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1. 움직임과 유아
2. 음악리듬과 동작리듬
3. 동작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리듬의 요소들
(1) 음의 강약 (2) 음의 속도
(3) 리듬패턴 (4) 기본 박자
4. 신체 표현활동
5. 신체 표현활동에 필요한 소재들
(1) 동 물 (2) 사 람 (3) 자 연
(4) 놀이기구 (5) 교통수단 (6) 기 계
(7) 기분-느낌 (8) 연속적인 느낌 (9) 즐거운 날
(10) 활동적인 놀이의 소재 (11) 다양한 선-형태-색상-촉감
(12) 높고-낮고, 빠르고-느림 (13) 둥근 움직임
(14) 복합적인 움직임
6. 표현활동의 네 가지 접근방법
(1) 단순한 표현적 움직임 (2) 구조적인 표현활동
(3) 비구조적인 표현활동
7. 신호나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악기 주법
(1) 멈춤 신호
(2) 실로폰이나 피아노를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경우
(3) 동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피아노 연주법
(4) 동물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법
(5) 느낌을 나타내는 주법
8. 지도상의 유의점
9. 움직임의 여러형태
(1) 걷 기(walk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2) 달리기(runn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3) 뛰 기(jum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자세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4) 가볍게 뛰기(ski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5) 돌기와 돌리기(turn and roun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6) 미끄러져 가기(sli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7) 앵금질(h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8) 말뛰기(call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9) 비틀기-꼬기(wringing-twist)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0) 흔들기(sw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1) 밀고-당기기(pushing-pull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2) 구부리고-펴기(bending-strech)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음악리듬과 동작리듬은 서로 의존하는 영역이므로 효과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에서 아동음악과 율동영역을 각각 강의해 온 두 사람이 뜻을 같이 하여 음악과 율동을 분리된 개념에서 통합된 영역으로 놓아지도록 시도하였다. 유아들은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고서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유리드믹스는 유아들이 몸과 악기를 사용하여 음악과 리듬에 맞추어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이게 합니다 지금까지의 음악활동과 율동은 자체의 고유한 목적을 무시한 채 다른 영역을 돕는 역할이나 단순히 흥미로운 활동으로만 흐르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음악과 율동이 다른 영역의 보조역할을 하는 관념에서 탈피하여 다른 모든 영역과 같은 차원의 지적 ·인지적 · 창의적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히포크라테스는 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추앙 받고 있는 고대 희랍의 명의이다. 그래서 지금도 의과 대학생들이 졸업할 때에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는 것이 거의 상식처럼 되어 있다. 2400년 전에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가르친 바 있는 말 가운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규칙성은 건강의 징조이며, 불규칙성은 건강을 해치는 것”이라고 한 말이다. 우리 몸이 지니는 생리 작용에는 기능이 오르내리는 기복의 율동이 포함돼 있다는 뜻이다. 피아제는 유아들이 움직임을 왕성하게 할 수 있을 때 가장 지적으로 많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모든 유아는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해 간다. 따라서 음악과 움직임 그 자체를 즐기면서 효과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은 매우 가치로운 일이다.
- 참고문헌
-
김 명 희,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지역사회복지론_도시재생사업을 로스만의 세 모형과 연계해 논하시오
- [교육학] 지역사회교육담당자의자질과역할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서유기 - 삼장법사와 그의 제자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구약석의 방법론] 창세기 13장 1~13절
- 구약석의 12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