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의 관점, 개념, 종류, 특징과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및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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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관점

Ⅲ.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및 특징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 기본 개념
2) 다중지능이론과 각 지능 영역의 활동들
2.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Ⅳ.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Ⅴ. 다중지능의 종류
1. 언어지능
2. 논리-수학지능
3. 공간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음악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개인지각지능

Ⅵ.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1. 유아기 - 프로젝트 스펙트럼
2. 초등학교 - 중심학교
3. 중학교 - 학교용 실제적 지능
4. 고등학교 - 예술 프로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체계가 수학적이고 언어적 지능 발달의 중요성만을 강조함으로써 아동의 학업 성취는 단지 두 지능의 숙련도를 측정하는 것에 기초를 두기도 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의 지지자들은 이런 강조가 불공평하다고 확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음악적 지능이 매우 우수하게 발달된 아동이 주어진 학습 프로그램 때문에 지나칠 수 있으며, 필요한 수학과 언어 성적의 미달로 특별 학급에 배치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각 아동의 장점과 약점에 대한 엄밀한 관점을 보여 주는 각 아동의 학습 방법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아동들은 저마다 다른 방법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획일적인 방법으로 평가받아서는 안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각 아동에 대한 지능 파일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각 학생의 학습 방법을 아는 것은 교사가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Lazear, 1992). 이 개별화된 평가 실행은 교사로 하여금 무엇을 가르치고,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지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전통적인 시험(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등)은 학생에게 미리 결정되어진 방법으로 그들의 지식을 보여주는 것을 요구한다. Gardner 이론의 지지자들은 보다 나은 평가에 대한 접근이란 학생들이 다양한 지능을 자기만의 방법으로 사용하여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다 나은 평가에는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독립된 프로젝트, 학생의 신문, 배당된 창의적인 과업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색다른 펑가 방법에 대한 확실한 출처와 깊은 논의에 대한 것은 Lazear(1992)이다.
학교에서는 종종 학생의 성취욕과 자기 만족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깨닫게 하는 데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이론은 아동이 언어적, 수학적 재능이 없다고 하더라도
참고문헌
◇ 김명희․김양분․김영천․이경희․정태희(1996),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열린교육의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공동연구보고서 RR-9』,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김양분(2000), 다중지능발달평가척도, 교육개발, 봄호, 130-133
◇ 신화식(2006),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학지사
◇ 심우엽(1997),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5(3), 한국교육학회, 83-96
◇ 이영만(1997), 중다지능이론과 초등학교 통합 단원구성, 초등교육연구, 11, 257-275
◇ 정태희(1997),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제 5집 제 2호, 열린교육학회,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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