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속 외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외래어란 무엇인가

2.1 외래어의 표기의 원리

3. 외래어의 표기법

4. 외래어의 필요성

5. 현재 외래어 사용의 실태와 문제점 이에 따른 대책

5.1 간판 표기 실태

5.2 국어사전에 표기된 외래어

5.3 대책

6. 맺음말


본문내용
국어 속의 외래어
- 외래어의 정의와 외래어 사용의 실태, 대책을 중점으로 -


1. 머리말

우리생활에서 외래어는 우리말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그 유용성은 순수우리말 보다 더 실질적이고 우리의 삶 속에 밀접하다. 근대화를 이룩하면서 각 나라의 언어들은 자연스럽고 급속도록 우리의 언어 속에 스며들었다. 현재 우리는 일명 세계화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외래어가 국어에 얼마나 많은 입지를 가지고 있는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 허나 외래어가 어떤 식으로 우리의 삶에 구축되었고 그 실태를 명확히 알지 못한다.
필자는 이하부터 외래어의 의미와 외국어와의 차이점, 외래어 표기법, 원칙 등을 언급할 것이다. 또한 궁극적인 목표인 올바른 국어순화를 위해서 현재 외래어의 실태를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외래어란 무엇인가

(1) 정의
외국에서 들어온 말로 국어처럼 쓰여서 그 나라의 고유어가 된 단어이다.

(2) 외래어와 외국어의 차이점

외래어는 외국어를 그 나라의 입맛에 맞게 잘 정돈한 고유의 언어와 같다. 따라서 국어의 한 부분을 차지해서 세계화시대에 맞추어서 유용하게 쓰일 말이다. 그러나 외국어는 다른 나라의 언어이기 때문에 우리의 문자체계로 표기할 방법이 없다.
참고문헌
김세중, 『새국어소식』, 1998년 8월호(창간호), 국립국어연구원.
임동훈, 『새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1996, 12.
신형욱, 『새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1996, 12.
최인영, 『나라사랑』 , 1982,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래어 표기법 레포트
  • 1. 외래어의 특징과 외래어 표기법외래어는 외국어에서 기원한 국어를 가리킨다. 외래어는 국어 문맥 속에서 국어식으로 발음되며, 때로는 그 본래의 뜻이 변하여 쓰이기도 한다.외래어의 특수성은 1) 외래어는 두음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2) 국어는 ㄹ, ㅋ으로 시작하는 단어의 수가 많지 많음에 비해 사전의 ㄹㅋ항이 거의 대부분 외래어이다. 3) 외래어는 접사로 쓰이는 경우가 아주 드물다. 슈퍼―나 노―등의 경우도 온전한 접사라고

  • 국어정책론 레포트
  • 국어 정책의 정의1.2 국어 정책의 필요성국어 정책(어문 정책) : 한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여러 가지 정책- 언어의 역사성- 언어의 사회성국어정책의 수립 필요능동적 측면의 필요성 : 사고의 도구이자 사고를 지배하는 언어의 특성국어정책론이란?국어 정책국어(國語) 문제국자(國字) 문제2. 국어 정책의 종류국어 문제 – 국어 순화1. 국어 순화란 무엇인가국어를 다듬는 일. 외래어를 가능한 한 고유어로, 비속한 말을 고운 말로, 틀

  •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가 바라본 초등학교 국어,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화
  • 속에서 정보의 선별과정과 전달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각각의 매체들의 관점이 반영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다양한 정보는 객관적 사실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동시에 정보에 대한 관점을 드러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정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닌 비판적인 태도와 관점을 가지고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돕는다. 2. 동질성● 국어사전 찾기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읽기)초

  • [국어의 어문규범] 일상 속 국어의 어문규범에 대해서
  • 국어 교육 문법론』, 2006, p.5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언어의 기본 규칙과 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국어의 규칙에 대해 탐구하여, 이를 일상생활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이 글에서는 그에 대한 것을 살펴볼 것이다. 2. 일상 Text (노래 가사) 속의 국어의 어문규범1) 윤종신 - 치과에서선생님의 하늘색 마스크 한심해하네 → 마찰음 가운데 ‘s,z,f,v,ɵ’등의 음들은 음절말 위치에서 ‘으’를 붙여 적는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국어, 수학, 사회, 과학(자연)은 문장 기술식 평가에 중점을 두어 실시한다.나) 수행 평가는 평가 영역별로 평가 내용 및 방법을 세분화하여 수업 과정에서 다양하게 실시하되 동학년의 협의를 거쳐 최적의 방법과 내용을 찾아 실시한다.다)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교과는 수행 능력 및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영어과는 수업 과정을 통하여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가를 기술식으로 평가한다.라) 관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