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정의, 현황, 도입효과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활성화정책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정책 논리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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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DMB의 정의

Ⅲ. 디지털시대 미디어 발달과 DMB
1. 퍼스날 미디어 발달
2. 제반 디지털 매체의 경합과 한계
3.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중요 특성

Ⅳ. DMB시장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2. DMB시장의 동향
1) 국내시장의 동향
2) 국외 시장 동향

Ⅴ. DMB서비스 도입에 따른 산업 및 경제적 효과

Ⅵ. DMB서비스 활성화 정책
1. 개요
2. 소유규제
3. 채널구성
4. DMB사업자간 관계설정 방안
1) 지상파 DMB사업자와의 관계
2) 위성방송사업자와의 관계
3) 지상파방송사업자와의 관계

Ⅶ. DMB도입 정책논리 비판
1. 국가주도적 도입정책의 문제
2. 도입논리의 취약성 문제
3. 공급 위주의 도입정책 문제

Ⅷ. 방송위원회의 역할과 임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발전, 다양한 매체 발달에 따라 서비스 수요도 따라서 진화하고 있다. 즉, 다양한 멀티미디어 유무선 콘텐츠 서비스 욕구가 증가하고 통합된 단말기(듀얼모드로)에 의한 이용 편리성이 추구되고 있으며 이는 개인 휴대성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기술 및 시장 환경 변화와 함께 사업영역 간 경계가 완화 및 붕괴되면서 유, 무선 통신사업자의 방송 사업 진출이 용이해지고 있음을 DMB산업분석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환경은 사업자에게는 기회이며 동시에 위협일 수 있다. 통신사업자의 기회라면 현 인터넷 기반 및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및 비디오 중심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이고, 방송사업자의 기회라면, 현 방송형 디지털TV 제공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산업내 새로운 경쟁구도가 가능해지면서 새로운 방송사업에 대한 사업자구도와 소유권 규제 틀이 필요하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주요 선진국의 정책 지향점은 "규제 완화"이다. 통신서비스 부문에 비해 특히 진입 및 상호겸영 규제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는 방송부문 규제를 보다 완화하여 경쟁환경을 조기에 조성할 필요가 있겠다.

Ⅱ. DMB의 정의

이동멀티미디어방송(DigitalMultimediaBroadcasting)는 맨처음 DAB에서 출발하였다.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는 1987년부터 유럽에서 결성한 Eureka-147 공동 프로젝트 고유명칭이며, 이동수신에서 고음질의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 이였다. 1993년 ITU-R에서 Eureka-147(EUropean REserch Coordination Agency project-147)의 고유명칭으로 DAB를 명명했으며 개발초기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이용한 이동수신을 목적으로 오디오 및 데이터 방송 이였다. 1995년 2월 DAB 규격이 완성되었으며, 1995년 9월 영국의 BBC에서 세계최초로 DAB방송이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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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 2003, DMB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발제논문
박승관&김대호&김은미, 2003, 한국사회에서의 DMB도입과 그 의의, 한국언론학회 주최 위성 DMB국제 심포지엄 발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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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컨텐츠육성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방송학회주최
SK Telecom, 2003, 위성 DMB사업 계획, SKT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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