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의무교육과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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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의무교육의 법적 정의

- 평등에서의 의무교육의 문제점

- 의무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무상의무교육

- 무상의무교육의 문제점

- 기회와 결과의 평등을 제공하기 위한 국가의 제도

- 무상의무교육의 폐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무교육이란 국가가 국민에게 취학의무를 과하고 국가의 책임 아래 시행하는 교육을 말한다. 의무교육은 근대국가교육제도의 특색으로 교육의 기회균등사상에 입각한 것인데 근대 이후 나라마다 국민의 사회적 신분이나 경제적 지위의 차별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하고, 국가는 그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학교를 설치하여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주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의무교육의 본질은 공공(公共)의 책임으로 교육권을 보장하는 데 있으나, 그것을 통한 국민교육의 보급으로 국력을 확충하고 사회와 국가를 발전시키려는 데 큰 뜻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의무교육제도가 실시되었으나 '차별없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교육의 평등 개념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무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해 주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무상의무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교육의 평등원리에 입각하여 무상의무교육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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