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 사회적응의 필요성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장애요인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기술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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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 발달
3. 학습적 특성

Ⅲ.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 및 사회적 특성

Ⅳ.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

Ⅴ.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필요성

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장애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지적 특성의 문제
2) 신체적 특성의 문제
3) 개인 및 사회적 특성 문제
4) 심리․성격구조의 문제
2. 사회적 요인
1) 물리적 사회환경 요인
2) 문화적 사회환경 요인
3) 심리적 사회환경 요인

Ⅶ. 정신지체아의 부적응 행동
1. 공격
2. 반사회적 행동
3. 반항
4. 신뢰성
5. 위축
6. 버릇
7. 대인관계 예법
8. 발성습관
9. 습관
10. 활동수준
11. 증후군 행동

Ⅷ.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기술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응능력이란 사회의 요구에 따라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으로 사회가 원하는 사람으로 또 사회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적응이란 사람과 집단 및 문화 요소간의 균형 잡힌 관계와 조화된 관계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뜻한다.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은 지각, 언어, 인지, 운동들과 상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사회적인 성숙은 가족, 동료, 사회 속에서 대인관계 능력을 습득하고 윤리와 도덕적 가치를 인식하면서 역할에 맞는 행동과 자기조정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사회적응행동은 정신능력 특히 사회적 능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즉 사회적 능력이 지체될 경우는 사회적 상황에 모순된 부적응행동이 나타나며, 사회적 능력이 지체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회적응행동이 나타난다(주명환, 2000) 김영환(1990)은 발달지체아는 협응능력과 적응능력이 열등하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다양한 사상을 판단해서 반응하고 이해하기가 어려우며, 사회적인 상황에 과도한 긴장과 침착성이 없는 행동, 충동적 ․폭발적인 행동을 보이고, 상대적으로 극도의 자폐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발달지체아들은 적응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문제에 있어 더욱 심각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초래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킨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강병관(2001)은 학습장애학생들은 사회적응에서 커다란 곤란을 경험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또래 상호작용 비율이 낮고 학급의 과업에서 빈번히 벗어난 행동을 보이고, 교사평정에서 높은 부적응을 나타내며, 자아존중감에서 낮은 자기평가를 하고 또래에 의해 낮은 수용력과 부모에 의한 평정에서도 부적응 문제가 높게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일상생활 자립 능력은 식생활 활동, 주생활 활동, 의생활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구본권, 조인수,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종현외(2000), 특수유아교육
○ 서울장애인 종합복지관,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이해와 대처
○ 이연의(1976), 정신지체아학교의 현황 및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
○ 정동영(1995), 기능적 생활 중심 학습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한국특수교육 협회
○ 조인수(1999), 발달지체인 생활. 직업재활 훈련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중옥(1996),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학교수준별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특수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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