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사상, 순자사상,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생애, 맹자의 사상, 성선설)과 순자사상 및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노자의 사상, 도덕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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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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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생애
2. 맹자의 사상
3. 성선설
Ⅲ. 순자 사상
Ⅳ. 노자 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노자 사상의 핵심
2) 노자의 자연주의 정치 사상
3) 노자의 문명관
3. 노자의 도가사상
4. 노자의 도덕경
5. 노자의 스포츠철학
1) 도와 스포츠
2) 무위와 스포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맹자는 성이란 인간뿐 아니라 개, 소, 버들, 물, 산 등도 각기 종류에 따라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특정한 성품으로 보았는데 인간의 성에는 식, 색과 같은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고유한 도덕성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보았다. 입이 맛을 아는 것, 눈빛을 분별하는 것, 귀가 음성을 듣는 것, 코가 냄새를 맡는 것, 사지가 편안한 것을 좋아하는 것 등은 인간의 본성의 일부를 이루는 것은 사실이나 어쩔 수 없는 요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군자는 그러한 것을 성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어진 것이 부자간에 베풀어지고 의로운 것이 군신간에 유지되며 예의가 손님과 주인간에 지켜지고 지혜로움이 현자에게 밝혀지며 성인이 천도에 따라 행하는 것 등은 주어진 명적인 요소가 개재되어 있기는 하지만 인간이 노력해야 될 성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군자는 그러한 것을 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맹자진심하이십사)라고 보아 좁게는 마음 안에 뿌리박은 사단을 가리키고 있다. 비록 인간이 금수와 다른점이 얼마 되지는 않지만 이 성으로써 뚜렷한 구분을 기할 수 있다고 맹자는 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확고한 도덕적 인성론을 근거로 당시의 무가치적 인성론을 배격할 수 있었다. 하늘이 부여한 사단을 생각함을 통해 확충하고 길러냄으로써 종국에는 천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내면적 수양의 과정은 맹자에 의해 처음으로 체계화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천을 성실이라 해석하며 형이상학적 접근을 꾀하여 사성을 통해 천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 인의 도라고 하여 세계와 인간에 대한 확고한 도덕적 시각을 세울 수 있었으나 공자에게 보였던 것과 같은 관계적 성격 및 종교적 경외감은 상당히 약화되고 말았다.
또한 극기복례와 같은 내면적 외형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수양관에 비해 문화적 배움의 중요성을 무시하지는 않았지만 그보다도 본디 선한 마음을 보존하고 기르며 잃어버린 마음을 되찾는 내면적인 수심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맹자 계통의 내면적 수심을 통한 천에 대한 깨달음을 얻으려는 수양관을 배격하고 좀더 객관적이고 외재적인 규범에 관심을 둔 이가 바로 순자이다. 순자는 사회혼란이 극에 달했던 전국시대 말기의 인물로 이전의 제자백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유가의 사상체계를 세울 수 있었다. 순자는 시기적으로 선진제자백가 중 후기에 나왔기 때문에 이전의 여러 사상을 비교검토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풍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가의 체계내로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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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본 부 - 맹자와 신교육, 동경 대맹관, 1910
김곡 치 저․조성을 역 - 1996, 중국사상사, 서울 이론과 실천, 1996
김경탁 - 중국철학사상사, 서울 동국문화사, 1955
김용옥 역 - 노자 길과 얻음, 서울 통나무, 1989
몽배원 - 중국 심성론, 법인문화사
이규호․차인석 - 현대사회의 철학적 이해, 서울 배영사, 1977
장기근 - 도덕 윤리 효도의 원리와 실천, 서울 주류․일념, 1996
홍스웰치 - 노자와도교, 서광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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