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동차 경영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성자동차 사례 선정이유

2. 사례의 요약

3. 삼성자동차의 실패원인

1) 무모한 자동차 사업결정

2) 잘못된 입지선정과 과도한 투자

3) 닛산자동차만 배불렀던 SM5 도입계약

4) 부실로 전철된 경영

4. 프로젝트 경영 관점에서의 분석

1)커뮤니케이션 관리 측면

2)비용관리 측면

3)리스크 관리 측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삼성자동차 사례 선정이유

삼성자동차 문제는 복잡하기 이를 데 없을 정도로 꼬여 있다. 본래 설립되지 말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설립이 잘못된 것이었다 하더라도 김대중 정부가 강제로 빅딜을 강요하지 않았더라면 삼성자동차 문제가 이처럼 꼬이지는 않았을 것이란 주장도 있다. 계속 가동되게 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는가 하면, 경제성이 없기 때문에 청산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더 설명할 필요조차 없이 정치, 경제적으로 엄청나게 꼬여 있다.
‘불패의 신화'만 통한다는 삼성에서 어떻게 삼성자동차 같은 실패 한 기업이 나올 수 있었을까. 삼성 자동차의 탄생부터 르노에게 인수되기까지 과정을 다시 되살펴보면서 삼성 자동차 사례가 주는 프로젝트 경영에 관한 교훈은 무엇인지를 점검해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삼성 경제 연구소 www.seri.org
삼성 자동차 www.renaultsamsungm.com
조선일보 www.chosun.com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도움이 된 자료^^
  • woori0***
    (2010.05.09 16:29:5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월마트, 르노삼성자동차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참고홈페이지(성공사례)-삼성자동차 실패요인 분석-전략이라 함은 기업이 외적 환경, 소비자, 경쟁사들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그러한 변화를 기대하여 계획하는 실행 조치들을 말한다. Alfred D. Chandler는 전략이란 조직체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정하고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방식을 채택하고 이에 소요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일이라 정의한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한 사고가 전략적 사고인데

  • 르노삼성자동차마케팅사례,시장실패사례,실패요인,자동차시장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르노삼성자동차CONTENTS서론본론결론선정이유 기업소개&설립배경지금까지의 르노삼성실패요인분석시장상황분석마케팅전략분석1)SWOT분석2)STP전략3)4Ps앞으로의 과제서 론선정이유COK’s 는 르노삼성의 부활을 이끌 것이다. 기업소개&설립배경2000년 9월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삼성자동차의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한국의 자동차회사!기업소개&설립배경“2000년 9월 1일 르노삼성자동차의 출범”삼성자동차 유치를 위한 부산상공회의

  •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분석
  • 경영의 5단계환경 지속가능 마케팅 지향단계환경경영에서 지속가능경영으로환경문제 → 경제/통상 문제사회책임(SR)으로 관심 이동기업의‘사회적책임’(SR)ISO26000 사회책임(SR) issues돈만 기부하는 사회공헌은 기업사회책임(CSR)이 아님기업사회책임(CSR)은 새로운 사회적 이슈해외지속가능경영사례 NIKE/SONY/존슨&존슨해외지속가능경영실패사례 Enron국내지속가능경영사례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지속가능발전(경영)의 도입배경Nut CrackerIMF 이후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원과 핵심역량(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 19삼성자동차의 연혁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환경분석 정치적 조직화실행과 통제의 실패삼성자동차의 무리

  • [경영철학][경영이념]경영철학(경영이념)의 개념, 경영철학(경영이념)과 기업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삼성그룹 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대우그룹 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IBM 경영철학
  • 삼성인의 이직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신규사업 진출을 놓고 노심초사 하며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널 만큼 안전한 길을 택한다는 이 회장을 두고 노파심 경영자라는 이미지를 연상해 보면 어떨까. 안타깝게도 삼성자동차라는 투자실패, 경영실패 사례가 노파심 경영자라는 그간의 이미지를 짓누르고 있다. 실패한 기업인인 한보의 정태수 회장이 뱉은 말 중에는 인구에 회자되는 것들이 여럿 있다. 그 중 하나가 “머슴이 창고에 뭐가 들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