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가 제품구매 행동 시 영향을 받는 준거집단과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남녀 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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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본 연구의 목적

제2절. 제품 및 조사 대상의 선정과 그 이유

제3절. 이론적 배경

제4절. 가설의 설정

제2장. 본 론

제1절. 조사방법

제2절. 조사결과

제3절. 조사 결과 분석

제3장. 결 론

제1절. 요약 및 정리

제2절. 본 조사의 한계점

제3절.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본 연구의 목적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심리적 및 사회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 수가 많다. 즉, 개인의 행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그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경우에 다른 사람들과 여러 면에서 비교를 할 수 있는 준거집단을 선택하게 되고 그 집단과의 직접접촉, 또는 관찰을 통하여 비교, 평가를 촉진케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일정한 구매상황하에서 소비자가 이용하게 될 적절한 준거집단은 무엇이고, 다양한 준거집단들의 영향력의 정도를 측정하는 과정이 마케터에게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소비자가 제품구매 행동 시 영향을 받는 준거집단과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남녀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조사하려 한다.

제2절. 제품 및 조사 대상의 선정과 그 이유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제품과 조사 대상의 범위를 제한하여 보다 구체적인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먼저, 제품은 ‘속옷’으로 선정한다. 그 이유는 속옷의 경우 남녀 모두 공통적으로 소비하는 필수품에 해당되는 반면에 준거집단과 관련해서는 남녀 간의 확연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조사 결과에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기능성 속옷과 같은 특수한 경우는 배제시키고 겉옷 안에 입는 옷이라는 일반적 의미로서의 속옷(underwear)에 한정시켜 조사한다.
조사대상은 속옷에 가장 민감한 반응(구매 횟수 또는 평상시의 관심도 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남녀 대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커플 여부에 따라 조사결과가 변동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싱글 남성과 여성 대학생, 그리고 커플 남성과 여성 대학생의 4가지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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