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공론장] 하버마스와 공론장, 전자정보공간에서의 공론장, 하버마스의 문학적 현대이론과 소통행위이론, 하버마스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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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버마스 개요

Ⅲ. 하버마스와 공론장

Ⅳ. 전자정보공간에서의 공론장

Ⅴ. 하버마스의 문학적 현대이론
1. 미적 현대와 철학적 탈현대
2. 현대예술과 생활세계의 매개의 문제

Ⅵ. 하버마스의 소통행위이론

Ⅶ.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모든 신민'으로, '도시의 일반인들'로, 비판적 토론에 참여하는 사인(私人)들로 부르주아 헌정 국가의 주체, 국민들로, 다른 많은 이들과 함께 하는 형태로, 문화를 비판적으로 토론하는 이들로, 문화를 소비하는 이들로, 교육받은 층들로, 시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적 개인들로, 투표할 수 있는 이들로, 시민으로서 공론장을 매개로 정치권력을 합리적 권위로 바꾸고자 하는 이념에 따라 시민사회의 필요와 국가를 연결 지우는 이들로, 조직된 사적 개인들로, '여론의 주체'로, 그룹 의견으로, 자율적인 집단으로, 공적 의사 소통이 조직되어 공적으로 표현된 어떠한 의견이라도 곧바로 효과적으로 반응, 반론할 기회가 있는 곳으로 등이 그것들이다. 이 다양한 의미들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 첫째, 중세의 영주권의 상징성을 띠는 것들. 둘째, 국가와 관련된 것들. 셋째, 여론의 주체인 시민으로서 정치권력에 대항해 공론장에서 비판적이며 합리적 토론을 매개로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자 하는 근대 시민들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러한 공공이라는 말의 다의미성은 정치구조의 산물로서 역동적인 역관계속에서 변화해 온 정치구조를 보여준다. 정치의 행위자로서 인간과 그들이 행동하는 공간,
참고문헌
박정호(1996),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선우현,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백의출판
윤평중(1990),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광래(1996), 미셀 푸코, 민음사
장춘익 외(편)(1996), 하버마스의 사상, 나남출판
한상진 외(1997),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
Michael Pusey(1998), 하버마스의 사회사상, 부산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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