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보증 시스템 조사 - 식스시그마,HACCP,KS,IS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품질 보증 시스템
-목 차-
1. 식스시그마
(1) 정의
(2) 용어 유래
(3) 식스시그마의 적용
(4) 식스시그마의 매커니즘
(5) 방법론
(6) 식스시그마의 활동 성곡의 열쇠
(7) 프로젝트 리더 : 블랙벨트
(8) 기존 품질운동과의 차이점
2. HACCP
(1) 정의
(2) 적용절차
(3) 7원칙 12절차
3. KS
(1) 정의
(2) 역사
(3) 구성
(4) 분류체계
4. ISO
1)ISO9000
(1) ISO9000의 정의
(2) 우리나라 현황
(3) ISO9000 목적 및 효과
(4) ISO9000 인증절차
2)ISO14000
(1) ISO14000의 정의
(2) 우리나라 현황
(3) ISO14000 목적 및 효과
(4) ISO14000 인증절차
3) ISO인증의 문제점
4) ISO9000/14000 차이
본문내용

● 식스시그마
(1) 정의
그리스 문자인 시그마는 제품의 산포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6 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6 시그마 모델의 통계적 가정이 되는 정규분포
(2) 용어 유래
6 시그마는 모토로라가 등록한 상표이다. 시그마(σ)는 원래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6표준편차인 100만 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실제로 ±6 시그마 수준은 100만 개중 0.002 개의 불량률로서, 6 시그마는 불량 제로를 추구하는 말이다.
(3) 식스시그마의 적용
- 모토롤라社 제품의 품질향상을 목표로 시작(80년대 초)
마이켈 해리가 동료들과 함께 통계지식을 활용하여 개발
- 텍사스 인스트루멘트(TI) : `82년 6σ 활동시작
ABB : 6σ 를 전사적인 개혁운동으로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6 시그마 SixSigma란
  • 시그마가 된다. 따라서 산포가 클수록 규격범위내에 들어올 가능성을 나타내는 시그마값(규격한계값을 표준편차로 나눈 수치)은 낮아지며 제품의 불량률은 높아지게 된다. 문제는 생산제품의 평균과 목표값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작업자의 숙련도와 작업환경 및 생산설비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평균값은 목표값에서 표준편차의 플러스 마이너스 1.5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품질

  • 품질 보증 시스템 - 국제품질표준,해썹(HACCP),식스시그마
  • 품질 보증 시스템목 차1. 국제품질표준가. 국제품질표준 정의나. ISO 9000다. ISO140002. 해썹(HACCP)가. 정의 및 조건나. 7원칙 12절차다. HACCP 인증마크3. 식스시그마가. 식스시그마 정의나. 등장배경다. 개념라. 방법론마. 적용사례4. 참고문헌1.국제 품질표준(ISO)가. 국제 품질표준의 정의1)ISO 정의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의 약어로 표준화(standardization)를 위한 국제 위원회이다. 각종 분야의 제품/서비스

  • 품질 관리 시스템 - 6시그마,HACCP ,ISO
  • 품질 관리 시스템 목 차1. 6시그마1.1 6시그마의 정의와 역사1.2 6시그마의 의미 -1.2.1 6시그마의 통계적 의미 -1.2.2 6시그마의 종합적 의미1.3 6시그마의 도입배경1.4 6시그마의 핵심 ‘벨트’1.5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와 성공사례-1.5.1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1.5.2 6시그마의 성공사례2. 그 외 품질 보증 시스템2.1 HACCP -2.1.1 HACCP의 정의 및 제도-2.1.2 HACCP의 적용절차-2.1.3 HACCP의 7원칙 12절차-2.1.4 HACCP 인증취득의 기대효과2.2 ISO -2.2.1 ISO 9000 시리즈-

  • [생산운영관리] 전사적 품질경영(TQM)
  • 시스템 TPS.10 3.2 문제해결 과정4 절. 열악한 품질의 비용.124.1 예방비용4.2 평가비용4.3 내부실패비용4.4 외부실패비용5 절.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135.1 벤치마킹경영사례 3 Xerox사의 벤치마킹.18 5.2 식스시그마경영사례 4 포스코의 식스시그마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시스템 TPS3.2 문제해결 과정4 절. 열악한 품질의 비용4.1 예방비용4.2 평가비용4.3 내부실패비용4.4 외부실패비용5 절.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5.1 벤치마킹경영사례 3 Xerox사의 벤치마킹5.2 식스시그마경영사례 4 포스코의 식스시그마5.3 품질기능 전개 5.4 품질개선 기초도구 6 절. 해외주요 품질상 제도6.1 말콤볼드리지상 6.2 유럽품질상 6.3 일본경영품질상7 절. 국제적인 품질 표준7.1 ISO - 참고문헌그 림 및 표 목 차 그림 1 TQM 원칙그림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