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폭력, 청소년 성매매 등 학교의 안팎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학교 내에서 선생님들만으로는 학생들의 이러한 상황과 학생들의 상태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 학생들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그리하여 지난 2004년 사회복지활용 연구학교라는 이름아래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초중고 몇몇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채용되어 시범적으로 학교사회복지가 시행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는 다른 나라의 우수사례를 우리나라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적용하고 어떤 프로그램과 어떤 것들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해보는 말 그대로 연구의 성격이 강하다. 그러하기에 우리 조는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이나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어떻게 해서 학교사회복지가 우리나라에 시행되게 되었는가,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라는 것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필요성과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 안팎의 환경 및 문제
1) 학교 폭력 문제
(1)일진회‘-학교폭력 한계치 이르렀다 동아일보, 2005년 04월 27일자, 사회면
9일 경찰청에서 열린 학교폭력 예방 워크숍에서 발표된 학교폭력의 실태는 충격적이다.
속칭 `일진회가 주도하는 이들의 폭력행위는 `놀이로 표현하며 즐기는 문화에서부터 술집에서 공개 성행위를 즐기는 성적 일탈까지 상상을 초월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학교폭력의 실태
최근 서울 K중학교에서는 일진의 존재를 무시한 한 여학생을 일진 여학생 4명이 학교 내에서 집단 폭행한 뒤 이를 일진회 홈페이지에 공개, 그 학교의 학생들에게 이를 과시하기도 했다.
2003년 4월 부산 사상구의 한 중학교에서는 모 중학교 1학년생이 일진회 신고식에서 3학년 선배들의 집단 구타로 머리를 크게 다쳐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사회사업가의 역할1.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내용1) 지도력과 정책결정2)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5) 사례건수관리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 학교사회복지팀
  • 학교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 중심 모형 비산사회복지관 학교사업프로그램 중심으로 목 차Ⅰ.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에 대한 이해 Ⅱ. 비산사회복지관 학교사회사업 시행 결과 1. 새나교실 C․A“마법의성” 1) 프로그램 기획 의도 2) 프로그램 3) 프로그램 개요 4) 프로그램 내용3. 프로그램 평가1) 준비사항에 대한 평가 2) 진행(활동)에 대한 평가 3) 뒷 마무리에 대한 평가 4)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 사회복지사(나)에 대한 평가 6) 기대효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와 기본요소,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카운슬링,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선진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 분석
  •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4)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전망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Ⅸ.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수행인력 확보1) 학교사회사업 전담인력의 확보2) 학교 상주 사회복지사 인건비에 대한 지원확충2.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1) 민간재원의 확충2) 교육부의 지원체계 마련3. 복지계(사회복지관)에서의 인식전환1)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이해2) 적극적인 홍보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홍보3) 자원봉사활동조직4) 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중심 학교)Ⅶ.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의 기준 3) 행정구조와 지원의 기준 Ⅷ.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1.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영역과 고유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1) 학생 및 가족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목 차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