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과정, 방법, 유의점과 미디어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전개 방향,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디어 교육의 과정
Ⅲ. 미디어 교육의 방법
1. 영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2. 신문 기사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3. 광고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4. 대중 문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5. 가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Ⅳ. 미디어 교육시 유의점
Ⅴ.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실태
1. 클럽 활동
2. 교과 교육
3. 창의적 재량활동
4. 방과후 특기 적성 교육
Ⅵ.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1. 기본 관점의 문제
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
5. 의도하지 않은 결과
Ⅶ. 미디어 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 단계에 대한 진단
Ⅷ. 미디어 교육에 있어 인터넷의 활용
Ⅸ. 향후 미디어 교육의 전개방향
Ⅹ. 결론 및 제언
1. 공교육 도입의 과제
2. 시민 미디어 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디어 교육'이라는 용어와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다양한 장르와 매체영역이 구별되고 있고, 상이한 주체들과 교육방법 목표들도 상이한 만큼 이 모든 내용을 '미디어 교육'이라는 중성적 개념으로 포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 교육'라는 용어가 1970년대 서구에서 시작되었을 때 당시 영화산업이 크게 위축되는 데 반해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 텔레비전 매체의 비판적 이해와 교육적 활용이라는 상황적 연관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영화산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디지털영상매체의 발전으로 미디어에 대한 문화적 통념이 텔레비전 중심에서 벗어나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영상매체(비디오, 케이블, 인터넷 상의 멀티미디어 영상물 등)쪽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초기의 메시지 중심의 관심에서 벗어나 제작기술과 표현형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이는 10-20대가 신문과 뉴스 중심의 방송매체에 대해서는 무관심한데 반해 영화와 애니메이션과 같은 문화적 표현물로서의 영상제작물에 대해서는 높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사실과 연관이 높다).
물론 영상물의 제작과 표현의 경우에도 결국은 다시 영상물의 내용과 주제의 측면에 대한 판단이 배제될 수 없다는 점에서 메시지의 비판적 독해의 차원(a)이 일방적으로 영상 제작 표현의 차원(b)으로 대체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과거에 ꡐ미디어 교육ꡑ이 시작될 당시만 해도 a차원만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오늘날에는 a+b 차원 모두가 고려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나아가 미디어 장르가 방송만이 아니라 영화와 애니메이션, 게임, 멀티미디어 영상물 등 다양한 (예술/오락)표현적 장르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디어 교육'이라는 용어보다는 폭넓은 용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기태 - 미디어 교육 제도화를 위한 추진과제, 제11회 바른언론 시민문화교실, 바른언론을 위한 시민연합
김기태(2001) - 사이버공동체 참여실태 및 학교미디어 교육 추진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교 도서관 멀티미디어센터 와 멀티미디어 교육원 통합 추진계획 (1999)
우한용 외 -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출판사 (2003)
이소리(1996) - 매스 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인식 및 수행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동원(2000, 5) - 미디어 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실과 과제, 미디액트의 역할,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정책연구실,
최창섭(1998) -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 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