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현대적 변용 -`헌화가`를 통해 윤대녕의 `신라의 푸른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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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헌화가>와 <신라의 푸른 길>

2.1 <헌화가>

2.2 <신라의 푸른 길> 줄거리

3. <헌화가>배경설화 VS. <신라의 푸른 길>

3.1 등장인물의 대비
3.2 등장인물의 여정과 만남
3.3 길 위의 사랑
3.4 수로부인과 안인숙의 ‘아름다움’
3.5 사랑, 그 ‘멈춤’의 미학

4. 나오며





본문내용
향가의 현대적 변용
- <헌화가>를 통해 윤대녕의 <신라의 푸른 길> 읽기







1. 들어가며

예술이, 문학이 먹고 사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류와 그 역사를 함께 한 이유는 무엇일까. 신라시대. 지금으로부터 몇 세기를 거슬러 올라가야만 다다를 수 있는 시간에 살던 사람들. 그들은 모두 우리가 밟고 사는 한 줌 흙이 되어 사라지고 말았다. 그들의 이야기를 전하던 사람들도 차츰 사라지고 잊혀지고 없어진지 오래다. 너무 멀고 먼 옛날 이야기라서, 아직 우리의 문자가 생기기도 이전의 일들이라서, 그들의 손으로 남겨놓은 문헌을 찾을 수도 없어서, 우리는 어쩌면 그들을 까맣게 잊어버린 채 살았을 뻔하였다. 향가가 없었더라면. 엄청난 시간적 격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신라 사람들의 삶과 사랑, 그들이 살았던 시대를 고민해 본다. 그들이 불렀던 노래, 그 짧은 예술을 통해. 향찰로 빚어진 짧은 노래들은 신라인의 시대상, 정서, 의식 등을 고스란히 담아 오늘날까지 그렇게 전승되어 오고 있다. 오늘날 향가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향가를 배우고, 또 끊임없이 다른 각도에서 연구하는 목적이 단순히 옛 문학을 알고 이해하는데 머무르는 것은 아닐 것이다. 향가를 통해 신라인의 가치관을 아는 것 뿐 만 아니라, 향가에 녹아 들어있는 사람살이의 다양성, 인간의 본질적인 속성과 모습을 발견하고, 지금 여기 우리의 삶과 가치관을 다시금 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향가를 그저 하나의 예술, 하나의 문학으로 감상하고 (신라인들과 함께) 감동(感動)하기 위함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와 현대문학작품인 윤대녕의 <신라의 푸른 길>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향가가 현대문학에 어떻게 수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가에 담긴 보편적이고도 예술적인 인간의 모습과 사랑, 그리고 미(美)의식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신라의 푸른 길 향가 <헌화가>와 소설 <신라의 푸른 길>은 배경이 같다. 경주에서 강릉으로 이어지는 길이 그것인데, 현재의 7번 국도에 해당한다.
’을 배경으로 하는 수로부인과 노옹의 이루지 못한 사랑이 <신라의 푸른 길>의 ‘나’와 안인숙의 관계에서 어떤 식으로 반복, 변주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이 두 작품을 매개로, 시간적 차이를 넘어 문학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느낄 수 있는 보편성에 대해 고찰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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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9.23 05: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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