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기 발달의 특징,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기 발달의 특징
2. 유아들의 스트레스 원인
3. 유아기 스트레스의 종류
4. 유아기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과 행동
5. 스트레스 많이 주는 부모 유형
6. 대처방안은 무엇?
Conclusion
본문내용
<유아기>
*만 3세~ 만 5세

*[명사]<심리>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 시기. 자기중심성, 정서성, 구체성이 나타나며 만 3세까지의 전기에는 일상어의 습득, 생활 습관의 확립 따위가 이루어지고 후기에는 개성이 뚜렷하여진다.
*부시 대통령의 유아기->
참고문헌
1. 유아기 발달의 특징

신체적 특징
: 성장 속도는 영아기에 비해 느리지만 꾸준히 이루어지는 시기

.
.
3)인지 발달(표상 능력) – 피아제(전조작적 사고)
- 자기 중심적 사고: 남들도 나처럼 생각
- 중심화: 인상 깊은 속성 하나만 생각 & 판단
- 변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못함
- 비가역적 사고: 변화 이전은 사고 못함
- 자기 개념화적 사고: 자기만의 의미를 부여
-직관적 사고: 표면에 나타난 것에만 의존

.
.
.
6)성격 발달
:Erikson은 유아들이 시도하는 것을 제지한다면 죄책감을 느껴 스스로 무언가 하지 않으려 하고 시키는 것만 하는 성격으로 발달하며, 반대의 경우에는 스스로 주도할 줄 아는 능력을 발달시켜 근면성 발달의 기초가 형성된다고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요점정리
  • 교육의 긍정적 영향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과 정부의 조기개입을 위한 정책 결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고 부정적 영향은 과잉조기교육, 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증대, 스트레스로 인한 영유아 발달장애의 발생 등이다. ▣영유아보육법이 제정ㆍ공포된 해는 1991년이다.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내용을 기초로 한 보육정책의 방향과 특징은 첫째, 보육의 보편주의 이념을 강조, 둘째, 아동 권리의 기본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
  • 교육개발원,2009)표6. 놀림/차별 및 따돌림의 이유 및 대응방식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2009)구 분사례수구 분사례수이 유부모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44(36.1)대 응방 식참는다10(37.7)말/대화가 안통해서17(13.9)바로 항의한다11(9.8)외모가 달라서8(6.6)무시한다34(30.4)나의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15(12.3)시간이 지난 후 감정을 표현한다. 5(4.5)특별한 이유 없이32(26.2)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이야기한다.12(10.7)기 타17(13.9)폭력을 쓴다5(4.5)전 체1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발달지연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선천적 요인과 부모의 양육방식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구별될 필요가 있다.DSM-4에 의한 장애 진단의 특징은 첫째, 현상학적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증상에 초점을 두고, 둘째, 환자의 사회적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만 장애(Disorder)로 진단하도록 되어 있으며, 셋째, 증상에 대한 진단외에 발달장애, 신체적 질병,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및 과거의

  • 가족과 소비자 행동요약
  • 교육수준 높음.아내는 전문직사무직에 종사.전통적남편층기존 남성의 25%. 아내가 직업을 갖는 것에 반대.최종의사결정은 자신이 내림.특히 저소득층에서 높은 비율. 자녀수 많음.소외형남편층기존 남성의 16%. 연령에 관계없이 인생의 많은 극면에서 소외.가족과 떨어져 사는 경우 많음. 자신을 강력한 가장이라 생각하지 않음. 저소득층. 나이 많고 신분이 낮은 계층.독신형남편층기존 남성의 15%.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최종 의사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적 잠재성을 개발할 중요한 기회를 갖지 못하였으므로 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