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월드컵마케팅과 월드컵의 사회적 의의 및 월드컵의 파급효과, 월드컵의 기대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월드컵과 국가 브랜드

Ⅲ. 한일월드컵

Ⅳ. 월드컵 마케팅

Ⅴ. 월드컵의 사회적 의의
1. 정치․외교적 의의
2. 경제적 의의
3. 사회․문화적 의의

Ⅵ. 월드컵의 파급효과

Ⅶ. 월드컵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축구의 왕중왕을 가리는 월드컵 대회는 올림픽과 함께 지구촌의 양대 스포츠 이벤트로 꼽힌다. 규모로는 올림픽과 비교하기 어렵지만 전 세계적인 관심도의 측면에선 오히려 올림픽을 능가한다. 올림픽은 20여개 종목을 치르는 종합대회인 반면 월드컵은 축구라는 단일 종목으로 이 같은 호응을 받는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르셀로나 올림픽때 TV 시청자수가 연간 2백60억명이었으나 미국 월드컵 때는 3백20억명 이었다는 점도 이를 증명해 준다. 월드컵이 중요한 또 한가지 이유는 ꡐ황금알을 낳는 거위ꡑ라는 것이다. 역대 월드컵중 적자가 났다는 기록은 아직 없는 반면 78년 아르헨티나 대회 이후에는 매대회마다 수입이 평균 54%씩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당시 3천6백86만달러였던 대회 수입이 94년 미국 대회 때는 2억2천5백만달러로 16년 사이 약 6.4배 증가했다. 특히 3백58만7천5백38명의 역대 최다관중을 동원한 미국대회의 경우 대회조직위 발표에 따르면 관광객 유치와 고용창출, 광고효과 등으로 40억달러(약 3조2천억원)의 총수입을 기록했다. 한국 개발 연구원은 한일월드컵 한국의 수익을 10억5천9백만달러로 예상하고 생산유발 등을 감안하면 7조여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총22만여명의 고용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월드컵은 현재 전세계 191개국 회원국이 가입하고 있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고 있는 대회로서 대회기간이 올림픽보다 약 2배정도 길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월드컵은 세계에서 최고 인기가 있는 축구의 총체적 이벤트라 할 수 있다. 180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축구는 1904년 제 3회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인기가 급속하게 상승했으나 올림픽의 한 종목에 불과했다. 하지만 1926년 FIFA총회에서 프랑스축구 줄리메회장의 축구는 올림픽이라는 작은 울타리속에 가둘 수 없는 수준에 왔다 진정한 세계 챔피언을 뽑을 수 있는 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제의에 따라 월드컵이 탄생했다. 당시 종주국 영국은 영원한 아마추어리즘을 주장하며 불참했지만 축구가 영국의 스포츠가 아닌 세계의 스포츠로 자리잡는 분기점이 됐다.
참고문헌
◎ 김주현(2002). 포스트 월드컵 경제효과. HRI컬럼. 매경 Economy.
◎ 문갑직 외(1995.3.9). 월드컵 2002 유치전. 주간조선.
◎ 백광, 남동현(2001). 최신 스포츠마케팅론. 대경북스.
◎ 이보상(1996.6). 월드컵 개최의 의의와 국가 이익. 국회보 356호.
◎ 한국체육과학연구원(1988). 한국 스포츠 마케팅 발전과제 연구.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연구보고서.
◎ 황길웅(1998). 서울 올림픽방송의 총결산-성과와 과제. 방송연구 1998년 겨울호.
◎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 홈페이지. http://fifaworldcup.yahoo.com/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조직] 행정정보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를 중심
  • 및 조직효과성 평가사례.p.301. 국가행정정보화 추진실태2. 서울시 지방행정정보화 추진실태3. 서울시 조직의 변화실태제 2절 연구가설 설정.p.40제 3절 설문조사.p.421. 설문지 검토 (변미리 박사)2. 설문지문항 분석3. 설문지 분석방법4. 설문지 결과5. 설문지 분석제 4절 심층 면접.

  •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광고]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
  •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Ⅰ. 개요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Ⅲ.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및 발전과정Ⅳ. 저변이 확대되는 프로스포츠Ⅴ.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1. 직접사업1) 방송 후원2) 행사 후원3) 단체나 팀 또는 선수 후원4) 매체 상품화2. 간접 사업1) 광고 이서2) 제품 이서Ⅵ. 스포츠 마케팅 효과Ⅶ. 정부의 정책적 지원Ⅷ. 스포츠 마케팅의 이점Ⅸ.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1. 기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목 차Ⅰ.요구분석1. 요구 및 요구분석의 의미2. 요구분석의 모형3. 요구분석의 목적 및 과정4. 직무/과업분석Ⅱ. 비용분석1. 비용분석 (cost analysis)2. 비용-효과분석 (cost-effectiveness analysis : CEA)3. 비용-효용분석 (cost-utility analysis : CUA)4. 비용-효율분석 (cost-efficiency analysis : CEA)5. 비용-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 CBA)Ⅲ. 목표설정1. 목표의 의미와 기능2. 목표의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카지노 산업<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제1절카지노일반1. 카지노 개념 2. 카지노의 분류 방법 제2절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강원랜드 중심으로 분석)1.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의 발전과정 2. 카지노 허가, 감독 관청 변화 3. 카지노 게임 기구 4. 우리나라 카지노업체 현황 5. 강원랜드 분석 제 3 장 국내외 카지노 산업 분석 제1절 카지노 장점 분석1. 카지노의 경제적 파급 효과 2. 중앙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재정 수입 창출 3

  • [논문요약 및 평가] 스포츠TV중계권에 관한 고찰
  • 마케팅 전략을 다양화하여 적극적인 홍보정책으로 상업 방송을 활성화시키고 TV 경쟁력을 키워 나갔다. 또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효율성 있는 운영을 하였고 국내 정세를 안정시켜 외부에서의 참가를 유도하였다.Ⅴ. 결론 및 제언1. 결론(1) TV 중계권료 고찰; 역대 올림픽을 중심으로 TV 중계권료를 고찰해 본 결과 매 4년마다 2-3배의 상승률을 보이면서 재정적 수입의 절반을 차지함으로써 수익사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2) TV 중계권료의 획득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