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행정사례연구3공통) 본인이 관심있는 하나사례를 선택-원자력폐기-이유를 설명한 다음,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연구계획서(protocol)하시오0k
- 행정사례연구 사례연구 이해 종류 탐색적 연구 사례
- 행정사례연구 설명적 선택한 방법에 따라 사례를 정리하고, 사례발생의 내용에 따라 일지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 행정사례연구3공통) 문학영화가요사진게임 중 하나의사례를선택-말아톤을 통해본 장애인복지정책-하고 사례와관련된 사회적인배경정첵이나제도등을 소개하고연구계획서(protocol)를 마련하시오0k
- 행정사례연구 2023년 2학기 기말) 행정사례연구 우리나라는 최근 인구감소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동시에 외국인 주민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외국인 이민정책 또는 다문화정책과 관련된 갈등 협력 사례에 대한 행정사례연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목차
-
사례연구
① Background
② 이야기 전개
사례의 토론 노트
① 알아야 할 정보
② 이슈
③ 다양한 관점
④ 교사의 해결방법
⑤ 내가 교사라면
사례연구
- 본문내용
-
1. 사례연구
① Background
이한수라는 남자아이를 처음 본 것은 내가 유치원에 실습을 나갔을 때 이다. 한수는 만 3세 때 이 유치원에 들어왔는데 친구들과 선생님들 사이에 밥을 빨리 먹는 아이로 유명하였다. 한수는 천천히 먹으라는 친구들의 말과 선생님의 말에도 점심시간에는 항상 먼저 식판을 비운다.
② 이야기 전개
유치원에 처음 실습을 나갔을 때는 한수가 밥을 빨리 먹는 아이인줄은 몰랐다. 점심식사를 하러 식당에 가면, 나는 항상 같은 자리에서 밥을 먹지만, 아이들의 자리는 매일 같은 자리에 앉아서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루는 한수와 같은 테이블에 앉아서 먹게 되었다. 식판을 들고 가는 한수에게 담임선생님께서 “한수, 오늘은 밥 조금만 천천히 먹어요.” 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속으로, ‘한수는 밥을 빨리 먹는구나.’ 생각했었는데, 밥을 얼마 먹지 않았는데, 함께 앉아서 먹던 아이들이 “한수 오늘도 1등이야.”, “다 먹었어.”, “밥 좀 천천히 먹어.”하고, 깨끗하게 비워진 한수의 식판을 보며 이야기들을 하였다. 3가지의 반찬과 밥과 국이 담아져 있던 식판은 남은 음식이 없이 깨끗하게 비워져 있었다. 밥을 잘 먹지 않으려는 아이와 느리게 먹는 아이도 있는데, 깨끗하게 비워진 식판을 들고 담임선생님께 검사를 맡으러 가는 한수를 보며, 잘 먹는다고 생각했었다. 매일 식당에서 밥을 먹고 정리하는 아이들을 보면 한수가 항상 먼저 정리하고, 자기 자리에 앉아서 점심을 먹는 친구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 번은 밥을 먹고 있는데, 큰 소리가 나서 보니 바닥에 식판이 떨어져 있었다. 흘린 음식을 치우러 가려고 했더니, 담임선생님께서 치울게 없다고 식사하라고 말씀하셨다. 선생님 옆에 서 있는 아이를 보니 한수였다. 나와 함께 밥을 먹고 있던 아이들의 밥은 반도 넘게 남은 아이들이 많았는데, 오늘도 한수는 밥을 먼저 먹고 선생님께 검사를 받으러 간 것이었다. 가던 길에 식판을 떨어뜨린 거 같은데, 깨끗하게 식판을 비워서 쏟아진 음식이 없었다. 평소보다 조금 큰 목소리로 조심하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한수는 식판을 정리하였다.
하루는 체험 놀이장에서 활동을 하였는데, 다음 시간이 점심시간이었다. 체험 놀이장에 동적인 활동을 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이런 날에는 밥을 먹는 속도나 먹는 양을 보면 평소보다 잘 먹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체험 놀이장에서의 활동으로 밥을 더 빨리 먹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수야, 오늘은 밥을 조금만 천천히 먹자. 꼭꼭 씹어서 먹는 거야.” 하고 말해주었다. 오늘은 2그릇 씩 먹는 아이들도 몇 명 있었다. 그 중에 한수는 제일 먼저 자신의 식판을 비우고 한 그릇을 더 먹었다. 가끔씩 식사를 하기 전이나 식사를 하는 도중에 담임선생님께서 한수보고 천천히 먹으라고 말씀하신다. 나도 한수를 보면, 오늘은 밥을 몇 그릇 먹는지, 먹는 속도는 어떤지 보게 된다. 한수는 가리는 음식 없이 모두 잘 먹고, 가끔씩 2그릇을 먹는 경우가 있다. 나는 점심식사를 하면서 한수를 한 번씩 보게 된다. 한수에게 남아있는 밥의 양과 옆에 앉아서 밥을 먹는 아이들의 밥의 양을 보면 한수의 밥 먹는 속도를 짐작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 훌륭한 자료 감사드립니다.
- smg***
(2011.11.19 13:49: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