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맹자사상, 노자,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의의, 시대적 배경 및 맹자의 사상)과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및 노자의 사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2. 맹자의 시대적 배경
3. 맹자의 사상

Ⅲ. 노자 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관념
2) 덕과 도의 관념
3) 노자의 도와 자연관
4) 인간관과 윤리관
5) 무지설
6) 무위설
7) 정치론
3. 노자 사상의 핵심
4. 노자의 소주천(小周天)
5. 노자의 도덕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유교 사상가로서 성명은 맹가(孟軻)이며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쪼우셴현[鄒縣]에 있었던 추(趨) 출생이다.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그의 일생은 여러 면에서 공자의 일생과 닮은 점이 많았다. 추와 노(魯:공자가 태어난 나라)는 인접한 국가였고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는 어린 아들의 교육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 어릴 때 현모(賢母)의 손에서 자라났으며 묘지, 시장, 서당의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유명한 고사이다.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사람으로서 맹자도 BC 320년경부터 약 15년 동안 각국을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자기의 주장이 채택되지 않자 고향에 은거하였다. 제후가 찾는 것은 부국강병(富國强兵)이나 외교적 책모(策謀)였으나, 맹자가 내세우는 것은 도덕정치인 왕도(王道)였으며, 따라서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치게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었다. 만년에는 제자 교육에 전념하였고, 저술도 하였다고 한다.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공자 사상을 발전시켜 유교를 후세에 전하여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윤리설 및 정치설의 중심 사상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추악한 행동을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어른에 대해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선악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의 네 가지가 있는한 인간의 마음이 선하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나쁜 일을 하게 되
참고문헌
◎ 금장태, 유학사상의 이해, 서울 집문당, 1996
◎ 강대석 외, 현대사회와 사상, 현대사상 연구소
◎ 노자, 박은희 역, 노자, 고려원, 1999
◎ 논어, 학민문화사, 1990
◎ 등춘흥, 맹자교육철학사상체계여비판, 태북 정중서국, 1973
◎ 미우라 도우사꾸, 박재주 외 역, 중국윤리사상사, 서울 원미사, 1997
◎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1996
◎ 오진탁, 감산의 노자풀이, 서울 서광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논술을 쉽게 배운다논술아, 놀자!차례Ⅰ. 여는 글Ⅱ.논술수업 엿보기1. 제시문의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의 주장을 정한다.2. 전체적인 글쓰기3. 글쓰기 설계하기Ⅲ.논술대비 시사모음1. 정치, 경제2. 사회, 문화3. 교육4. 환경, 인권5. 국제, 통일6. 정보화7. 철학 , 사상Ⅳ.논술 때려잡기1. 기출문제분석2. 이렇게 나왔다!3. 2006년 논술 예상 문제4. 선배의 논술 후기Ⅴ. 닫는 글※참고자료※부록1. 띄어쓰기 및 교정부호 사용요령2. 98~2001년

  •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및 주간내용 및 의의창조김동인, 주요한, 전영택최초의 순수 문예 동인지완전한 언문 일치체 문장을 확립함.시에서는 상징주의를, 소설에서는 사실주의를 취함.창간호에 최초의 자유시인「불놀이」(주요한)와 사실주의 단편 소설인「약한 자의슬픔」(김동인) 이 실림.폐허황석우, 염상섭, 김억, 오상순퇴폐적 낭만주의 경향을 지닌 대표적 동인지백조홍사용, 나도향, 이상화, 현진건, 박종화, 노자영감상적 낭만주의 경향을 지닌 대표적 동인

  • [교양] 맞춤법 보기
  • 배경을 이루고 있는 숲 속에서 합창단원 모양의 대열을 짓고 쪼그리고 앉아 있는 것에 눈이 갔다. 나는 그것이 풀잎들인 것을 알아 냈다. 현이가 바로 저기, 저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끼여 앉아 있는 거구나!순간, 지금까지 흥분해 있던 마음이 가시고, 실망되는 마음조차 터놓을 수 없는, 그런 야릇한 기분에 싸이고 말았다. 현이는 바로 그런 역을 맡고 있었다. 대장간 앞뜰에는 토끼도 나오고, 포수도 나오도, 동네 여인과 대장간 집 주인도 나와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과 김우창도정일 등이 엮은 『103인의 현대사상 : 20세기를 움직인 사상의 모험가들』(민음사, 1995) 등이 있다. ■ 독서의 방식에 관하여독서의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남독(濫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독서론에서는 남독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언급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젊은 시절에는 어느 정도 남독이 필요하다. ‘깊게 파기 위해서는 넓게 파기 시작해야 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상이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