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특성, 증상과 뇌성마비아의 심리, 뇌성마비아의 의사소통 장애, 뇌성마비아의 교육 및 뇌성마비아 놀이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뇌성마비의 정의
Ⅲ. 뇌성마비의 원인
Ⅳ. 뇌성마비의 분류
1. 경련성(spasticity)
2. 무정위성(athetosis)
3. 강직성(rigridity)
4. 운동실조설(ataxia)
5. 진전성(tremor)
6. 무긴장성 / 무력성(atonia, flaccidity)
7. 마비된 신체부위
8. 장애정도
Ⅴ. 뇌성마비의 특성
Ⅵ. 뇌성마비의 증상
1. 전반적인 증상
2. 임상적 증상
Ⅶ. 뇌성마비아의 심리
Ⅷ. 뇌성마비아의 의사소통 장애
1. 운동장애
1) 구어에 미치는 영향
2) 언어에 미치는 영향
3) 일반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2. 지각장애
3. 인지장애
Ⅸ. 뇌성마비아 교육
Ⅹ. 뇌성마비아의 놀이치료
1. 놀이 지도의 중요성
2. 놀이 구성과 지도 방법
1) 놀이 구성
2) 지도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뇌성마비는 태생기 및 출산기 또는 신생아기에 발생하는 비진행성의 뇌장애로서 그 결과로 운동장애 및 자세이상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비진행성이라는 점이다. 뇌에 발생된 병변의 자체는 비진행성이지만 운동기능 장애의 정도는 훈련의 여부에 의해 많은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어렵게 생각되는 병형에서도 가끔 놀라울 정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재활훈련의 진전과 함께 뇌성마비의 조기진단 및 조기훈련이 폭넓게 실시됨으로써 0세부터의 조기관찰이 실시되어 장기적 훈련 및 치료의 혜택으로 변화는 한층 명확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뇌성마비는 대부분 전신적 증상으로 운동장애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이 운동장애는 현저하게 나타나 우리들의 주의를 끌게 된다. 이처럼 출생 전 또는 출생 후 조기에 생기는 중추신경계의 어떠한 병변에 의한 운동 및 지위의 이상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뇌성마비는 각종의 운동기능의 협응성 발달면에 현저한 장애를 갖게 된다. 이러한 장애 때문에 성장․발달의 과정에서 먼저 물적환경과의 접촉에 큰 제약을 가지게 되며 나아가서는 인적환경에 대처하는 경우에도 큰 영향을 갖게 되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접하게 되는 뇌성마비 학생은 이미 생후 수년에 걸쳐 그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그들 자신과 운동 및 지위의 이상성, 그리고 주위환경과의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겪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뇌성마비 학생은 그 결과로 운동장애인 기능적 제약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현재에도 성장과 발달의 가능성을 무한히 가지고 있는 인간이라고 볼 수 있다.
Ⅱ. 뇌성마비의 정의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뇌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하여 영속적인 자세와 움직임의 장애를 나타내게 되는 비 진행성 뇌 기능 장애를 의미한다(Bax, 1964). 뇌성마비는 의학과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홍창의, 1993)
- 참고문헌
-
○ 강수균(1996), 뇌성마비 언어치료, 한국언어치료학회
○ 김희순, 가족 중심의 아동간호학, 현문사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1998), 알고싶어요 뇌성마비
○ 리처드W. 브라이머, 중증 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박화문(2000), 장애아 발달학, 대구대학교 출판부
○ 정재권(우석대학교), 정동일(한국경진학교), 정해동(국립특수교육원)(1997), 뇌성마비아 일상생활지도,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좋은자려 감사합니다.
- hokyoung***
(2012.03.16 22:45: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빵집 창업 사업계획서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사회복지에 대한 실천 경험이 어떤것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관광학] 메가 스포츠 이벤트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주제 중요한 타자란 무엇인지 내용을 한 단락으로 정리하고 나의 삶에 있어 중요한 타자는 누구이며 그 타자로부터 받은 영향력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A4 1장 이내로 작성해 본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 내용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작성 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