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과정, 방법, 유의점과 미디어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전개 방향,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 교육의 과정

Ⅲ. 미디어 교육의 방법
1. 영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2. 신문 기사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3. 광고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4. 대중 문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5. 가요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Ⅳ. 미디어 교육시 유의점

Ⅴ.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실태
1. 클럽 활동
2. 교과 교육
3. 창의적 재량활동
4. 방과후 특기 적성 교육

Ⅵ.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1. 기본 관점의 문제
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
5. 의도하지 않은 결과

Ⅶ. 미디어 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 단계에 대한 진단

Ⅷ. 미디어 교육에 있어 인터넷의 활용

Ⅸ. 향후 미디어 교육의 전개방향

Ⅹ. 결론 및 제언
1. 공교육 도입의 과제
2. 시민 미디어 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교육'이라는 용어와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다양한 장르와 매체영역이 구별되고 있고, 상이한 주체들과 교육방법 목표들도 상이한 만큼 이 모든 내용을 '미디어 교육'이라는 중성적 개념으로 포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 교육'라는 용어가 1970년대 서구에서 시작되었을 때 당시 영화산업이 크게 위축되는 데 반해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 텔레비전 매체의 비판적 이해와 교육적 활용이라는 상황적 연관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영화산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디지털영상매체의 발전으로 미디어에 대한 문화적 통념이 텔레비전 중심에서 벗어나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영상매체(비디오, 케이블, 인터넷 상의 멀티미디어 영상물 등)쪽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초기의 메시지 중심의 관심에서 벗어나 제작기술과 표현형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이는 10-20대가 신문과 뉴스 중심의 방송매체에 대해서는 무관심한데 반해 영화와 애니메이션과 같은 문화적 표현물로서의 영상제작물에 대해서는 높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사실과 연관이 높다).
물론 영상물의 제작과 표현의 경우에도 결국은 다시 영상물의 내용과 주제의 측면에 대한 판단이 배제될 수 없다는 점에서 메시지의 비판적 독해의 차원(a)이 일방적으로 영상 제작 표현의 차원(b)으로 대체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과거에 ꡐ미디어 교육ꡑ이 시작될 당시만 해도 a차원만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오늘날에는 a+b 차원 모두가 고려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나아가 미디어 장르가 방송만이 아니라 영화와 애니메이션, 게임, 멀티미디어 영상물 등 다양한 (예술/오락)표현적 장르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디어 교육'이라는 용어보다는 폭넓은 용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기태 - 미디어 교육 제도화를 위한 추진과제, 제11회 바른언론 시민문화교실, 바른언론을 위한 시민연합
김기태(2001) - 사이버공동체 참여실태 및 학교미디어 교육 추진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교 도서관 멀티미디어센터 와 멀티미디어 교육원 통합 추진계획 (1999)
우한용 외 -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출판사 (2003)
이소리(1996) - 매스 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인식 및 수행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동원(2000, 5) - 미디어 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실과 과제, 미디액트의 역할,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정책연구실,
최창섭(1998) -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에서의 커리큘럼에 미디어 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전략 - La Trobe University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연구진의 노고도 함께 치하하는 바입니다.1998년 12월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 원 장 연 구 요 약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의 과정을 살펴 보면, 상대적으로 교육과정의개발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반면, 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방안을보다 효과적으로 현장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가장 유능한 학자와 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3. 학습의 준비성는 이 가설의 뜻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서 일반적인 세 가지 문제를 고찰한다. 첫째는 아동의 지적 발달단계에 관한 문제이다. 발달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각각의 단계에 독특한 방식으로 세계를 지각하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부규제의 합리화와 경제행정의 쇄신김번웅 : 동국대행정대학원행정론집 : 1989: 18(”89.8):19-4362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예산분석권련옥 : 혜전전문대론문집 : 1989: 7(”89.7):347-37863 올경제성장 7,5%로 수정발표;6.19정부가 밝힌 하반기 경제운용대책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교육적 접근이 갖는 의의(다양한 활동, 실용적인 지식과 정보제공,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가치관확립, 자신의 본질파악하도록 하는 것)2. 평생교육으로서의 청소년교육가. 평생교육의 이념과 방향 : 평생학습사회로의 진입과 청소년교육평생교육이란 개인과 시민사회, 고용 및 노동 등과 관련된 지식, 기술, 그리고 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종류의 학습활동‣평생학습의 특성사적특성 : 자신의 학습에 대한 최고결정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