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협동학습 시뮬레이션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5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열심히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1.문제제기
2.협동학습에 대한 사전 조사
3.협동학습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 사례를 중심으로
4.해결방안 제시
본문내용
한국 교육의 현실의 문제점 중에서 학교 현장에서의 주입식 교육과 획일화된 교수방법 등이 언제나 한국 교육이 해결해 나가야 할 숙제로 언급되었었다. 이에 대하여 토론식 수업과 협동학습 등이 그 해결방안으로 교육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오랫동안 회자되었었다. 이 중에서 협동학습은 그간 획일화되고 개인의 단위에서 나타나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고, 대학의 교육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도 협동학습을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이용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이끌어 내고, 타인과의 협동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협동학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무임승차효과나 봉 효과와 같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이러한 부작용들은 오히려 협동이 아닌 한 사람이 더욱 많은 과제의 부담감만을 떠안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학습하고자 할 때 적절한 학습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런 내부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사회과 교과의 역사에 대해 다시 알 필요가 있으며 사회과 교과 교육론 조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작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구성주의 교육학자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구성주의 교육학자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1.1) 교사의 자질1.2) 교사의 자질 요건2) 학습 지도 요령3) 영재 학생들이 싫어하는 교사의 유형2. 부모의 역할1) 교육 및 학습 문제2) 정서 문제3) 기타 문제Ⅷ. 결론Ⅸ. 토론주제Ⅹ. 참고문헌Ⅰ. 도입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해묵은 지능 얘기가 무슨 소용인가 하고 의문을 가질 수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