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문화재교육] 문화재의 정의, 종류 고찰, 문화재교육의 필요성과 문화재교육의 의의 및 문화재교육에 대한 제언(문화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화재의 정의
Ⅲ. 문화재의 종류
1. 유형문화재(有形文化財)
2. 무형문화재(無形文化財)
3. 기념물(記念物)
4. 민속자료(民俗資料)
1) 국보
2) 보물
3) 사적
4) 중요무형문화재
5) 중요민속자료
6) 시도지정문화재
7) 문화재 자료
8) 비지정문화재
Ⅳ. 문화재 교육의 필요성
Ⅴ. 문화재 교육의 의의
Ⅵ. 우리나라 문화재 사례
1. 경주 문화재
1) 기마인물형토기
2) 천마총금관
2. 불교 문화재
1) 가람
2) 우리나라 종의 전형적인 형태 - 통일 신라 시대의 종
3) 불상의 종류와 특징
Ⅶ. 문화재 교육에 대한 제언
1. 화재 이해 면에서
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
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화재를 배운다는 것은 무엇을 하는 것인가? 우리 나라 말로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라는 말에 해당하는 것은 영어의 ꡐlearningꡑ, 독일어의 ꡐlernenꡑ, 프랑스어의 ꡐapprendreꡑ이다. 프랑스의 현대 교육철학자 올리비에 루부르는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라는 의미를 일단은 다음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어떤 것을 안다」라는 차원이다. 예를 들면 ꡐ당신이 돌아왔다는 것을 들었습니다ꡑ라든가 ꡐ주식이 올랐던 모양입니다ꡑ와 같이 정보획득의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이다. 둘째 , 「하는 것을 배운다」라는 차원이다. 예를 들면, ꡐ피아노 연주하는 것을 배운다ꡑ라든가 ꡐ추론하는 것을 배운다ꡑ와 같이, 옛날 도제들이 어떠한 기능을 획득하는 일에 관련하는 경우와 같은 것이다. 셋째는 자동사로서 「사람은 나날이 배운다」혹은「학교에서 배운다」와 같이 학업에 관한 의미로 쓰여지는 경우이다. 여기에 대응하는 명사로는 ꡐ연구ꡑ라는 말이 있다. ꡐ언어의 학습ꡑ이라는 말이 언어적인 기능을 획득하는 것이라면, ꡐ언어학의 연구ꡑ라는 말은 언어 현상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이처럼 ꡐ배운다ꡑ 혹은 ꡐ학습한다ꡑ가 자동사로 쓰여질 경우는 「이해한다」라고 하는 사실을 결과로서 수반한다.
그런데 루부르는 곧이어 「배운다」라는 것의 새로운 의미를 주장한다. 즉 ꡐ정보획득ꡑ, ꡐ학습ꡑ, ꡐ연구ꡑ라고 하는 차원에 국한되지 않는 제4의형태, 아마 가장 중요한 형태가 있을 수 있음을 주장한다. 그것은 ꡐ살아가는 것을 배운다ꡑ라는 차원의 것이다.
- 참고문헌
-
대구경북 전국문화원연합회, 한국의 향토문화자원 5, 2000
김창규, 문화재보호법개론, 동방문화사, 2004.
김형만, 문화재반환과 국제법, 삼우사, 2004
이도학, 살아있는 백제사, 휴머니스트 2003.08.04
이정수 외, 테마가 있는 한국문화, 선인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