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
- [영유아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VS 몬테소리 프로그램 정리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간 비교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목차
-
목 차
I. 서 론
II. 본 론
1. 프로그램의 배경
1) 역사, 사회, 문화적 배경
2) 현황
3) 이론적 기초
2. 프로그램의 요소
1) 대상
2) 교육의 목적 ․ 목표
3) 교육의 내용
4) 교사의 역할
5) 교수원리
6) 환경
3. 프로그램의 특징
III.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발달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서 ‘발달’은 유아의 연령에 따른 예측 가능한 성장 유형을 뜻하며, ‘상호작용’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인지적 발달 영역과 정서적 발달 영역과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에 입각하여 유아-유아, 유아-성인, 그리고 유아-환경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을 포함하는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II. 본 론
1. 프로그램의 배경
1) 역사, 사회, 문화적 배경
진보주의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20세기에 이르러 여성의 인권이나 평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 아래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중심에는 1916년에 미첼 여사가 설립한 교육 실험국(Bureau of Educational Experiments)이 있었다. 교육국의 핵심 목표는 아동의 발달에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미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전인적 아동발달이다. 이는 뱅크 스트리트 교육대학의 전신이며, 이곳에서 아동 발달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고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발전되었다. 이를 일컬어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혹은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