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생성, 발전, 유형과 아웃소싱의 현황, 문제점 및 아웃소싱의 발전 전망, 아웃소싱의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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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웃소싱의 생성과 발전

Ⅲ. 아웃소싱의 도입 배경

Ⅳ. 아웃소싱의 유형
1. Outsourcing 유형
2. 유형결정시 고려할 사항

Ⅴ. 아웃소싱의 현황

Ⅵ. 아웃소싱의 문제점
1. 조사기업의 39.4%가 아웃소싱 실시상의 문제점 및 분쟁발생
2. 아웃소싱의 문제점으로 31.7%가 품질저하와 책임소재의 불명확성
3. 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분쟁에 대해서는 97.4%가 아웃소싱회사와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으로 대응
4. 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분쟁의 주요원인은 `아웃소싱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의 불충분`이 31.7%로 가장 많다.
5. 아웃소싱 도입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아웃소싱 대상업무의 유니트화`(28.7%)
6. 아웃소싱 추진상의 가장 큰 문제점은 노조 및 근로자의 동의(18.4%)

Ⅶ. 아웃소싱의 발전 전망

Ⅷ. 아웃소싱의 성공 전략
1. 아웃소싱으로 경쟁력 제고
2. 비용절감과 핵심역량 강화
3. 아웃소싱분야 확산 추세
4. 적절한 전략수립이 성공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기법은 원래 미국의 경영학자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즉, '각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의 업무를 외부 전문기업체에 의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이러한 경쟁이론을 발전시킨 기업의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경영업무의 일부를 외부 전문업체에 장기적으로 위탁하는 전략이다.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의 전문 분야를 활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업의 자원을 전략적으로 중요하고,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고 그 나머지의 것들은 외부 전문업체에 맡김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은 흔히 외주, 하청, 업무대행, 분사화, 컨설팅, 인력파견과 비슷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물론 이들은 그 목적과 필요성 또는 그 효과면에서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훨씬 많기 때문에 넓은 의미로 보면 모두 아웃소싱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세부적 개념의 차이를 살펴본다면 외주는 하청과 업무대행을 포함한 개념이다. 하청이란 부품&기능부문 등 업무의 일부를 외부기업에 위탁하는 것이다. 발주기업에게 업무의 중심을 두는 개념이다. 업무대행은 업무의 운영만을 맡는 것이다. 분사화란 기업의 업무중 한 부분을 따로 떼어내 회사를 만든 경우이다. 초기에는 기업안에 가지고 있던 경영자원을 활용하여 모기업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다가 모기업에 대한 서비스는 물론 다른 외부업체들과 관계를 맺고 모기업이 아닌 외부업무도 대행하기도 한다. 컨설팅이란 설계와 기획의 업무는 하지만 운영은 관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근로자파견은 인재파견, 인력파견업무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업무수행과 관리에 대해서만 책임지며 운영과 설계는 하지 않는다. 즉, 설계&기획, 운영상에서
참고문헌
◎ 김남혁. (200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 김병철 (1998). 전략적 아웃소싱. 도서출판 H.net
◎ 남기찬. 아웃소싱의 접근 전략: Life Cycle Approach.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차일근. 아웃소싱 전략 실천과 사례. 학문사
◎ 최우열 (1996.12.20). 미국 나이키사의 아웃소싱전략
◎ 코리아 쉬핑가제트 (1999.5&6&12). 물류와 경영
◎ 패션채널 (08.03).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한국의 과제와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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