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무한경쟁 속에 놓여있다. 일정 시장공간이 형성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시장에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게 되고 그에 따른 공급량이 수요를 넘어서게 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게 된다. 기업의 경영진들은 전략 회의를 열고, 노동자들은 서로를 고무하여 경쟁업체들을 겨우 떨쳐버려도 다시금 쫓아오는 경쟁자들로 인해 결국 또 경쟁을 시작하게 된다. 이런 격심한 경쟁, 즉 유혈의 경쟁시장을 ‘레드오션’ 이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레드오션에 빠져서 허우적대고 있다. 그들은 현재 시장점유율을 지켜내고, 고객들을 경쟁자들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온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경쟁이 없는,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새로운 시장공간, 즉 ‘블루오션’ 을 개척한다면 어떨까? 레드오션이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시장을 뜻한다면, 블루오션은 현재 우리가 모르는, 존재하지 않는 모든 시장을 뜻한다. 이 책 ‘블루오션 전략’ 은 현대 기업들에게 기존의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블루오션으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오늘날의 거의 모든 시장은 레드 오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져가고 있다. 한 시장 내에서 독점이나, 독과점 상태가 아니라면 경쟁자의 수는 엄청나게 많아서 후발주자들이 시장에 진입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블루오션을 발견해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지를 알기 위해서 2005년도에 출판된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2005년도보다 현재 시장의 환경
전략가 50인에 선정되었다. 런던 선데이타임즈에서는 유럽 최고의 비즈니스 전략가인 김위찬 교수와 마보안 교수는 경영자들이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커다란 도전을 제공하고 있다 고 평가했다.보스턴 컨설팅 그룹,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의 자문위원이다.르네 마보안 - 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이고,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다. 2. 작품의 줄거리 ․ 감상블루오션 전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을 읽고나서가치혁신을 통한 신시장 창출 전략 :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1950년대 소니의 창업자인 이부카와 모리타가 라디오 시장에 진출한다고 선언했을 때 모두들 소니가 미쳤다고들 말했다. 이미 라디오 시장은 포화상태라서 소니가 들어오면 출혈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결국은 이 때문에 실패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세간의 예측과 달리 소니는 라디오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목차--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난 소감과 ‘전략적 이동’-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한 나의 생각.1. 문화예술에서의 블루오션전략의 적용 가능성2. 정치에서의 블루오션전략의 적용 가능성.3. 분석단위로써의 전략적 이동(Strategic Move)4. 전략 캔버스와 ERRC5. 블루오션 전략의 실행- 독후감 전체 요약 및 나의 바램.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쓴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감동 받았다. 막연하게 생각하였
독후감Ⅰ. Intro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점 및 개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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