는 사람에 국한된다.

셋째, '광고 되는 것'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광고주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사고 방식 또는 방침 등이 포함된다.

넷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비인적 매체를 통해 제시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 소비자 또는 사용자의 만족, 그리고 사회경제적 복지 의 증진 등의 목적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기업의 영리 추구에는 사회적 책임이 따르는데 이러한 책임에 배치되는 광고는 시장으로부터 배척받고 비판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광고에 대한 대략적인 정의를 내릴 수 있다.광고란 광고주가 특정의 사람들을 대상 으로 하여,광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제품․서비스․아이디어에 대한 정보 전달 활동이 다. 정보를 담은 광고는 광고주가 관리 가능한 매체를 통해 수행되며 소비자의 만족과 사회경제적 복지 증진과 기능도 함께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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