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 서평:`블루오션전략`을 읽고(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책의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경제학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서평 입니다.
'블루오션 전략' 서평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

1. 서 론

2. 본 론
1) 블루오션 전략이란?
2) 블루오션 전략의 4가지 핵심 원칙
(1)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2)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3) 비 고객을 찾아라!
(4) 정확한 전략적 시퀸스를 만들어라!
3) 블루오션 전략의 2가지 핵심 실행 원칙
(1)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2) 전략 실행을 전략화 하라!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블루오션 전략이란?
블루오션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먼저 레드오션은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 간의 경계선이 명확하게 그어져 있다. 기업들은 기존 수요에서 보다 큰 점유율을 얻기 위해 경쟁자를 능가하려 애쓰고, 시장 참가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수익과 성장에 대한 기대치는 낮아진다. 애써 개발한 상품은 흔한 일상품이 되고 목을 죄는 경쟁으로 시장은 유혈의 붉은 바다로 변한다. 반면에 블루오션은 미개척 시장 공간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로 정의된다.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기존 산업을 확장하여 만들어진다. 블루오션에서는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과 무관하다. 수익과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한다.
기업이 어떻게 블루오션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첫 걸음은 분석의 기본단위를 정의하는 것에 있는데, 블루오션 창출을 설명하는 정확한 분석 단위는 기업도 산업도 아닌 전략적 이동이다. 전략적 이동이란 비약적인 수요 증가로 새로운 시장을 열고 이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경영을 말한다.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서는 일관적, 공통적 패턴의 전략적 이동이 요구되는데 전략에 대한 기업들의 접근방식은 블루오션 창출의 승패를 구분하는 일관성 있는 기준이다. 레드오션에 빠진 기업들은 기존 산업 질서 안에서 방어적 포지션을 구축하여 경쟁자를 누르려는 전통적 접근법을 추구지만 블루오션 창조자들은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지 않는다. 대신 이들은 가치혁신이라는 전략적 논리를 추구하는데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으로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가치혁신은 가치와 혁신에 동등한 중요성을 둔다. 혁신 없는 가치는 부분적 소규모의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가치를 향상시키지만 시장 공간에서 독보적 존재로 서게 하는 데는 충분치 않다. 반면 가치 없는 혁신은 기술 위주이거나 시장 개척 혹은 지나치게 미래 지향적이어서 구매자들이 그 상품을 받아들이고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다. 가치혁신은 새로운 전략적 사고와 전략 실행 방법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경쟁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한다. 가치혁신은 경쟁기반 전략에서 수용되는 도그마 중의 하나인 가치와 비용의 상쇄관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일반적인 기업은 차별화와 비용우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지만 블루오션 창출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차별화와 비용우위를 동시에 모색한다.
참고문헌
- 김위찬, 강해구역 / 블루오션전략 / 교보문고 /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많은 정보 얻엇습니다.
  • gk1***
    (2014.10.29 00:39: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 제풀에 도움이 된 자료
  • park4***
    (2014.04.26 01:03:07)
회원 추천자료
  • 미샤,이니스프리,해외시장,글로벌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을 위한 전략 ․․․․․․․․․․․․․․․․․․․․․․․․․․․․․․․․․․․․․․․․․․․․․ 35(1)미샤 ․․․․․․․․․․․․․․․․․․․․․․․․․․․․․․․․․․․․․․․․․․․․․․․․․․․․․․․․․․․․․․․․․․․․․․․․․․․․․․․․․․․․․․․․․․․․․․․․․․․․․․․․․․․․․․․․․․․․․․․․․․․․․․․․․․․․․․․․․․․․․․․․

  • [광고] sk텔레콤 마케팅기획서
  • 전략적 제휴 11.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준(June) 출시 2003 02. SK IMT, SK Telecom과 합병 승인04. 기상청과 위성 DMB서비스의 기상재해방송 실시상호협정 체결 06. 위성DMB사업 본격 추진 07. 『2003 SK텔레콤 사랑나눔캠프』개최 새로운 기업 혁신 전략(Change Management) 발표 베트남 CDMA상용서비스 개시 2004 03. 세계최초 DMB용 위성 발사 성공 노동부 주관 인터넷통신훈련평가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노동부 장관상 수상 지능형 로봇을 이용한 신개념의

  • [국제마케팅] 저가화장품의 글로벌마켓 전략
  • 전략 (1)미샤 (2)더페이스샵 (3)스킨푸드(4)이니스프리(5)에뛰드 3. 국내 브랜드의 해외 시장 진출 배경 4. 해외시장별 특성에 따른 전략(1)현재 해외 진출 현황의 문제점 (2)남미대륙 (3)북미대륙 (4)EU (5)중동아시아 5.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1)미샤(2)더페이스샵(3)스킨푸드(4)이니스프리 (5)에뛰드Ⅲ. 결론 Ⅰ. 연구 목적국내 저가화장품 시장은 ‘더페이스샵’과 ‘미샤’ 두 브랜드의 양강구도 속에서 다양한 브랜드가 조

  • [자기소개서 모음 25종] 합격자기소개서-기업별, 직종별 25종모음
  • 을 절실히 깨달았고, 노력 없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준비하는 사람만이 미래가 있기에, 자아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또한 깨달았습니다.1.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단점을 장점으로“대학시절 캐나다에 살면서 광고 디자인을 전공하며 매번 프로젝트가 끝나면 프레젠테이션으로 저의 아이디어를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나 언어의 장벽과 수줍음 때문에 아이디어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할 때도 있었습

  • 상상과창조 족보 강의요약본 통합 2021 최신
  • 을 활성화시킨다. (★★★)3. 문제의 핵심키워드를 적고 검색한다.4. 족보에 없는 내용은 구글링 한다.(ex. 예술형식론)제 1 주차 왜 지금 상상과 창조인가?자극하라상상과 창조를 통해 변하는 세상- 물음표와 느낌표가 만나 새롭게 창조된 인터러뱅- 인터러뱅이 꿈꾸는 창조의 신세계가 호기심과 궁금함을 먹고사는 물음표의 상상과 경이로움의 감탄을 먹고 사는 느낌표의 창조세계- 물음표와 느낌표 사이의 생각의 빅뱅. 인터러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