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청소년의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일반 아동
1. 일반학생의 의미
2. 일반학생의 특징과 일반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문제들
3. 경험.
4. 전략.

Ⅱ. 요보호 아동
1. 결손 가정 청소년
2. 비행 청소년
3. 빈곤 청소년
4. 왕따 청소년

Ⅲ. 프로그램 개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손꼽는 아동. 청소년 시기,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대부분의 시기를 보내왔다. 그래서 아동. 청소년 시기, 학교라는 공간은 우리에게 굉장히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지금은 성인이 되어 자율적인 대학생활을 누리고 있지만 많은 제약과 규칙 속에서 많은 것을 습득하던 학창시절이 그립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며 후회되는 부분도 있다.
우리의 학창시절, 교내의 사회복지란 개념은 없었다. 학생들의 학업과 정서적 문제를 담당하는 곳은 상담실뿐이었고, 그런 상담실 에서도 학업 상담이 위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그시기를 떠올리면 학생의 복지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은 수급자 자녀들을 위한 등록금 면제, 무료 급식, 무료 우유급식이 전부 였다. 그러나 실제 학생들의 욕구가 반영된 복지는 실현되고 있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시기 우리에게 허용된 자율을 많지 않았기에 우리는 어떤 것이 부당하고 어떤 것이 불편한지 알지 못하였던 것 같다.
그러나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아동, 청소년 들은 자신들의 문제에 관해 소리 높여 이야기 하고 자신들의 문제 해결에 대해 요구하고 있다. 이런 아이들 앞에 학교사회 복지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떠한 모습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야 하는지 심사숙고하여 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요보호 아동과 일반 아동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욕구와 욕구에 따른 실천 현장에서의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실제 실천 현장의 상황과 조건이 요보호 아동의 복지에만 중점적이긴 하지만 앞으로 일반아동에 대한 예방 차원의 복지가 이루어 져야 하겠다.

참고문헌
안남중학교(2007), 우리문화 이해 교육을 다문화가정 자녀 정체성
행정자치부 주민제도팀(2007),지자체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여성가족부(2007), 결혼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및 향후 추진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사업의 이해
  • Ⅰ. 서론학교폭력, 청소년 성매매 등 학교의 안팎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학교 내에서 선생님들만으로는 학생들의 이러한 상황과 학생들의 상태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 학생들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그리하여 지난 2004년 사회복지활용 연구학교라는 이름아래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초중고 몇몇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

  •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
  •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여러가지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장애인, 노인, 아동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과 후원 업무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내 사회복지사들이 있고, 지역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그리고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고,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 상담을 통해 문제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자격1)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2)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3)외국의 학교사회사업4)외국의 학교사회사업가 자격Ⅲ. 우리 나라 사회사업의 현황Ⅳ. 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대책1. 관계당국의 인식부족문제2. 학교(문교)재정상의 문제3. 행정상의 문제4.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문제5. 연계방안Ⅴ. 결론 및 제언 학교사회사업 모형참고문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대부분

  • 청소년문제 청소년가출문제와 해결방안00
  • 청소년기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로 다양한 욕구를 지니고 정서와 감정의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때이다. 그럼에도 치열한 경쟁에서 발생하는 많은 변화는 이성이 영글지 못하고 감각적인 척도에 유혹되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기성세대는 전통적인 사고와 현대사회의 논리를 부여함으로써 가정과 학교의 일탈과 비행에 많은 작용하였고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켰다. 한나라의 발전은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체력을 가진 청소년들이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학교사회복지 이론적 배경1235학교사회복지 역사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실제 사례 및 인터뷰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청소년문제학교사회사업제도가 조속히 도입될 필요사회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이견차이, 교육계 vs 복지계1997년 11월 초중등교육법을 제정▶전문상담교사제도교사 이외의 전문가 개입을 원천적으로 봉쇄전문상담으로는 학교 및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미흡학교사회복지사업이 2년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