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뉴미디어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2. 사회적&기능적 의미

Ⅲ. 뉴미디어의 환경
1.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
2. 뉴미디어의 공통된 특성

Ⅳ. 뉴미디어기술의 종류

Ⅴ. 뉴미디어기술의 이데올로기
1. 상호 작용적 쌍방향성의 이데올로기
2. 탈대중적 다양성의 이데올로기
3. 비동시적인 수의성의 이데올로기

Ⅵ.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1. 사회변동요인으로서 테크놀로지
2.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관심

Ⅶ. 뉴미디어의 문제점
1. 기업결합에 의한 경쟁제한
1) LG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2) CJ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3) 현대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2. 거래상 지위남용
1) 온미디어의 거래상지위남용 및 거래거절행위
2) C&M커뮤니케이션의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채널 구성의 편중과 독식

Ⅷ. 뉴미디어를 둘러싼 투쟁

Ⅸ. 유럽의 뉴미디어 개발 사례

Ⅹ.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Ⅺ. 향후 뉴미디어의 활성화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새로운 미디어의 발전과정을 되돌아보면서 몇 가지 일반화할 수 있는 원리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앞서의 낡은 수단을 소멸&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뉴미디어는 올드미디어의 기능을 변화시키거나 특화시킬 따름이라는 것이다. 뉴미디어가 출현하게 되면 낡은 미디어에 숙달해 있는 사회적&문화적 엘리트 계층은 새로운 기술의 채택에 빈번히 거부반응을 일으키곤 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케이션에 뉴미디어가 등장하는 시간 간격은 점점 좁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의 개발(innovation)과 보급(diffusion)사이의 시간 간격도 점차 더욱 좁아져 간다는 점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개발은 단순한 기술혁명에 그치지 않고 조만 간에 그 후속현상으로 심대한 사회혁명을 초래하곤 했다는 사실이다. 이를테면 인쇄전단과 종교혁명, 잡지미디어와 프랑스혁명, 신문미디어와 러시아혁명, 라디오와 히틀러의 등장, TV토론과 케네디의 당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뉴미디어가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배경으로서 크게 사회&문화적 요인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기술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우선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점점 전문화된 정보를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기존의 미디어들은 라이프 사이클의 전환기에 도달하여 수용자들의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미디어가 모색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뉴미디어의 개발은 세계주요국가들의 중요한 전략적 과제로서 오늘과 같은 과학기술경쟁시대에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국의 이익을 위해 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점이다. 기술적 요인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초대규모 집적회로(VLSI: Very Large
참고문헌
김명준(1999), 디지털, 지구촌 시대의 지상파 방송 발전방안, 언론학회 세미나 발표논문
김신동(1997), 미디어 산업의 탈규제와 국가개입의 한계, 한국언론학회 언론과 사회분과 발표논문
김주환(2001), 디지털 문화와 몸의 중요성, 사회이론, 봄여름호
백욱인(2001), 디지털 시대의 지식과 교육,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이정춘(1996), 매스미디오의 효과 이론, 나남
주영주(1987), 미디어센타의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최경수(1996), 디지털 시대의 출판저작권, 출판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분석을 통해 메인 패이지의 상품 노출 및 각 대분류의 상품 기획전 컨셉 확정 등의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한다.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하고 고객의 생활 스타일을 이용한 전문 샵 구축 즉, 독신자를 대상으로 한 Single Shop, 유아를 위한 주문 이유식 전문 샵 등을 오픈하여 내부 전문샵을 구축한다.*2) 세부전략 eCRM-고객수명주지별 고객관계상품 중심(Product-Centric)이 아닌 고객 중심(Customer-Centric)인 온라인 비즈니스상에서는 고객 Life Cycle 단계별로 적합한

  • [방송통신융합규제정책] 외국의 방송통신융합규제정책 사례로 본 방송통신융합규제의 모델, 방송통신융합규제의 원리변화, 방송통신융합의 현실과 규제정책의 난맥상, 향후 방송통신융합규제정책의 방향과 한계 분석
  • 방안 기존논의1) 개편대상 기구 및 기능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개편대상 규제기구에는 관련 기능을 직접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정보통신부, 방송위원회, 문화관광부 등 행정기관과 산하기관을 들 수 있으며, 이밖에 사업자들의 공정거래와 관련하여 공정거래위원회, TV수신기의 표준과 생산 관련 산업자원부, 국정홍보 관련 국정홍보처, 연구개발 관련 과학기술부, 인력양성관련 교육인적자원부 등이 관련되어 있다. 정보통신부의 경우 정보통신산업,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전자상거래의 운용상의 따른 문제점 및 해결 방안과 함께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전자상거래의 정의2.1.1 전자상거래 개요 전자상거래의 태동은 전자문서교환(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발달에서 시작되었는데 EDI는 1960년대에 국제운송 회사들이 운송서류를 신속하게 전달할 목적으로 전자문서를 표준화하여 사용한 것이 시초이다. EDI는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전략에 의한 시장개방이었다. 1988년 UIP를 시작으로 현재 5개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국내 지사가 설치되어 미국영화의 한국직배를 하고 있다. 시장 개방 당시 한국경제는 1986년 9월의 우루과이 라운드가 타결됨에 따라 국제경제 체제로의 편입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당시 UR의 타결에 따른 주요 상황 변화는 ①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체제에서 WTO(세계무역기구)체제로 이행. ② 무역, 환경, 노동, 기술정책, 공정한 경쟁 등을 주요 이슈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