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관련 사건으로 본 표절에 대한 경영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 요
1.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연구의 대상과 범위
1.3. 연구의 방법
2. 자일리톨 표절 사건의 개요
2.1. 사건의 진행
2.2. 롯데측의 대처 방안
2.2.1. 법적 대응
2.2.2. 비법적 대응
3. 표절의 유인
3.1. 신상품 개발 비용 절감
3.2. 시장 개척 비용 절감
3.2.1.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교육 비용의 절감
3.2.2. 선례를 통해 입증된 소비자들의 호응도
4. 표절의 부정적 영향
4.1. 후발기업측면
4.1.1. 부진한 점유율
4.1.2. 부진한 매출액
4.1.3. 기업가치 하락
4.2. 소비자측면
5. 본 사건에서의 표절이 가지는 한계의 경영학적 원인
5.1. 브랜드 선호 심리
5.2. 선발우위이론
5.3. 타 브랜드의 후발기업의 성공전략 미흡
6. 결론
6.1. 연구 결과의 요약
6.2. 연구 결과의 함의
6.3. 연구 결과의 한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최근 식품 업계에서는 신제품 개발과 혁신 요구에 따른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들의 상품표절문제가 심각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유명 기업들까지도 일본 제품을 표절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이 업계에서는 공공연한 사실로 인정되고 있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몇 해 전에는 국내 식품생산기업들 간의 표절 관련 사건이 소송으로까지 이어진 바 있다.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하게 될 롯데제과와 타회사 간의 자일리톨 상품 표절 시비가 바로 그러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후발기업의 표절이 각 경제주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와 연관되어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특히 제품의 표절로 인한 영향이 시장에서의 후발기업이나 선발기업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까지 전파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상품 표절의 유인과 그 영향, 바람직한 접근 방법 등을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자일리톨 관련 사건을 중심으로 식품 표절에 대해 경영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본 소논문을 작성하였다. 우리는 관련 사건에서 표절을 유인한 동기와 그 결과, 그것에 관한 경영학적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식품표절 전반에 관한 평가와 바람직한 접근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1.2. 연구의 대상과 범위
본 소논문에서는 기타 여러 식품 표절 중에서도 롯데 제과의 '자일리톨'에 관한 표절 사건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이 사건의 경우 롯데제과, 해태제과, 오리온 동양제과가 오리온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음. 본 소논문에서는 오리온으로 통일하기로 한다.
, 크라운 등 국내 유명 식품업체들이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 간의 소송이 이슈화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위 사건에서의 표절은 크게 상품 아이디어 표절과 디자인 표절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상품 아이디어 표절의 경우 그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이며, 소송의 대상이 된 것도 아이디어 표절이 아닌 디자인 표절이므로 이 부분을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참고기사
주현진 기자, 서울신문, ‘롯데제과 자일리톨 휘바’, 2007-05-01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0501021010)
황윤정 기자, 연합뉴스, ‘껌시장 위기의 계절', 2005-05-1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004644§ion_id=101&menu_id=101)
홍석천 기자, 파이낸셜 뉴스, ‘자일리톨 껌값 거품이었나’, 2007-05-01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01A&corp=fnnews&arcid=0920987305&cDateYear=2007&cDateMonth=04&cDateDay=29&)
참고 문헌
구경모,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제품개발과 브랜드 구축, 서울, 1968
안광호⁃하영원⁃박흥수, 마케팅원론 제2판, 서울, 학현사, 2001
심천지, 후발기업의 마케팅 성공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2006
이규현, 소비자 행동론-마케팅전략적 접근, 서울, 경문사, 2003
롯데 자일리톨 마케팅 성공전략 (출처 : http://cafe.daum.net/TE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