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 역할연기법
1. 개념
2. 목적
3. 효과
4. 장점
5. 단점
6. 전개과정

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Ⅲ. 실제 수업 내용: 강의원고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구성의 방향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 학습 계획 (총 6차시)

Ⅳ. 수업계획안: 수업시나리오 포함

Ⅴ.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
1. Gagne 9 Events
2. Keller의 ARCS 모형

Ⅵ. 학습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 역할연기법

1. 개념
역할놀이 수업은 샤프텔(Fannie Shaftel & George Shaftel)부부에 의해 개발된 수업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하나의 구체적인 문제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와 의견과 입장을 좀 더 분명히 알게 되고, 각각의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즉, 구체적인 문제상황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와 의견을 좀 더 분명히 알게 되고 다른 구성원들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학생들은 역할놀이 경험을 통해서 관찰력, 영향력, 의사결정, 상담기술,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기술 등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목적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을 탐색케 하는데 있으며, 그들의 태도․가치․지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하는데 있다. 학생들의 문제해결 기능과 태도를 개발하는데 있으며, 또한 그들이 교과내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케 하는데 있다.

3. 효과
학생들은 인간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 문제에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학생들은 역할놀이 상황에서 얻은 통찰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가상적인 상황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이상, 의견, 행동 등을 평가해 볼 수 있다. 또한 가정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봄으로써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역할놀이 방법을 배움으로써 인간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동기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성헌,「테마 교육학」,
남세진,「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국어*생활국어 2-1」, 고려대학교
「한국 교원 대학교 1종 도서 편찬 위원회」, 교육인적자원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교육의 혁신과 개혁을 추진하고 실천하는 촉진자의 구실을 하는 교사 ⑤ 마지막으로 자신의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고,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건강한 교사가 그것이다.물론 효율적인 교사, 훌륭한 교사의 자질은 시대에 따라서,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달리 인식될 수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우리 시대의 효율적인 교사로서 공통된 인식은, 교직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교직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

  • 행정기관의 생산 기록물 현황(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위원회)
  • 행정기관의 생산 기록물 현황(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위원회)제출일: 6월 8일▶ 목차 ①. 서론1. 조사과정 및 방법 2. 조원 역할 3. 조사 내용②. 본론1. 교육인적자원부 ① 소개 ② 기능 ③ 비전과 주요정책 ④ 조직도 1-1. 교육인적자원부 생산기록물① 법규문서② 지시문서③ 공고문서④ 일반기록물과 기타기록물2. 교육혁신위원회 ① 소개② 기능③ 구성④ 추진방향⑤ 조직도 2-1 교육혁신위원회 생산기록물① 일반보고서② 기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교육 방법 연구. 2004(가) 주인공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할 때(나) 환경은 그대로인데 주인공이 변화할 때(다) 주인공이 환경을 변화시키려 할 때(가)의 경우 인물을 둘러싼 삶의 요인들이 갑자기 달라짐으로써 인물이 충격을 받아 갈등이 발생한다. 인물이 다른 환경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나)의 경우 환경보다 인물의 각성에 갈등의 더 큰 원인이 놓인다. 주인공의 성격이나 심리가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다. (다)의 경우 인물의 의지와 실

  •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 국어, 시조 텍스트의 부차 학습 자료 예 중 1-2‘훈민가’, ‘오륜가’, ‘매화사’본시단원의 길잡이와 적용학습으로 수용.형식과 주제 면에서 고시조와 현대시조를 연결 짓고자 함.중 2-1 ‘훈민가’, ‘개를 여남은이나~’‘우리 고전의 맛과 멋’이라는 대단원의 보충ㆍ심화 활동으로 제시.중 3-1‘둑방길’(현대시조)시의 표현을 학습하고자 함.2.2. 시조 교육의 문제점시조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조는 현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