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요소,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 프로그램 및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의 목적
1. 신경근 기능 발달
2. 신체 적성 발달
3. 사회적 정서적 발달
4. 정의적 발달

Ⅲ. 놀이와 사회성 발달

Ⅳ. 놀이의 효과

Ⅴ. 놀이치료의 시작

Ⅵ. 놀이치료의 요소
1. 게임과 인간발달
2. 게임의 치료적 요소
3.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Ⅶ. 놀이치료 전 조사할 사항

Ⅷ. 놀이치료자의 역할
1. Allen(1933)
2. Taft(1942)
3. Moustakas(1959)

Ⅸ. 놀이치료의 과정
1.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2. 관찰 증진(promote obsevation)
3. 해석의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

Ⅹ. 놀이치료 프로그램

Ⅺ. 놀이치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성인과 달리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더 많이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상징체계와 놀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아동에게 놀이는 물과 공기처럼 자기 생명력을 보존하고 성장발달을 이루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여가를 선용할 줄 알고 정신세계가 풍요로운 사람의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활달한 놀이가 있었다. 아동에게 놀이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어른의 세계를 모방하고 실생활을 재연하면서 자기성장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외부세계를 탐색하면서 자연의 이치를 터득하기도 한다.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적 훈련을 쌓기도 하고, 여러 가지 몸짓을 통해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상징을 동원하여 자기내부의 긴장을 해소하기도 하고, 갖가지 놀이방법으로 잠재된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도 한다. 이렇듯 놀이는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기능을 비롯한 많은 유익한 영향들을 아동에게 제공한다. 아동들은 언제나 즐거운
참고문헌
권요안(1999),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남궁원․이정희(1992),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의 실제 - 서울 학문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4),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복지
서영숙 역(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 학문사
윤태원(1993), 치료 레크리에이션
유승원․김현기(1998), 놀이와 게임지도 - 서울 도서출판 산과들
유미숙(1999),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서울 상조사
이은해․지혜련․이숙재(1993), 놀이이론 - 서울 창지사
정진․성원경(1994), 유아 놀이와 게임 활동의 실제 - 서울 학지사
최중옥 외(1999), 특수아동의 이해와 치료교육의 실제 - 부산 대산풍판사
최영하(1984), 정신박약아의 놀이지도 -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부모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의 개념과 특징 및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 방법, 부모놀이치료 사례
  • 치료 과정 및 길이1) 치료 과정① 접수면접 ② 1단계 : 부모 훈련③ 2단계 : 부모 - 아동 간 첫 놀이 세션 ④ 3단계 : 가정에서의 놀이 세션 ⑤ 4단계 : 전이 및 일반화단계 ⑥ 5단계 : 종결을 위한 평가와 계획2) 길이Ⅶ. 치료사1) 역할 2) 주의사항 Ⅷ. 사례Ⅸ.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 소개 Ⅹ. 참고문헌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맺게 되는 부모와의 관계는 개인이 앞으로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어갈 것이냐에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그 관계를 통해 개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

  • [의학] 놀이치료의 개념의 성격
  • 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

  • 처방적 놀이치료
  •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놀이기법들을 함께 엮어내도록 임상가를 도전놀이치료자서 론아동의 의도된 처치과정 간에 최선의 적합도를 촉진하기 위한 질문 6⑴ 이득이 될 만한 치료적 변화를 위해 내담자와 처치의 변인 및 특성은 관련되어 있는가?⑵ 내담자와 처치의 질적인 면에서 어떤 조합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장 잘 예측하고 촉진하는가?⑶ 내담자, 처치,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내담자에게 제공된 처치와의 배합 중에서 어떤 것이 내담자의 상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
  • 역할을 거부, 부모에게 맡긴 경우의 죄책감, 결혼 배우자에 대한 부담감, 자녀가 장애를 갖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감 등을 경험- 형제자매에 대한 지원 : 상담 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촉진 프로그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심리교육적 지지가 이루어짐, 구조적 놀이활동 실시는 수용적 태도 형성에 효과적② 부모(부부관계)- 가족응집력 약화 : 장애상태에 대한 견해 차이와 함께 장애아동양육이나 교육 및 치료방향에 갈등 -> 양육의 문제, 이혼의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