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연구
① Background
② 이야기 전개

사례의 토론 노트
① 알아야 할 정보
② 이슈
③ 다양한 관점
④ 교사의 해결방법
⑤ 내가 교사라면

사례연구
본문내용
1. 사례연구
① Background
이한수라는 남자아이를 처음 본 것은 내가 유치원에 실습을 나갔을 때 이다. 한수는 만 3세 때 이 유치원에 들어왔는데 친구들과 선생님들 사이에 밥을 빨리 먹는 아이로 유명하였다. 한수는 천천히 먹으라는 친구들의 말과 선생님의 말에도 점심시간에는 항상 먼저 식판을 비운다.
② 이야기 전개
유치원에 처음 실습을 나갔을 때는 한수가 밥을 빨리 먹는 아이인줄은 몰랐다. 점심식사를 하러 식당에 가면, 나는 항상 같은 자리에서 밥을 먹지만, 아이들의 자리는 매일 같은 자리에 앉아서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루는 한수와 같은 테이블에 앉아서 먹게 되었다. 식판을 들고 가는 한수에게 담임선생님께서 “한수, 오늘은 밥 조금만 천천히 먹어요.” 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속으로, ‘한수는 밥을 빨리 먹는구나.’ 생각했었는데, 밥을 얼마 먹지 않았는데, 함께 앉아서 먹던 아이들이 “한수 오늘도 1등이야.”, “다 먹었어.”, “밥 좀 천천히 먹어.”하고, 깨끗하게 비워진 한수의 식판을 보며 이야기들을 하였다. 3가지의 반찬과 밥과 국이 담아져 있던 식판은 남은 음식이 없이 깨끗하게 비워져 있었다. 밥을 잘 먹지 않으려는 아이와 느리게 먹는 아이도 있는데, 깨끗하게 비워진 식판을 들고 담임선생님께 검사를 맡으러 가는 한수를 보며, 잘 먹는다고 생각했었다. 매일 식당에서 밥을 먹고 정리하는 아이들을 보면 한수가 항상 먼저 정리하고, 자기 자리에 앉아서 점심을 먹는 친구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한 번은 밥을 먹고 있는데, 큰 소리가 나서 보니 바닥에 식판이 떨어져 있었다. 흘린 음식을 치우러 가려고 했더니, 담임선생님께서 치울게 없다고 식사하라고 말씀하셨다. 선생님 옆에 서 있는 아이를 보니 한수였다. 나와 함께 밥을 먹고 있던 아이들의 밥은 반도 넘게 남은 아이들이 많았는데, 오늘도 한수는 밥을 먼저 먹고 선생님께 검사를 받으러 간 것이었다. 가던 길에 식판을 떨어뜨린 거 같은데, 깨끗하게 식판을 비워서 쏟아진 음식이 없었다. 평소보다 조금 큰 목소리로 조심하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한수는 식판을 정리하였다.
하루는 체험 놀이장에서 활동을 하였는데, 다음 시간이 점심시간이었다. 체험 놀이장에 동적인 활동을 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이런 날에는 밥을 먹는 속도나 먹는 양을 보면 평소보다 잘 먹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체험 놀이장에서의 활동으로 밥을 더 빨리 먹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수야, 오늘은 밥을 조금만 천천히 먹자. 꼭꼭 씹어서 먹는 거야.” 하고 말해주었다. 오늘은 2그릇 씩 먹는 아이들도 몇 명 있었다. 그 중에 한수는 제일 먼저 자신의 식판을 비우고 한 그릇을 더 먹었다. 가끔씩 식사를 하기 전이나 식사를 하는 도중에 담임선생님께서 한수보고 천천히 먹으라고 말씀하신다. 나도 한수를 보면, 오늘은 밥을 몇 그릇 먹는지, 먹는 속도는 어떤지 보게 된다. 한수는 가리는 음식 없이 모두 잘 먹고, 가끔씩 2그릇을 먹는 경우가 있다. 나는 점심식사를 하면서 한수를 한 번씩 보게 된다. 한수에게 남아있는 밥의 양과 옆에 앉아서 밥을 먹는 아이들의 밥의 양을 보면 한수의 밥 먹는 속도를 짐작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훌륭한 자료 감사드립니다.
  • smg***
    (2011.11.19 13:49:33)
회원 추천자료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정보통계학과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1.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이 중 종단연구를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면 추세연구, 코호트연구, 패널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i) 추세연구, 코호트연구, 패널연구를 비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데이터 분석 IMARD 연구부정행위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를 설명하여라0K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데이터 분석 IMARD 연구부정행위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를 설명하여라0K정보통계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1.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설명하여라. (6점)2.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은 연구유형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을 ‘실험계획연구’, ‘표본조사연구’, ‘관찰연구’ 등으로

  • 사례연구에 대해 아는대로 서술하시오
  • 사례연구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사례연구의 정의2. 사례연구의 유형3. 사례연구의 특성1) 사례의 선정2) 사례에 내재된 연구문제3) 맥락의 중요성4) 발견적 이해의 추구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라는 말 정도는 한 번 쯤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례연구에 대해서 논해야 하는데 왜 갑자기 이러한 말을 가져왔는데 궁

  • 성격의 연구방법(사례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
  • 성격의 연구방법(사례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성격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세 가지 방법으로는 사례연구(case study), 상관연구(correlational research), 실험연구(experimental research)가 있다. 사례연구는 통합된 전체로서의 한 인간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을 가능하게 하며, 상관연구는 여러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정함으로써 소수의 사람들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적음할 수 있는 일반화된 결론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실험연구는 변인들

  • 지적장애인 사례연구
  • 지적장애인 사례연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인 사례연구1) 연구문제2)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3) 미술치료 프로그램 (4) 자료처리3) 연구결과2. 본인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지적장애인의 권리선언은 1971년 UN에서 선포한 정신지체장애인의 권리선언으로 1975년의 장애인 권리선언과 1998년의 장애인 인권헌장에 앞서 제정되었으며 정신지체장애인들의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권리주장과 인정을 담고 있다. 지적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