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문화재교육] 문화재의 정의, 종류 고찰, 문화재교육의 필요성과 문화재교육의 의의 및 문화재교육에 대한 제언(문화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재의 정의

Ⅲ. 문화재의 종류
1. 유형문화재(有形文化財)
2. 무형문화재(無形文化財)
3. 기념물(記念物)
4. 민속자료(民俗資料)
1) 국보
2) 보물
3) 사적
4) 중요무형문화재
5) 중요민속자료
6) 시도지정문화재
7) 문화재 자료
8) 비지정문화재

Ⅳ. 문화재 교육의 필요성

Ⅴ. 문화재 교육의 의의

Ⅵ. 우리나라 문화재 사례
1. 경주 문화재
1) 기마인물형토기
2) 천마총금관
2. 불교 문화재
1) 가람
2) 우리나라 종의 전형적인 형태 - 통일 신라 시대의 종
3) 불상의 종류와 특징

Ⅶ. 문화재 교육에 대한 제언
1. 화재 이해 면에서
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
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재를 배운다는 것은 무엇을 하는 것인가? 우리 나라 말로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라는 말에 해당하는 것은 영어의 ꡐlearningꡑ, 독일어의 ꡐlernenꡑ, 프랑스어의 ꡐapprendreꡑ이다. 프랑스의 현대 교육철학자 올리비에 루부르는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라는 의미를 일단은 다음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어떤 것을 안다」라는 차원이다. 예를 들면 ꡐ당신이 돌아왔다는 것을 들었습니다ꡑ라든가 ꡐ주식이 올랐던 모양입니다ꡑ와 같이 정보획득의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이다. 둘째 , 「하는 것을 배운다」라는 차원이다. 예를 들면, ꡐ피아노 연주하는 것을 배운다ꡑ라든가 ꡐ추론하는 것을 배운다ꡑ와 같이, 옛날 도제들이 어떠한 기능을 획득하는 일에 관련하는 경우와 같은 것이다. 셋째는 자동사로서 「사람은 나날이 배운다」혹은「학교에서 배운다」와 같이 학업에 관한 의미로 쓰여지는 경우이다. 여기에 대응하는 명사로는 ꡐ연구ꡑ라는 말이 있다. ꡐ언어의 학습ꡑ이라는 말이 언어적인 기능을 획득하는 것이라면, ꡐ언어학의 연구ꡑ라는 말은 언어 현상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이처럼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가 자동사로 쓰여질 경우는 「이해한다」라고 하는 사실을 결과로서 수반한다.
그런데 루부르는 곧이어 「배운다」라는 것의 새로운 의미를 주장한다. 즉 ꡐ정보획득ꡑ, ꡐ학습ꡑ, ꡐ연구ꡑ라고 하는 차원에 국한되지 않는 제4의형태, 아마 가장 중요한 형태가 있을 수 있음을 주장한다. 그것은 ꡐ살아가는 것을 배운다ꡑ라는 차원의 것이다.
참고문헌
대구경북 전국문화원연합회, 한국의 향토문화자원 5, 2000
김창규, 문화재보호법개론, 동방문화사, 2004.
김형만, 문화재반환과 국제법, 삼우사, 2004
이도학, 살아있는 백제사, 휴머니스트 2003.08.04
이정수 외, 테마가 있는 한국문화, 선인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 개념,종류,필요성, 현장체험학습 사회교육, 현장체험학습 주의사항,효과, 현장체험학습 운영방침, 현장체험학습 과제해결방법,제언
  • 종류의 지식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3.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측면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강조하는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을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강조하며, 지식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의 폐단에서 탈피하여 실천 중심의 다양한 체험 교육과 토론 학습으로서의 전환을 요구하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2) 사회구조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3) 사회제도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4) 사회문제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5) 사회변동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 Ⅲ. 종합 및 결론1. 종합 분석2. 종합 해석 3. 비판 및 제언< 참 고 문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필요성 우리나라의 의료보장제도3. 노후 생활기반 조성정책 주거보장제도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 식품지원 복지서비스4. 노인소득 보장정책 노인소득보장의 필요성 우리나라 소득보장 프로그램3절 -외국의 노인복지정책1. 일본노인복지의 환경 개호보험법 일본노인복지의 정책 분석Ⅲ. 결론 및 제언1.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향후 노인복지 정책

  • [학사][관광조사방법론]한국 관광 명품점 방문객 만족도 조사
  • 종류는 다양하다고 생각하십니까?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2. 한국관광명품점의 상품 품질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3. 한국관광명품점의 상품 가격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4. 한국관광명품점의 직원들이 친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목 차Ⅰ. 서론 1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