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HACCP의 정의, 역사, 역할, 원칙과 HACCP의 도입효과 및 HACCP의 적용 확대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HACCP의 정의

Ⅲ. HACCP의 역사

Ⅳ. HACCP의 역할
1. 식품안전성 확보의 방향
1) 행정관리의 규제적 측면
2) 식품영업의 경영적 측면
2. HACCP제도의 활용가치와 역할
1) 정부행정 기능상의 활용가치
2) 식품영업상의 득실

Ⅴ. HACCP의 원칙
1. 위해분석(Hazard Analysis)
2.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 CCP) 설정
3. 허용한계 기준 설정
4. 모니터링 방법의 설정
5. 시정조치의 설정
6. 검증방법의 설정
7. 기록유지(Record Keeping)

Ⅵ. HACCP의 도입 효과
1. 식품업체 측면
2. 소비자 측면

Ⅶ. HACCP의 적용확대 전략
1. 교육․훈련 및 홍보 부문
2. 예산지원 및 법적제도 부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HACCP의 원리가 식품에 응용되기 시작 한 것은 1960년대 초 미국 NASA(미항공우주국)이 미생물학적으로 100% 안전한 우주식량을 제조하기 위하여 Pillsbury사, 미육군 NATICK연구소와 공동으로 HACCP를 실시한 것이 최초이며, 그 내용이 1971년 미국식품보호위원회에서 처음으로 공표 되었다. 이 방식은 1973년 미국 FDA에 의해 저산성 통조림 식품의 GMP에 도입되었으며 그 이후 전 미국의 식품업계에서 신중하게 그 도입이 논의되기 시작 됐다. 1987년에는 NAS의 식품보호 위원회로부터 HACCP의 채택을 권고받아 미국 농무부 식품안전검사국, 미수산국, 미FDA, 미육군 Natick 기술개발연구소 및 대학과 민간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식품 미생물기준 전국자문위원회가 설치되어 검토를 거친 결과 1989년에 HACCP의 지침이 설정되어 HACCP의 7원칙을 제시하게 되었다.
최근 세계 각 국은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HACCP를 이미 도입하였거나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더욱이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 제20차 총회에서 HACCP 시스템의 적용지침을 채택하여 각 국에 HACCP 도입을 권고함에 따라 HACCP는 전 세계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Ⅱ. HACCP의 정의

1) 중요관리점 결정수(CCP Decision Tree) : 특정 공정단계가 CCP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질문체계도이다.
2) 연속적인 모니터링(Continuous Monitoring) : 온도기록계에 의한 온도측정과 같은 데이타의 연속적인 수집과 기록한다.
3) 관리(Control) :
(a) 설정된 기준에 맞게 유지되도록 운영조건을 관리하는 것이다.
(b) 정확한 절차가 실시되고 기준에 부합되고 있는 상태이다.
4) 시정조치(Corrective Action) : CCP의 모니터링 결과가 관리이탈 상태임을 나타낼 경우에 취하여야 할 조치이다.
참고문헌
김명호 : HACCP 및 ISO 9000에 의한 식품의 위생 및 품질관리, 한국식품개발연구원
국제 표준에 따른 HACCP실무, 도서출판 뱅골집
금종화 외 7명(2004) : 21세기 식품 위생학, 효일
배현주(2001) : 단체급식소의 위생관리실태와 HACCP 제도 도입에 따른 개선효과, 숙명여자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광현 : HACCP제도와 기업의 대응방안
신광순(1999) : HACCP의 개념과 적용원칙, 학교급식위생전문가교육자료, 서울대학교보건대학원
이석 : 주요 선진국의 HACCP 도입 현황과 전망
이승용(2006) : HACCP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식품세계
정기혜 등(2002) : 식품안전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조사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이론] 오리온(Orion)그룹 조직혁신 사례
  • 오리온 분석Ⅰ. 오리온(Orion)그룹에 대하여 1. 회사개요 2. 오리온그룹 사업구성3. 경영인4. 조직방향①오리온 그룹의 비전(Vision)②조직의 의무(Mandate) 사명(Mission), 기업이념경영철학Ⅱ. 외부환경1. 과업환경- 산업영역- 원재료영역- 시장영역- 인적자원영역- 국제영역2. 일반환경- 정부영역- 사회문화영역- 경제상황영역- 기술영역- 재무자원영역3. 국제환경Ⅲ. 전략과 효과성1. 전략적의도2. 운영목표3. 목표의 중요성Ⅳ. 글로벌조직설

  •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행위나 성과에 의해 효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종업원이 역할은 대단히 크다.이 외에도 매출상승에 중요한 결정을 보이는 요인은 광고가 있다. 고객과 가장 밀접한 광고라 할 수 있는 팝광고(점포내에 부착되어 있는 광고류를 말한다.)는 변덕스러운 입맛에 맞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진 광고라 할 수 있다. 음식점에 들어갔을 때 먹음직스러운 음식상이 대형 그림을 벽에 붙어있거나 정갈하고 깨끗한 메뉴가 고객의 눈에

  • [경영학] CJ 사회공헌활동
  • 전략(People strategy)의 근간으로서 경영의 원칙이면서 인사방침 수립 및 시행의 기준이 되고 있다.② 인재상그림Ⅱ.1-3 CJ그룹홈페이지(4) 전략 분석1) SWOT 분석표Ⅱ.1-1S• Only One 정신을 통한 혁신적 제품• 우수한 제품 질과 생산과정• 강력한 인지도 • 높은 고객 충성도W• 높은 판매가• 홍보 부족 • 유통통로 개발의 상대적 부진 O• 웰빙 트렌드 • 세계 시장에서의 한류 급부상T• 낮은 경쟁자 진입 장벽• 경기 하락에 따른 소비 위축

  • 국가정책과제 현황과 문제점과 정책대안00
  • 원칙과 함께 적극적으로 펼쳐져야 한다.미국의 대북강경정책 및 이로 인한 북미간의 갈등 속에서 대북강경책을 주문함으로써 남북간의 대립과 긴장을 조성할 것이 아니라 상호신뢰와 단결의 정신에 기반하여 합의한 사항들이 지속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한다. 정치행정 민주화와 시민참여4.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 50%로 확대, 시민선거자유 확대, 주민소환제 도입, 납세자 소송법 제정1) 현황과 문제점한국에서의 시민은

  • [경영학]CJ 사회공헌활동
  • 전략(People strategy)의 근간으로서 경영의 원칙이면서 인사방침 수립 및 시행의 기준이 되고 있다.② 인재상그림Ⅱ.1-3 CJ그룹홈페이지(4) 전략 분석1) SWOT 분석표Ⅱ.1-1S• Only One 정신을 통한 혁신적 제품• 우수한 제품 질과 생산과정• 강력한 인지도 • 높은 고객 충성도W• 높은 판매가• 홍보 부족 • 유통통로 개발의 상대적 부진 O• 웰빙 트렌드 • 세계 시장에서의 한류 급부상T• 낮은 경쟁자 진입 장벽• 경기 하락에 따른 소비 위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