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일본] 일본 근대 공교육이 국민들의 천황제에 대한 인식에 끼친 영향과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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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근대 교육 실시 이전의 일반인들의 천황제에 대한 인식
2.1 일본 '근대 교육'의 구분
2.2 근대 공교육 실시 전의 일반인들의 천황상
3. 공교육을 이용해 천황제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했던 배경
3.1 새로운 천황상(天皇象)의 등장
3.2 군인칙유(軍人勅諭)
4. 천황제에 대한 공교육의 서술방식
4.1 교육칙어
4.2 수신교과서
5. 공교육이 군국주의 형성에 어떻게 기여했는가
5.1 <교육칙어>를 통한 군국주의 형성
5.2 가족국가관을 통한 군국주의 확산
5.3 축제와 교세이를 통한 천황제이데올로기의 확산
5.4 일본 제국주의와 교육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제국헌법의 제 1장 1조는 이러하다. "천황의 지위는 일본국의 상징이고, 일본국민통합의 상징이며, 그 지위는 주권이 있는 국민 총의에 기초 한다." 그리고 현재 일본 주요 국민 축일 가운데 6개 이상이 역대 천황의 생일이거나 관련 치적을 기리는 날이다. 또한 모든 공문서에는 서력에 원호를 병기하며 절대 다수의 국민들이 천황제를 옹호한다. 이처럼 천황제는 일본 국체의 본질이라고까지 여겨지는 상황이며 그래서 '만세일계'라는 타이틀처럼 마치 고래로부터 늘 그래왔던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리 오래지 않은 그리고 어느 정도는 만들어진 전통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 전통을 만드는 데 기여했던 것이 바로 교육이다.

천황과 천황제는 메이지 유신과 근대화의 바람에 맞물려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그 변화란 목적을 가지고 진행된 위로부터의 의도적 변화로써 근대화 및 부국강병의 틀 아래서 그리고 군사, 정체, 사상, 교육 등을 도구로 삼아 진행된 것이다. 애초부터 드러내놓고 천황에 충성하는 신민 양성을 그 목표로 내건 지도자들에 의해서 고안되고 시행된 일본의 근대 교육은 충실히 그 목표를 달성했다. 사상 통제와 천황 및 천황제 미화, 군국주의, 패권주의의 정당화로 신민들을 마음대로 프로그래밍 한 것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첫째로, 일본의 근대 공교육 실시 이전과 이후의 천황제에 대한 인식 변화를 밝히고 둘째로 공교육이 어떻게 디자인되었으며 어떤 식으로 사용되었는지 설명하고 셋째로 그 결과는 어떠한지 논하려 한다. 나아가 결국 공교육이 특정한 목적을 가진 권력집단에 의해 고안되고 통제될 때 얼마나 위험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이 연구가 공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생각하는 비판적 시각을 가지도록 돕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2. 근대 교육 실시 이전의 일반인들의 천황제에 대한 인식

2.1 일본 '근대 교육'의 구분

일본의 근대 교육은 메이지 유신으로,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1872년의 '학제(學制)‘ 의무교육제를 도입하여 봉건적 차별교육을 폐지하는 사민평등과 기회균등을 목표로 하였고, 교육의 목적에서 실학적 부분을 강조하였다. 수업 경비는 자비부담을 원칙으로 하였다. 학제는 프랑스의 것을 모방하여 5대-32중-210소 학구로 나누었다. 인구 600인에 대하여 1소학교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공포를 계기로 시작되었다.

메이지 신정부는 안으로 통일국가를 형성하고 밖으로 독립을 유지하기 위하여 1871년 폐번치현(廃藩置県)을 단행하고 징병제도를 실시하는 것과 동시에 학교제도를 정비하는 데에 큰 힘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1871년에 문부성을 설치했고, 1872년 학제를 공포하였으며 이후 1879년의 교육령과 위의 학제에서 학구를 없애는 교육령. 그러나 1880년 개정 교육령에서 다시 학구를 만든다.
초등학교 과정의 의무교육을 수립한 1886년의 소학교령 만 6세에 입학하여 만 10세에 끝마치는 4년제 의무교육이었다. 시행 후, 소학교 취학률은 90%에 달했다.
등에 의해 기본적인 학교체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1890년의(명치 33년) 교육칙어 발표, 1893년의(명치 36년) 검정수신서인 소학수신서의 발표 등을 거치며 본궤도에 오른다.

유럽식의 학제 변화로 교육의 형태가 달라졌고 교과목의 선택 및 내용이 크게 바뀌었지만, 이 시기의 교육을 이전과 확연히 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의무화와 국가수준 공교육화라는 변화다. 새로운 교육체제라는 것이 전대미문의 상황에서 완전히 새로이 구상된 것은 아니었고 에도막부 말기까지 발달했던 전통적인 학교체제―기존의 서민학교였던 데라코야(寺小屋)와 무사계급의 자제를 위한 한코(藩校), 그리고 양자의 중간적인 것으로서 고카쿠(鄕學)―를 재편성한 정도였다. 이 시기에도 이미 일본의 향학열과 교육보급률은 상당히 높았는데 주로 사원이나 민가를 활용했던 데라코야가 약 1만 5천 개에서 2만개, 상인을 대상으로 한 사설학원이 1,400여개에 달했던 것으로 추산된다. 또 한코 외에도 막부에서 설립한 관립학교가 있었기 때문에 엘리트 육성 목적의 공교육 역시 존재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높은 교육수준으로 1850년대 일본의 문자 해독률은 40~50%에 육박하는, 당시로써는 아주 높은 수치를 보인다.

이전엔 교사 한 사람의 힘에 의한 주관적 교육이었던 것에 비해 메이지 유신 이후의 교육은 전국적으로 통일되어, 객관적인 특징을 갖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은 이제 모든 국민들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군국주의로의) 사상적 통일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교육칙어를 통해 군국주의 사상을 유교적 덕목인 충과 효에 접목 시켜 충효일치, 충군애국(忠君愛國)의 정신을 강조하였고,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가족국가사상을 보급시켰다.


2.2 근대 공교육 실시 전, 일반인들의 천황상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통치자였던 천황의 권력은 잘 알려졌다시피 12세기부터 시작되는 막부시대 이후로 단순 꼭두각시로 전락하고 말았다. 실질적으로는 아무런 힘도 없던 천황가가 막후 세력에게 전제 정치에 필요한 초월적인 힘과 방패를 제공할 수 있었던 까닭은 여전히 하늘의 아들이란 믿음 속에서 신성불가침의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S.시그레이브·P.시그레이브 지음, 강만진 옮김 일『본인도 모르는 천황의 얼굴』, (주)신영미디어, 2000, p.27
이처럼 이 시기의 천황은 관위 수여나 역, 연호 제정에 관한 권한을 가지고 제의를 집전하는 초법적, 종교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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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시그레이브·P.시그레이브, 강만진 옮김, <<일본인도 모르는 천황의 얼굴>>, (주)신영미디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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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편집부, <<천황과 일본문화>>, 한림대학교 출판부, 2004



참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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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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