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의 본질, 상징, 배경과 종교를 통합 사회통합 및 종교 수용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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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본질

Ⅲ. 종교적 상징과 상징물

Ⅳ. 종교와 사회통합

Ⅴ.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Ⅵ. 종교개혁의 원인과 결과
1. 종교개혁의 원인
2. 종교개혁의 결과

Ⅶ. 종교수용을 위한 문제점과 수용의 위한 제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사의 출발은 문예부흥시대인 15, 16세기를 경계로 하며 이것은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등을 주요계기로 한다. 이것은 편의상 구분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근세의 양심적 자각에서 봉건적 억압과 교회의 통제에 반항하여 진정한 인간성을 추구하는 개성은 운동에 있다. 종교개혁은 전후 10세기에 걸쳐 종교라는 이름으로 정치, 사회, 경제, 신앙을 지배하며 거의 일방적인 독주를 감행해온 로마의 카톨릭 교회에 대한 반항이며 교회의 부패에 대한 도덕적 혁신운동인 것이다.
인문주의 사상이 나타나게된 근원과 문예부흥과의 관게를 고찰해보면 문예부흥 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건설하려는 운동이었으니 그들의 근본정신은 중세의 기독교, 즉 사원과 수도사들의 압박에서 벗어나 자아에 대한 각성을 함으로써 자유발전을 촉진하고 고대문화에 의하여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이 생활하듯이 실제 생활과 인격을 창조하기 위하여 고전을 연구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문의 문호를 개방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예 부흥운동은 모든면에 있어서 인간을 본위로한 인간본위주의 인문주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의 신본위로서 교회의 테두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활태도와는 전혀다른 사상이다. 서유럽에서의 종교개혁은 교육사에서 보더라도 매우 큰 사건이었다. 종교개혁에 의해 로마 교황의 일원적 지배체제는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기독교계는 로마 구교와 신교로, 그리고 신교 역시 몇 개의 종파로 분열되어 종파국가의 대리 항쟁이 계속되게 되었다. 그런데 12세기 이래 전 유럽의 각지에서 번성하였던 상업도시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던 것은 완전히 세속적 필요에 따른 실용적이거나 교양적인 지식, 기능이었으며, 그것은 모두 아래로부터 발생하고 아래로부터의 필요에 따른 교육이었다. 그것은 대단히 자유주의적이며 시민사회적인 교육이었다. 그 교육
참고문헌
김윤성 : 칼 마르크스의 종교비판의 재검토 - 논문
문상철(1994) : 요한 위클리프의 종교개혁사상 - ACTS 신학석사논문
시드니 A. 버렐․임희완(1975) : 역서양근대사에서 종교의 역할 - 민음사
이현갑 : 종교와 사상
안본영부종교학(1997) - 김영사
주명철 편저(1997) : 불교와 세계종교 - 정우서적
전호진(1991) :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 목회와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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