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문인유형과 방외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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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대 배경

Ⅰ 문인유형

1. 사대부계급

2. 문인이란

Ⅱ 방외인 문학

1) 김시습 <금오신화>

2) 정희량 <혼돈주가>

3)그 외 신진문인층의 동향

4) 방외형인간의 자기모순

Ⅲ 방외인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조선전기 문인유형과 방외인문학

시대 배경
• 연산군(1495~1505) 시대
• 성종대서부터의 사회적 모순 발생 ← 과전법 체제 붕괴 이후 양인․농민층이 붕괴되며 재정적․군사적 위 기가 닥치고, 지배층 내부에 심각한 갈등이 생김
• 연산군 주변의 방종과 사치가 농민수탈을 강화하여, 유랑민들이 ‘군도’를 형성하여 무장저항을 벌임
• 연산군과 훈구파 집단은 사림파에 혹독한 탄압을 가하여 지방 사림들의 집회인 사마소를 혁파, 비판적 인 언론 단속, 사림파를 숙청하기 위해 사화를 일으킴

방외인 문학은 조선시대 한문학의 세 갈래 중 하나로서 관각문학, 처사문학과 함께 큰 맥을 이루는 문학이다. 조선조가 안정기에 접어들고 각종 문물제도의 정비가 완성되면서 관인(관각)문학은 생산적 기운을 서서히 상실하기 시작하였다. 또 관인문학을 담당했던 일부 관료들이 권력을 독점하면서 훈구 세력화되는 과정에서 건국초기의 혁명성, 진취성을 상실하였다. 이에 반발해 지방의 사림들이 정계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지방의 사림들이 중앙정계로 진출하는 과정은 험난한 것이었다. 연산군 때부터 시작되어 명종 때에까지 4차례에 걸쳐 발생한 사화는 다름이 아니라 중앙정계의 권력을 장악한 훈구 세력과 지방의 사림과의 투쟁이었다. 사림은 선조 때에 와서 정치권력을 장악하지만, 그 과정에서 가혹한 시련을 겪었던 바, 관계에서 멀리 떠나 자신의 거주지인 향리에서 학문을 연마하고 자신의 처지를 지키려는 풍조가 유행했다. 이 역시 처사적 문학 곧 사림문학을 성립시킨 또 하나의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윤주필,『한국의 방외인문학』, 집문당, 1999.
장덕순,『이야기국문학사』, 새문사, 2001.
조동일,『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황폐강 외,『한국문학연구입문』,지식산업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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