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가격경쟁 심화와 그에 대비한 비용절감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 서론
1) 국내 LCD의 가격인하 배경
i) 국내기업간의 경쟁
ii) 해외기업가의 경쟁
iii) 타 디스플레이와의 경쟁
iv) 수요부진, 생산량증가
v) 환율하락
2) 가격인하로 인한 문제점

- 본론
1) 기술상 방안(비용절감)
i) 마스크 공정 횟수 줄이기
ii) 잉크젯 프린터 기술
iii) 포토공정 없애는 기술
iv) 차세대 식각액 개발
v) 광학필름 통합기술
2) 정책상 방안
i) 국내기업간의 협력, 기반사업확충
ii) 제품의 차별화

- 결론 (전망)



본문내용
1) 국내 LCD의 가격 인하와 그 배경

TFT-LCD의 강국 한국, 그러나 한국의 기업은 현재 LCD의 가격 하락으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LCD의 수요는 갈수록 늘어가고 기술력도 발전하고 있는 지금 왜 LCD는 가격이 내려가고만 있는가? 이에 대한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대내외적인 LCD산업의 동향을 짚어 보아야 한다.


<최근 1년간 LCD의 가격 동향>

최근 1년간 국내 LCD TV패널, LCD모니터 패널, LCD 노트북 패널의 가격 추이는 위의 표와 같다. 어느 한 부문만이 아닌 LCD 3인방의 동반 하락추세는 가격부문에서 LCD의 위기임을 직감하게 한다. 이는 비단 몇 개월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 몇 년간 하락추세는 계속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LCD가격 하락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LCD산업이 꺼져가는 불꽃도 아닌데 왜 가격이 내려가야만 했을까? 그 원인은 간단히 얘기하자면 경쟁과열과 생산량증가라 볼 수 있다.

i) 국내기업간의 경쟁
세계에서 1,2 위를 다투고 있는 국내 기업간의 경쟁은 국내 LCD가격뿐만 아니라 전세계 LCD가격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올해 특히 독일월드컵으로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서 삼성전자와 LG.Philips LCD(이하 LPL)의 두 거대 기업에서 적시를 노려 가격을 대폭 내리고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하였다.
참고문헌
1)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05/200605010467.html
2) 파이낸셜뉴스 http://blog.naver.com/ioyou64/130004038755
3) 2/6일자 IT KOERA http://blog.naver.com/brainnew/60021655506
4) 전자신문, 2006/05/08 http://blog.naver.com/ioyou64/130004199445
5) 전자신문, 2005/03/23 http://www.etimesi.net/news/detail.html?id=200503220038
6)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5112102011532717005
7) 전자신문, 2006/04/27http://blog.naver.com/ioyou64/130004022385
8) LG 경제연구원 http://blog.naver.com/kmh8400/50004062080
9) 전자신문 2006/05/12 http://blog.naver.com/ioyou64/1300043148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삼성전자의 산업분석과 마케팅
  • 경쟁자들의 합종연횡현종하는 시장의 휘발성메모리 시장 경쟁자들의 집중된 전략급격한 메모리 가격의 하락삼성전자 산업 분석과 마케팅 5조 정창주신호정조은선유일군*전략 분석메모리 1등 신화의 전략 과감한 대규모 투자대량생산체제 구축과 신제품 개발 공정혁신을 통한 생산비용을 절감기술의 ‘심화’와 ‘다각화’를 추진 메모리 1등 신화의 조직스피드 경영다각화된 조직구조개발과 생산을 긴밀한 통합삼성전자 산업 분석과

  • [마케팅조사] 21세기 IMT-2000의 상용화를 위한 성공전략
  • 가격전략에 관한 분석 451) 단말기 가격에 대한 분석 452) 서비스 비용에 대한 분석 465. 판매촉진전략에 관한 분석 481) 성별에 따른 IMT-2000 인지도 482) 선호회사에 대한 분석 503) 단말기의 적당가격과 소득(용돈)간의 교차분석 514) 단말기 적당가격과 연령에 따른 교차분석 525) 전용단말기 사용의사와 기존단말기 업그레이드 간의 T-test 536) 상용화후 가입의사 557) 시연회 참여도 56Ⅶ. IMT-2000 서비스의 성공적 상용화 전략 571. 선호서비스의 집중 공략

  • [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 가격 경쟁력이 앞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신도리코는 지난 8월 국내 시판과 동시에 월 1만5000대 규모로 일본 리코에 디지웍스를 수출하고 있다. 2. 산업 구조 분석 1 ) 새로운 진입자의 위험 복사기 시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인해 왠만한 규모를 생산하는 업체가 아니면, 규모의 경제가 불가능하므로 초기 투자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로 인해서 투자비용 회수률이 낮고, 기존업체 이익 향유로 인한 진입장벽 높은 편이다. 그러므로 대기업이나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비용 절감을 위한 다양한 공정혁신제품수명주기의 후반기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공정혁신을 통해 생산비용을 빠른 시일 내에 줄여야 한다. 삼성전자는 선발 추격 기간에도 여러 가지 공정혁신을 도입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더 많은 공정혁신을 도입해 생산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가장 가격 경쟁력 있는 메모리 업체로서의 위치를 확보해 나갔다.메모리 산업에서 생산라인을 건설하는 데에는 막대한 투자비용이 든다. 차세대 제품으로 갈수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그 주요 변화내용으로는 시장의 글로벌화, 연구개발․신제품 개발․제조설비 등 고정비용의 급격한 상승, 급격한 기술변화와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국가간 및 기업간 기술격차의 해소, 경재적 규제 완화, 공기업의 민영화에 따른 새로운 사업기회 출현, 일본의 부상으로인한 세계경쟁의 삼극 구조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등을 들 수 있다. 중국은 외국인의 해외직접투자를 장려함으로 자동차산업을 육성하려 했고 외국기술을 받아들이려 했다. 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